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한식

곶감단자

On September 07, 2010

  • 주재료

    찹쌀가루 5컵, 당근즙 100cc, 쑥절편·곶감 약간씩, 감가루·거피팥고물 1컵씩 소 : 곶감 200g, 황설탕 100g, 물엿·꿀 50g씩, 생강즙·계핏가루 ¼작은술씩, 거피팥고물 400g, 물 1컵

만들기

|

30분 이내

  1. 소 만들기
    1 곶감은 꼭지를 떼고 반 갈라 씨를 빼내고 작게 썰어 물 1컵을 넣고 30분간 불린다.
    2 불린 곶감을 믹서에 넣고 재료가 빡빡해져 더 이상 갈리지 않을 때까지 곱게 간다.
    3 냄비에 황설탕, 물엿, 꿀, 생강즙을 넣고 중간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계핏가루를 넣는다.
    4 여기에 ②의 곶감 간 것을 넣고 윤기가 나고 부드러워지면 불에서 내린 다음 거피팥고물을 넣고 고루 섞어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휴지시킨다.

    찹쌀떡 만들기
    1 당근을 갈아 면보에 즙만 밭은 다음 찹쌀가루에 고루 섞고 김이 오른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깐 뒤 찹쌀가루를 펴 넣어 투명해지도록 찐다.
    2 주황빛이 돌며 투명하게 잘 쪄진 찹쌀떡을 탄력이 생기도록 방망이로 치대어 떡살을 만든 다음 여러 번 섞어서 기름 바른 비닐에 넣어둔다.

    모양 만들기
    1 휴지시킨 소를 작게 떼어서 동글게 만들어 찰떡으로 감싼 다음 감가루와 거피팥고물을 섞어 고루 묻힌다.
    2 쑥절편을 감꼭지 모양으로 틀로 찍고 물을 살짝 묻혀 위에 올려 꼭 눌러 붙인 다음 곶감으로 꼭지를 만들어 가운데 꽂는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