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동병상련이 제안하는 쉽고 맛있는 떡

곶감곤떡

On January 15, 2014

감단자로 불리는 떡으로, 주로 감이 많이 나는 지역에서 완전히 익기 전에 떨어진 감을 이용하여 만들게 된 것이다. 원래는 홍시가 되기 전 덜 익은 감을 끓여서 체에 밭쳐 생강과 설탕으로 맛을 내고, 끓는 국물에 찹쌀가루를 넣어 꽈리가 일도록 반죽을 만든다. 찹쌀보다 감의 양이 많아서 단맛이 깊고 오래두어도 잘 굳지 않는 떡이다. 고물로는 형편과 기호에 따라서 채 고물을 묻혀도 좋고 잣 고물이나 거피팥 고물을 묻혀도 좋다. 좀 더 간단하게는 잘 익은 홍시 과육을 끓이다가 찹쌀가루를 섞고 서서히 익혀 만들기도 한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옛 문헌에서나 볼 수 있는 고급스러운 떡으로 시중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사라져가는 떡 중 하나이다.

  • 우리 떡 카페, 동병상련
    성북동에 위치한 떡 카페 ‘동병상련’은 ‘다 함께 항상 떡을 사랑하자’는 뜻을 담고 있으며 떡 전문가 박경미 조리장이 우리 떡의 다양함을 알리고 떡의 새로운 정의를 실현하는 곳이다.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 재료만을 사용하며 떡을 명절이나 특별한 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문의 02-391-0077(성북점) www.ddock.co.kr

박경미 대표
궁중음식연구원을 거쳐 연구원 실장을 지낸 동병상련 박경미 대표는 1994년 무형문화재 전수자로 지정된 이후 2004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궁중음식’을 이수했다. 전통 후식 문화를 고수하면서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 개발로 한식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Credit Info

요리&도움말
박경미(동병상련 대표 02-391-0077 www.ddock.co.kr)
포토그래퍼
최해성
에디터
신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