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30 min

해산물파에야

On May 15, 2013

  • 주재료

    불린 쌀 200g, 사프란·소금 2g씩, 치자가루 약간, 새우·모시조개·홍합 6개씩, 오징어 1마리, 초리소 40g, 양파 2개, 붉은 파프리카 ½개, 마늘 2쪽, 랑구스틴 스톡 125mL, 식용유 적당량, 소금물·파프리카파우더·후춧가루·완두콩 약간씩

  • 랑구스틴 스톡

    랑구스틴 800g, 양파 2개, 당근 ½개, 셀러리 4대, 레몬 1개, 마늘 5쪽, 홀 토마토 80g, 월계수 잎 2장, 오레가노·식용유 약간씩, 화이트와인 40mL, 물 800mL

만들기

4인분

|

25분 이내

  1. 랑구스틴 스톡
    1 양파는 곱게 채 썬 다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간 불에서 볶는다. 팬의 온도가 가장 높을 때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열기를 식히며 황금색이 되도록 캐러멜라이징한 다음 그릇에 덜어둔다.
    2 랑구스틴은 2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오븐에서 꺼낸 뒤 냄비에 담고 나무 주걱으로 으깨면서 볶는다. 냄비 바닥이 타지 않고 랑구스틴이 갈색이 되도록 중간 불에서 잘 익힌다.
    3 당근과 셀러리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레몬과 마늘은 반으로 자른다.
    4 랑구스틴이 갈색이 되면 양파 볶은 것, 당근, 셀러리, 레몬, 마늘, 홀 토마토, 월계수 잎, 오레가노를 넣고 물과 화이트와인을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5 처음 떠오른 거품은 걷어내고 2차 거품(키토산이 함유된 이로운 거품)은 그대로 둔다. 국물이 반절로 줄도록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여 랑구스틴 스톡을 완성한다.

    해산물파에야
    1 뜨거운 물에 치자가루를 풀어 색을 우려내 식힌다. 여기에 전분기를 빼 불린 쌀과 사프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2시간 정도 냉장고에 넣어둔다.
    2 새우는 머리와 껍질, 내장을 제거하고, 모시조개와 홍합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오징어는 가늘고 얇게 썬다. 초리소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3 양파와 파프리카는 사방 0.5cm로 썰고 마늘은 잘게 다진다.
    4 파에야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파프리카를 넣어 중간 불에서 5분 정도 볶는다. 타지 않도록 중간에 식용유를 조금씩 더 넣는 것이 포인트다. 양파가 갈색을 띠면 다진 마늘을 넣고 볶는다. 물을 약간씩 부어 타지 않도록 한다.
    5 불린 쌀을 ④에 넣고 볶다가 랑구스틴 스톡을 넣고 홍합과 모시조개를 보기 좋게 얹는다.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서 8분간 익힌다.
    6 쌀이 스톡을 머금어 국물이 자작해지면 새우, 오징어, 초리소, 파프리카파우더를 넣고 뚜껑을 덮어 6분간 약한 불에서 더 익힌다. 불에서 내려 완두콩을 곁들인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