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최고의 면역 식품 SPIRULINA

On May 28, 2014

미녀 스타들의 해독 주스와 건강 식단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스피룰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안전하고 이상적인 식품’이라 평가한 스피룰리나의 가장 효과적인 활용법.

스피룰리나는 약 30억 년 전에 지구상에 출현한 최초의 산소 생산성 광합성 생물인 시아노세균 그룹의 한 종류이다. 청록색을 띠고 있으며, 여러 개의 세포가 긴 용수철 모양으로 ‘꼬여 있다(spiral)’라는 뜻의 라틴어가 어원이다. 스피룰리나는 고단백에 다양한 영양소가 함축되어 있을 뿐 아니라 소화 흡수율이 95%에 이른다.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가 지정한 미래 식량이며, 우주항공사들의 우주 식품으로 지정되었고, 러시아에서는 방사능 치료제로도 특허를 받은 상태이다.

스피룰리나는 60~70%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 섬유를 비롯해 항산화성 색소 성분(클로로필, 카로티노이드, 피코사이아닌), 항산화 효소(SOD), 필수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GLA)이 함유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하고 칼슘, 마그네슘 등 무기질 성분과 함께 탄수화물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분류된다.

스피룰리나의 효능

1 심뇌혈관 질환 예방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를 낮춘다. 일본의 동해대학 의학부 나카다니 조교수를 비롯한 많은 연구자들의 임상 연구 보고에 따르면 스피룰리나에 함유된 감마리놀렌산이 혈중 중성 지질을 개선해 동맥경화 지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2 면역력 향상
스피룰리나는 외부로부터 각종 바이러스 등의 침입을 강하게 막아줌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킨다.

3 방사능 물질 배출과 독소 제거
중금속, 방사성 동위원소 중 하나인 세슘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스피룰리나는 소장, 대장 속 유익 균의 증식을 도우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개선 효과도 있다.

4 항산화 효과와 눈 건강·간 기능 개선
퇴행성 안구 질환에 효과적이며, 백내장과 녹내장 등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카로티노이드, 클로로필, 피코사이아닌 같은 천연색소 등 항산화 활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해 노화 방지와 상처 치유, 간 기능 회복에 좋다.

5 빈혈 예방과 개선
철,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이를 몸에 흡수시키는 활성 물질 또한 많아 빈혈 예방에 좋다. 특히, 비타민 B12가 풍부해 악성빈혈을 막을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 건강한 신경과 조직에 도움을 준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데이비스캠퍼스 의대의 M. 에릭 거슈윈 교수 연구팀은 스피룰리나가 고령자의 빈혈을 감소시키고, 면역계 노화를 억제하는 데 괄목할 만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했다.

스피룰리나는 우유보다 칼슘이 훨씬 풍부하고 시금치보다 철분이 많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2배, 클로렐라의 3~7배 가까이 많다. 육류보다 단백질이 2.5배나 많아 ‘미래 식량’이라 일컫는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은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건강을 위해 간편하게 챙겨 먹는다면 정제나 캡슐 제품을, 일상 식생활에 고루 활용하고 싶다면 분말 제품을 추천한다. 정제로 만든 제품은 유당,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등의 부형제를 포함하고 있어 체내 흡수율이 조금 떨어진다고 하나 극소량의 부형제를 사용하는 공법으로 제조한 제품의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코팅을 하여 만든 정제는 흡수율은 물론이고 원료 함유량도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분말은 주스나 스무디에 넣거나 요리에 이용해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다. 국수, 팬케이크, 샐러드드레싱, 파이, 셔벗 등 다양한 음식에 이용 가능하다.

흡수율과 복용의 간편함을 위해 분말을 캡슐로 포장하여 판매하는 것도 있으나 주요 성분의 산화를 제대로 방지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해외에서는 스피룰리나를 활용한 메뉴를 레스토랑에서도 판매한다. 크런치 형태의 스피룰리나 제품이나 스피룰리나를 함유한 바, 칩과 같은 상품도 나와 있다.

스피룰리나는 유산균제와 함께 먹으면 유산균 증식을 도와 변비 개선, 독소 배출 효능이 증강된다. 다이어트 시 식전에 섭취하면 공복감을 덜 느껴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스피룰리나는 엽록소 영양소로 오래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섭취돼왔으며 심각한 부작용이나 독성이 있다는 보고는 거의 없다. 하지만 가급적 임부나 수유 중인 산모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사람에 따라 소화불량이나 위장 장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권장량 이상 복용하지 않는다.

