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재즈 요리사 이진호 셰프의 비법 공개

버터 포치드 랍스터와 홀란데이즈소스

On May 28, 2014

요즘은 대형 마트에서도 랍스터 생물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찜이나 구이 말고 일류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랍스터 메뉴를 소개한다. 그대로 따라 하면 전문가 수준의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이진호 셰프의 특별한 비법.

재료

생랍스터 1마리(작은 사이즈), 버터 450g, 하몬 50g, 만가닥버섯 8개, 어린잎채소 적당량, 올리브유·발사믹크림 약간씩

홀란데이즈소스 달걀노른자 5개분, 녹인 버터 100mL, 맛술 5mL, 레몬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홀란데이즈소스 만들기

1 달걀노른자는 볼에 담아 맛술, 레몬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젓는다.
2 냄비에 물을 반쯤 채워 끓으면 달걀노른자가 든 볼을 올리고 거품기로 저으며 중탕한다.
3 마요네즈처럼 걸쭉해지기 시작하면 불에서 내리고 버터를 조금씩 천천히 넣으며 잘 섞는다.

랍스터 손질하기

1 랍스터는 머리 부분에 칼을 꽂아 기절시킨다.
2 몸통과 꼬리가 연결된 부분에 칼을 눕혀 집어넣고 껍질을 따라 칼질해 자른다.
3 몸통과 꼬리 부분을 분리한 뒤 랍스터의 더듬이를 잘라 항문 부분에 넣었다가 빼서 꼬리 부분에 남은 모든 내장을 제거한다.
4 분리된 꼬리는 끓는 물에 1~2분간 데친 뒤 꺼내어 식힌다.
5 꼬리를 뒤집어서 껍질의 날카로운 톱니가 있는 부분 안쪽을 따라 가위로 자른다.
6 껍데기에서 꼬리살을 꺼낸다.

랍스터 익히기

1 작은 냄비에 버터를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2 버터가 약하게 끓기 시작하면 꼬리살을 넣는다.
3 7분 정도 끓인 뒤 건져 낸다.

기타 재료 손질하기

1 버섯은 가닥을 나누어 작은 크기로 썬다.
2 어린잎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3 하몬은 한 장씩 떼어 모양내어 접는다.

완성하기

홀란데이즈소스를 그릇에 둥근 모양으로 담고 그 위에 버터에 익힌 꼬리살을 올린다. 하몬, 버섯, 어린잎채소로 장식한 뒤 올리브유와 발사믹크림을 뿌린다.

이진호 셰프
일명 ‘재즈요리사’로 알려진 이진호는 푸드스타일리스트이자 전문 셰프로 활동 중이다. 현재 홍대에 위치한 캐주얼 레스토랑 ‘호우’의 헤드 셰프로 일하며 아리랑 TV의 ‘my little kitchen’을 진행 중이다.

요즘은 대형 마트에서도 랍스터 생물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찜이나 구이 말고 일류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랍스터 메뉴를 소개한다. 그대로 따라 하면 전문가 수준의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이진호 셰프의 특별한 비법.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