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60 min

애플타르탱

On December 14, 2011

  • 주재료

    사과 1개, 레몬 ½개, 캐러멜소스 ½컵, 퍼프페스트리 반죽(지름 10cm) 2장 캐러멜소스 : 설탕·물 1컵씩, 버터 30g 퍼프페스트리 반죽 : 무염 버터 560g, 강력분 450g, 박력분 110g, 얼음물 287g, 소금 15g, 밀가루(덧가루용) 약간

만들기

|

40분 이내

  1.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레몬은 즙을 낸다.
    2 사과는 반 갈라 씨를 도려내고 반달 모양으로 슬라이스한 뒤 레몬즙을 골고루 뿌린다.
    3 둥근 파이틀에 캐러멜소스를 얹고 사과를 보기 좋게 펼쳐 올린 다음 퍼프페스트리 반죽을 덮어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낸다.
    4 파이틀 위에 접시를 얹고 뒤집어 사과가 위로 올라오게 담는다. 기호에 따라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곁들여 내도 좋다.

    캐러멜소스 만들기
    1 소스팬에 물과 설탕을 넣은 뒤 젓지 말고 약한 불에서 바글바글 끓인다.
    2 황금 꿀색이 되면 타지 않게 불을 조절하고 좀 더 갈색으로 변하면 불을 끄고 버터를 넣어 녹인다.

    퍼프페스트리 반죽 만들기
    1 큼직한 볼에 강력분과 박력분, 소금을 넣어 섞은 뒤 체에 두 번 내린다.
    2 무염 버터는 차가운 것으로 준비해 187g은 깍둑썰기해 ①의 볼에 넣고 손으로 으깨면서 밀가루와 고루 섞는다.
    3 ②의 반죽 가운데를 오목하게 파고 얼음물을 천천히 부어가며 고무주걱으로 휘저어 반죽한다. 밀가루가 보일 정도로 가볍게 반죽한다.
    4 편편한 곳에 반죽을 덜어 손으로 원반형으로 만든 뒤 랩을 씌워 재빨리 냉장고에 넣고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5 나머지 버터는 랩으로 감싼 뒤 밀대로 10cm 길이로 밀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한다.
    6 편편한 곳에 밀가루를 살짝 흩뿌리고 ④의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내 밀대를 이용해 지름 18cm 크기로 민다.
    7 냉장고에 두었던 버터를 반죽 가운데에 올리고 반죽으로 버터를 감싸듯 접어 사각형으로 만든다.
    8 ⑦의 반죽을 롤핀으로 밀어 직사각형을 만들고 편지지 접듯 3등분으로 접은 뒤 다시 민다. 반죽을 접고 밀기를 4번 반복하는데, 중간에 버터가 녹을 듯하면 냉장고에 재빨리 넣었다 꺼내 작업하는 동안 반죽을 차게 유지한다.
    9 반죽이 완성되면 냉장고에 보관하고 필요한 만큼 잘라서 사용한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