  • - 성인 1일 6g(정제의 경우 크기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약 30알) 정도를 2~3회로 나누어 식전 30분~1시간에 섭취.
    - 어린이 성인의 절반 수준인 1일 3g(정제 약 15알) 정도를 2~3회로 나누어 섭취. 분말의 경우 우유나 요구르트, 미숫가루 등에 혼합하여 섭취하고, 정제는 식전 30분~1시간에 섭취.
    - 유아 1일 0.6g(정제 약 3알) 정도의 분말이나 잘 분쇄한 정제를 3회로 나누어 분유나 이유식 등에 첨가하여 섭취.
시판 제품 구입 시 주의할 점

1 원산지와 제조사 확인
현재 판매하는 스피룰리나 제품은 대부분 일조량이 많은 대신 강수량이 적고 공기가 깨끗한 지역(중국 하이난 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와 하와이, 동남아시아, 기타 지역)에서 생산하여 가공된다. 자연산은 품질관리가 어렵고 다른 미생물이나 환경오염 물질의 혼입 가능성이 있어 시판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제품들은 모두 스피룰리나만 자랄 수 있도록 만든 인공배양시설(태국 사이암 농장, 캘리포니아 어스라이즈 농장, 하이난 농장 등)에서 생산한 제품을 사용한다.

균주의 종류와 생산 시설 및 생산 지역의 기후는 물론 배양기술에 따라 생산된 원료의 영양 구성이 다를 수 있고, 같은 원료를 사용하더라도 제조방법에 따라 완제품의 영양보존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값이 저렴한 것을 우선하기 보다는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생산한 제품을 고른다. 또한 건강기능식품 관리 기준인 GMP 인증을 받은 곳에서 생산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2 포장 상태와 유효기간 확인
항산화 성분 등 주요 영양 성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빛과 산소 및 수분을 차단할 수 있는 포장을 사용한 제품인지 확인한다. 정제 또는 캡슐 상태의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갈색 차광병 또는 1회용 알루미늄 봉지에 진공 또는 질소충전 상태로 밀봉 포장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분말 상태의 제품을 대량으로 구입할 때는 진공포장 여부를 확인한다. 가급적 유효기간이 많이 남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일단 개봉한 제품은 섭취 권장량에 따라 빠른 시간 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3 기타 구입 시 체크할 점
해외 사이트나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입식품의 경우 식약처를 통해 정식수입통관을 거쳐 한글표시사항이 있는 제품이 안전하다.

1 굿헬스 프리미엄 스피루리나
원재료 하와이(코나 섬)산 / 뉴질랜드 제조 인증 건강기능식품 1회 분량 7정(3,500mg)당 열량 15kcal / 엽록소 총 40mg 가격 6만6천원(1,050g, 500mg×210정) 문의 02-558-9961 www.igoodhealth.co.kr

2 녹십초 스피루리나
원재료 미국산 / 국내 제조 인증 ISO9001 / GMP 시스템 / 건강기능식품 1회 분량 6정(1,500mg)당 열량 0kcal / 엽록소 총 14mg 가격 4만9천원(100g, 250mg×400정)

3 녹십초 스피루리나 분말
원재료 미국산 / 국내 제조 인증 ISO9001 / GMP 시스템 / 일반 식품(건강기능식품 허가 진행 중) 가격 4만5천원(100g), 7만2천원(300g), 13만원(500g) 문의 070-8852-2245 www.noksibchomall.com

4 하이웰 프리미엄 스피루리나 500
원재료 인도산 / 뉴질랜드 제조 인증 ISO9001 / GMP 시스템 / 건강기능식품 1회 분량 3정(1,500mg)당 열량 10kcal / 엽록소 총 15mg 가격 7만9천원(250g, 500mg×500정) 문의 02-701-8282 www.hiwellkorea.co.kr

5 지구스피루리나-엘Ⅱ 스틱
원재료 중국(하이난)산 / 국내 제조 인증 ISO9001 / GMP 시스템 / 건강기능식품 1회 분량 15정(3,000mg)당 열량 12.5kcal / 엽록소 총 37.4mg 가격 19만원(270g, 200mg×1,350정) 문의 080-700-6789 www.spirulina.co.kr

스피룰리나 직접 체험해보니…

“채식주의자이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를 위해 캡슐에 든 제품을 챙겨 먹는다. 단백질 부족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푸석해지거나 손톱이 갈라지는 것을 예방해줄 뿐 아니라, 근육 손실을 막는 데도 효과가 있는 것 같다. 해외 쇼핑 사이트에서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구입한다.”
- 필라테스 강사, 에리얼 쌤

