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아이와 함께하는 키즈 쿠킹

롤리팝 비스킷

On October 03, 2013

밀가루를 주원료로 우유, 버터 등을 섞어서 반죽한 다음 여러 모양의 틀에 구워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비스킷을 아이들이 편하게 들고 먹을 수 있도록 롤리팝 스타일로 만들어보자.

밀가루를 주원료로 우유, 버터 등을 섞어서 반죽한 다음 여러 모양의 틀에 구워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비스킷을 아이들이 편하게 들고 먹을 수 있도록 롤리팝 스타일로 만들어보자.

재료 탐색 전 체크
1 전에 먹어본 비스킷에 대해 이야기하기
2 오늘은 여러 가지 모양의 비스킷을 만들 것이라고 아이에게 알려줄 것
3 가루 재료, 액체 재료 등에 대해 이야기하기

플레인 비스킷 재료 무염 버터 100g, 설탕 50g, 중력분 175g, 우유 1큰술, 덧가루 적당량
초콜릿 비스킷 재료 무염 버터 100g, 설탕 50g, 중력분 160g, 코코아가루 15g(또는 녹차가루나 딸기가루), 우유 1큰술, 아몬드 8개, 덧가루 적당량
도구 볼, 채, 도마, 유산지, 칼, 밀대, 브러시, 사각 오븐 팬, 롤리팝 스틱, 오븐 장갑, 앞치마

필요한 재료와 도구는…
버터 아이가 쉽게 반죽할 수 있도록 실온 상태에 보관한다.
제빵용 브러시 제빵용 브러시(페이스트리 브러시)에 우유를 묻혀 반죽에 발라주면 반죽이 마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밀대 아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름 5cm 정도의 가는 밀대를 준비한다.
안전을 위해 어린이용 플라스틱 칼을 사용한다.

step 1. 반죽 만들기

플레인 비스킷 반죽 만들기
1 오븐을 180°C로 예열해놓는다. 볼에 밀가루를 채에 쳐 넣은 다음 설탕을 넣어 섞는다.

볼은 크기가 넉넉한 것으로 준비하고, 밀가루는 채에 살살 쳐서 밀가루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주세요. 밀가루를 한 번에 모두 채 치는 것이 버겁다면 두 번에 나눠 하도록 도와주세요.
2 도마 위에 유산지를 깔고 버터를 올려 칼로 손가락 한 마디만 한 크기로 등분한 다음 손가락으로 크림 형태가 되도록 섞는다.

버터를 칼로 썰면서 등분의 개념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신체를 활용해 크기를 정하는 것을 알려주세요.
3 우유를 1큰술 넣어 골고루 섞고 치댄 다음 반죽을 볼 형태로 만든다. 손의 온도가 높아 반죽이 많이 들러붙는 아이는 덧가루를 손에 수시로 뿌려준다.

손바닥으로 반죽을 치대며 느낌을 이야기해보세요. 반죽을 치대는 것은 아이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 비스킷 반죽 만들기

1 볼에 밀가루와 코코아가루를 채 쳐 넣고, 나머지 과정은 플레인 비스킷과 동일하게 반죽한다.

플레인 비스킷 반죽 만드는 과정과 거의 동일하므로 아이에게 만드는 과정을 되물으면서 반죽하면 좋아요.
2 플레인 비스킷 반죽과 초콜릿 비스킷 반죽을 각각 3등분한 다음 볼 형태로 만든다.

의외로 아이들이 볼 만들기를 어려워합니다. 동글동글 빚으면서 소근육이 발달될 수 있어요.

step 2. 다양한 모양 빚기

1. 부엉이 눈
1 등분해 둔 두 종류의 반죽을 한 덩이씩 골라, 각각 밀대로 15×15cm의 사각형으로 민다.
tip 15cm는 아이 손 한 뼘 정도가 됩니다. 굳이 자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두 개의 반죽 윗면에 각각 브러시로 우유를 얇게 펴 바른 다음 포개어 돌돌 만다. 원 형태를 살려 8개로 등분한다.
3 원형 사이에 우유를 발라 두 개씩 붙이고 가운데 아몬드를 올린다. 팬 위에 올려 약 15~20분 정도 오븐에 굽는다.

2. 찰떡 아이스
1 등분해둔 두 종류의 반죽을 한 덩이씩 골라, 각각 밀대로 10×10cm의 사각형으로 민 다음, 플레인 비스킷 반죽은 돌돌 말아 길쭉한 원기둥으로 만든다.
2 초콜릿 비스킷 반죽 윗면에 우유를 얇게 펴 바른 다음 원기둥 형태의 플레인 비스킷 반죽을 올려 돌돌 만다.
3 원 형태를 살려 8등분한 다음, 롤리팝 스틱을 가운데 꽂는다. 팬 위에 올려 약 15~20분간 오븐에 굽는다.

3. 창문
1 등분해둔 두 종류의 반죽을 한 덩이씩 골라, 각각 4×9c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빚은 다음 이등분한다.
2 반죽 중 두 줄을 우유를 펴 발라 사이에 붙이고, 그 위에 또 우유를 펴 발라 두 줄을 올린다.
3 사각형 형태를 살려 8등분한다. 팬 위에 올려 약 15~20분 정도 오븐에 굽는다.

마무리 체크
1 오븐에 비스킷을 굽는 동안, 다음에 또 만든다면 어떤 모양의 쿠키를 만들고 싶은지 이야기하기
2 코코아가루, 딸기가루, 녹차가루 외에 색을 내기 위해 어떤 가루를 사용하면 좋을지 이야기하기

최세진 아동 요리 전문가
<에쎈>, <우먼센스>, <까사리빙>, <주부생활>의 푸드와 인테리어 담당 에디터 출신인 최세진 아동 요리 전문가는 한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녹색식생활지도사, 케이크데코디자인 등 음식 관련 다양한 분야를 공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와 용인시 여성회관에서 아동 요리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밀가루를 주원료로 우유, 버터 등을 섞어서 반죽한 다음 여러 모양의 틀에 구워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비스킷을 아이들이 편하게 들고 먹을 수 있도록 롤리팝 스타일로 만들어보자.

Credit Info

요리
최세진
포토그래퍼
정문기
에디터
박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