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SUPER SEEDS, CHIA SEEDS

On January 15, 2014

2013년을 뜨겁게 달군 키노아는 잠시 잊어도 좋다. 2014년에는 치아씨가 슈퍼푸드로 등극할 것이다.

about CHIA SEEDS

치아씨는 고대 아즈텍족이 주식으로 먹던 작은 씨앗이다. 치아라는 민트 계통의 식물 씨앗으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해 건강한 삶을 이끈다. 이 씨앗이 주목받게 된 것은 글루텐 프리에 블루베리보다 항산화 성분이 많고 연어보다 오메가-3가 많으며, 치아씨 1작은술로 우유 1컵에 든 것보다 훨씬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등 완전식품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기적의 식품’이라 불리며 작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음식들로 개발되어 큰 이슈로 떠올랐고, 영국 BBC에서는 2014년 트렌드 푸드로 치아씨를 꼽았다.

기적의 씨앗, 치아씨의 대표적 효능

1. 풍부한 오메가-3
치아씨는 전체 지방의 60% 이상이 오메가-3 지방산으로 채워져 있다. 치아씨의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이다. 이것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는 몇 안 되는 필수지방산 중 하나로 순수하게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염증 지표 물질들을 감소시켜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2. 장 건강을 유지해주는 섬유질
치아씨 한 스푼을 한 컵 정도의 물에 넣고 약 30분간 놔두면 고체에 가까운 젤라틴이 된다. 이러한 젤 형성 반응이 일어나는 것은 수용성 섬유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치아씨가 지닌 섬유질은 케일의 17배로 장을 깨끗하게 하고 공복감을 해소시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

3. 노화 예방 필수영양소, 산화방지제
국내에서 치아씨 정보를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화장품 성분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노화 예방에 필수적인 성분인 산화방지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2년 동안 씨앗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실온에 두어도 자생력으로 썩지 않는 것도 산화방지제의 역할 때문이다. 이 산화방지제는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뿐 아니라 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4. 고혈압 예방에 좋은 미네랄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철분, 아연, 구리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다. 이러한 미네랄 성분은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와 고혈압 예방은 물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해준다.

5. 소화작용에 도움 되는 글루텐 프리 식품
작년 한 해 빵이 주식인 서양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글루텐이란 밀, 보리 등의 곡류에 존재하는 불용성 단백질인데, 특히 글루텐을 다량 섭취하는 서구화된 식습관은 ‘실리악 스프루(Celiac Sprue)’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 글루텐이 소장을 파괴해 소장의 흡수력이 저하되고 그에 따라 잦은 설사와 소화불량으로 영양분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치아씨는 글루텐이 아예 없는 식품으로 치아씨를 빻아 가루를 만들어 쿠키를 만들거나 스무디에 넣어 섭취하는 등 다양하게 음식에 활용한다.

6. 혈당 수치 조절
치아씨는 인슐린 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효능을 지닌다. 만약 혈중 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낮춰준다.

7. 다이어트에 도움 주는 포만감
2006년에 일본 TBS 방송에서 치아씨를 천연 다이어트 식품으로 소개한 뒤 치아씨 품귀 현상이 일어났다. 치아씨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는 첫 번째 이유는 포만감을 줘 음식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이다. 수분에 의해 팽창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는데 체내 소화액에서도 팽창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지속시킨다. 치아씨는 10배나 되는 수분을 흡수해서 포만감을 증대하고 활력과 에너지를 공급한다. 음식을 맘껏 섭취하면서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how to eat

치아씨는 무향, 무취, 무맛이어서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치아씨푸딩으로, 아몬드 밀크에 치아씨를 넣고 불려 꿀과 각종 베리를 얹어 먹으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좋다. 또한 씨앗 그대로 스무디에 섞어 마신다. 곱게 간 치아씨 가루 1큰술과 물 3큰술을 섞으면 달걀 1개 분량이 되어 빵을 구울 때 달걀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치아씨를 빻아서 수프나 죽을 걸쭉하게 만들 때 사용해도 좋다. 건강 음료에 치아씨를 넣어 포만감을 높이거나 샐러드드레싱을 만들면 다이어트 음식으로 그만이다. 치아씨는 음식의 맛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와플, 팬케이크 등에 넣으면 영양이 풍부한 아이들 간식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다만 좋은 음식도 과하면 독이 된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섬유질 과다로 장 건강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에 1큰술 정도만 섭취한다.

치아씨푸딩 / 치아씨아몬드쿠키 / 시금치, 자몽 그리고 치아씨드레싱

2013년을 뜨겁게 달군 키노아는 잠시 잊어도 좋다. 2014년에는 치아씨가 슈퍼푸드로 등극할 것이다.

Credit Info

그릇협찬
무겐인터내셔널(www.mugenmall.com), 에스플러스갤러리(02-543-6322)
제품협찬
씨에이치 컴퍼니(www.nutiva.co.kr)
요리
전주리(로푸드 전문가)
포토그래퍼
김나윤
에디터
양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