“뉴질랜드에서는 꽤 유명한데 주스 형태로 나온 것도 있다. 다른 해조류만큼 요리에 많이 사용하진 않지만 사과를 넣어 소스를 만들면 좋다. 위스키 잔에 굴과 소스를 담으면 맛과 비주얼이 훌륭하다.”
- 레스토랑 호우 헤드 셰프, 이진호

“스피룰리나는 콩이나 고기보다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로푸드 요리에 종종 이용되는 식재료다. 주스나 스무디에 주로 사용하고 샐러드, 로푸드 케이크 필링에도 넣는다. 해외 쇼핑 사이트에서 구입한 분말 제품을 먹는다.”
- 로푸드 전문가, 전주리

맛과 영양 효과 UP 스피룰리나 활용 요리

※ 모든 요리 2인분 기준

스피룰리나스무디
껍질과 씨를 제거한 사과 1개, 케일 6장, 스피룰리나 분말 2작은술, 생수 ½컵을 블렌더에 곱게 간다. 기호에 따라 꿀을 타도 좋다.

  • 영양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조리 후 분말을 위에 뿌리거나 조리 마지막 단계에 첨가하는 것이 좋다. 스피룰리나 특유의 맛과 향미가 거슬린다면 바나나, 사과, 딸기, 블루베리와 같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의 과일과 섞어 만든다. 두유나 우유, 요구르트에 스피룰리나 분말을 타서 먹어도 좋다.

크루통샐러드 & 스피룰리나드레싱
치커리, 로즈, 적치커리, 양상추는 먹기 좋게 손으로 뜯어 볼에 담고 슬라이스한 딸기와 크루통을 올린 다음 스피룰리나드레싱을 곁들였다. 드레싱은 스피룰리나 분말 ½큰술, 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2큰술, 꿀 1작은술, 소금 약간을 고루 섞어 만든다.

  • 사과, 오렌지, 망고, 파인애플, 키위 등의 과일에 스피룰리나 분말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면 좀 더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스피룰리나새우피자
저민 마늘을 올리브유 1큰술에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 뒤 마요네즈 2큰술과 스피룰리나 분말 1작은술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두툼하게 썬 호밀빵에 소스를 바른다.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반달 모양으로 썬 뒤 소금을 약간 뿌린 아보카도, 껍질 벗겨 데친 새우를 올린다. 모차렐라치즈를 뿌리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8분간 굽는다.

  • 베이컨, 해물 등 토핑 재료나 취향에 따라 토마토소스나 생크림소스에 스피룰리나 분말을 섞어 베이스 소스로 사용한다. 수제비나 머핀, 핫케이크 반죽에 스피룰리나 분말을 넣고 반죽해 요리해도 좋다.

스피룰리나연어주먹밥
연어 120g은 살만 도려내 올리브유 두른 팬에 굽는다. 중간에 청주 1큰술을 뿌려 비린내를 날리고 연어가 완전히 익으면 주걱으로 잘게 부숴 소금, 흰 후춧가루로 간한다. 키친타월에 연어를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따끈한 밥 2공기에 스피룰리나 분말 1작은술을 흩뿌려 넣고 밥알이 으깨지지 않게 비빈 뒤 연어를 섞고 먹기 좋은 크기로 둥글게 빚는다.

  • 기름기가 많으면 주먹밥이 잘 뭉쳐지지 않으니 연어를 구운 다음 기름기를 제거한다. 쌀과 스피룰리나 분말을 함께 넣어 밥을 지어도 좋고 조개, 새우, 오징어 같은 해산물을 추가해도 좋다. 참치죽, 채소죽에 스피룰리나 분말을 타서 향긋한 건강죽으로 먹거나 밥에 가루를 섞어 스피룰리나 김밥을 싸도 좋다.

오은경 요리연구가는…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외식조리과 외래교수로 궁중 요리 대가 한복선 선생의 제자로 요리에 입문한 지 25년째. TV 프로그램에서 생활 요리와 건강 요리를 선보이고 있으며 백화점 문화센터 인기 강사로도 유명하다. 현재 ‘젠쿠킹’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밥 잘 먹는 우리 아이 초간단 자연식 밥상>, <하루 한 끼 자연식 반찬>, <소박한 재료 건강한 밥상> 외 다수가 있다.

미녀 스타들의 해독 주스와 건강 식단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스피룰리나. 세계보건기구(WHO)가 ‘안전하고 이상적인 식품’이라 평가한 스피룰리나의 가장 효과적인 활용법.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