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고알레' 대표 이호

지금, 사람들은 인플루언서를 꿈꾼다. 매일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발견되고, 그들의 영향력은 나날이 증가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수많은 인플루언서 중 깊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책무로 삼은 이들을 만났다. 이미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전문가들이 인플루언서의 세계에 뛰어든 이유는 무엇일까.

UpdatedOn September 20, 2019

아마추어 축구 전문 채널 ‘고알레’ 대표

이호

YouTube GoAle

/upload/arena/article/201909/thumb/42733-383750-sample.jpg

 

축구 할 공간이 없어 조기축구회만 기웃거리던 아마추어 축구인들을 위해
이호 대표가 팔을 걷어붙였다. “답답하니까 내가 뛴다.”

 

아마추어 축구 채널
원래는 페이스북으로 시작했어요. ‘축구를 사랑하는 일반인을 위한 영상을 만들자’는 취지였어요. 우리 콘텐츠는 축구 팁이 꼭 들어가요. 어떻게 보면 교육 영상이죠. ‘고알레(GoAle)’의 Go는 ‘가다’는 의미고 Ale는 ‘전진하다’는 의미예요.

축구선수 이호
초등학교 4학년 때 축구를 시작했어요. 기복이 심했는데 고등학교에 가면서 키가 훌쩍 컸어요. 대학교 때는 날아다녔어요. ‘2008년 대학축구 U 리그 시상식’에서 MVP를 받고 강원 FC에서 프로 데뷔를 했어요. 대전 FC로 이적해 선수 생활을 하다가 어느 순간 ‘관중이 꽉 찬 구장에서 축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태국으로 갔죠. 거긴 경기장이 늘 꽉 찼어요. 1년 뒤 한국에 왔고 몇 년의 봉사 활동과 고민 끝에 ‘고알레’에 합류했어요.

축구인들의 숙원
저는 프로잖아요. 저조차도 제가 뛰는 모습을 영상으로 보면 좋거든요. 일반인은 오죽하겠어요. 아마추어 축구인들은 매주 공을 차면서도 몇십 년 동안 자기가 뛰는 모습을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이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드론을 띄워서 촬영을 했죠. 실제 축구 경기 중계처럼 보여주니까 반응이 폭발적이었어요. 자신이 나오니까 보고, 아는 형이 나오니까 보고. 그러면서 입소문을 탔어요.

첫 번째 트레이닝팀
아마추어의 축구 영상을 담고 그들을 위한 교육 영상도 만들어요. 이제는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예전에 축구선수 이름을 딴 ‘축구교실’이 있기는 했지만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일반인이 배울 수는 없어요. 각종 운동은 돈 내고 배우면서 정작 축구는 그런 시스템이 없어요. 한국에서 축구를 한다는 건 조기 축구회에서 공 차는 게 전부죠. 누군가는 프로 선수처럼 훈련받고 실력이 향상되길 원해요. 우리가 그 욕구를 읽은 거죠.

축구인의 열정
처음에는 서울에서 오프라인 트레이닝을 시작했어요. 두 시간짜리 프로그램인데 대구, 창원에서 KTX를 타고 올라오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이제는 전국적으로 확대했어요. 수원, 부천, 하남, 부산, 용인, 전주, 대구에서 선수 출신 교육자들에게 축구를 배울 수 있어요.

축구인들의 최애 채널
고알레 콘텐츠의 장점은 하나예요. 많은 사람들이 보지는 않을지언정 일주일에 한 번씩 축구를 하고 땀 흘리는 사람은 다 봐요. 그래서 스포츠 브랜드들이 협업하길 원하고 재미있는 기획을 하려고 해요. 얼마 전에 포그바가 한국에 왔을 때에도 저희 고알레 팀과 친선 경기를 했어요. <미운 우리 새끼>에도 나왔잖아요. 김종국과 같이 포그바와 경기를 한 게 우리 선수들이에요.

고알레의 꿈
더 많은 사람들이 축구를 즐겼으면 좋겠어요. 지금 대한민국은 K리그만 있지만 2부 리그, 3부 리그, 아마추어 리그까지 활성화돼 그 안에서 순위 다툼을 할 날이 오길 바라요. 고알레 애플리케이션도 준비하고 있어요. ‘축구 인스타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내가 얼마나 뛰었는지 인증샷을 남길 수 있어요. 내가 프랑스에 여행 가서 축구가 하고 싶으면 그 앱을 통해 근처의 축구팀에 연락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전문성이 중요
촬영과 편집을 하는 크레이에터팀 7명, 트레이닝 팀은 5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어요. 모두 전문가들이고 트레이닝 팀은 프로 선수 출신이죠. 영상 하나를 만드는데 3-4일, 시간과 공을 많이 들여요. 퀄리티는 자신 있어요. 저희는 구독자 숫자에 목숨 걸지 않습니다.

시리즈 기사

MICRO INFLUENCER 시리즈 기사

 

퇴사학교 교장 장수한

생각정리연구소 대표 복주환

힙스터 쿠키 매거진 널포

수의사, 동물행동 전문가 설채현

패션 MD 김현호

야구 전문가 대니얼 김

스니커즈 리뷰어 태거

닥터프렌즈

브랜딩 전문가 우승우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신기호
CONTRIBUTING EDITOR 박한빛누리
GUEST EDITOR 정소진
PHOTOGRAPHY 이우정

2019년 09월호

MOST POPULAR

  • 1
    이경미 월드의 이상한 여자들
  • 2
    고유한 이름의 스니커즈
  • 3
    山水景石 산수경석
  • 4
    이경규 · 강형욱 · 장도연, <개는 훌륭하다> 달력 화보 공개
  • 5
    T1 테디, 칸나, 커즈 '라인 앞으로' 미리보기

RELATED STORIES

  • INTERVIEW

    지금 강다니엘

    지난해 9월 이후 다시 강다니엘이 <아레나>의 카메라 앞에 섰다. 1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강다니엘은 두 가지 색을 더 보여주었고, 조금 더 여유가 생겼으며, 어조에선 성숙함이 묻어났다. 변한 건 많지만 머릿속을 새하얗게 만드는 미소는 여전했다.

  • INTERVIEW

    이준기라는 장르 미리보기

    이준기, 강렬하고 시크한 화보와 진솔한 인터뷰 공개. “지금의 이준기는 과거의 이준기를 넘어설 수 있을까?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나만큼 치열한가?”

  • INTERVIEW

    T1 테디, 칸나, 커즈 '라인 앞으로' 미리보기

    T1 테디, 칸나, 커즈의 첫 패션 화보

  • INTERVIEW

    철학과 취향을 담은 한 잔: 히비키 후지오카

    커피 향에는 시간과 노고가 담긴다. 농부의 땀부터 생두를 선별하고 볶아 상품으로 만드는 이들의 가치관까지. 남다른 커피를 세상에 알리는 전 세계 커피 마스터들의 커피 철학을 옮긴다.

  • INTERVIEW

    이경규 · 강형욱 · 장도연, <개는 훌륭하다> 달력 화보 공개

    이경규, 강형욱, 장도연 반려견과 뜻 깊은 활동. <개는 훌륭하다> 달력 화보 공개.

MORE FROM ARENA

  • SPACE

    내추럴 와인, 여기서 마시자

    친절하거나 맛있거나, 때로는 세련되기까지 한 내추럴 와인. 아래 네 곳의 좌표만 기억한다면 이 여름이 특별해진다.

  • INTERVIEW

    GENTLEMAN'S MOMENT 성훈 미리보기

    티쏘, 배우 성훈과 함께 한 <젠틀맨> 화보 공개

  • CAR

    저 바다를 향해

    마세라티는 시대를 따른다. 2020년식 콰트로포르테는 여전히 아름답지만, 시대에 맞춰 변화를 시도했다.

  • FEATURE

    정찬성은 이겨야 한다

    한국 격투기 팬들에게는 오랜만의 빅 경기다. 10월 18일 정찬성과 오르테가의 경기가 확정됐다. 둘의 경기는 몇 번이나 불발에 그쳤고, 오르테가의 박재범 폭행 사건 등 이슈를 모은 바 있다. 미국을 대표하며 상승세인 오르테가와 UFC의 흥행 보장 카드인 정찬성의 매치는 세계적인 기대를 모은다. 우여곡절이 많았던 정찬성이 반드시 이겨야만 하는 이유를 짚는다.

  • INTERVIEW

    지금 강다니엘

    지난해 9월 이후 다시 강다니엘이 <아레나>의 카메라 앞에 섰다. 1년이 조금 넘는 시간 동안 강다니엘은 두 가지 색을 더 보여주었고, 조금 더 여유가 생겼으며, 어조에선 성숙함이 묻어났다. 변한 건 많지만 머릿속을 새하얗게 만드는 미소는 여전했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