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생각의 힘을 기르기 좋은 어린이 전시

쌀쌀해진 날씨에 아이와 함께 하는 야외 활동이 여의치 않은 이 계절. 자칫 아이의 신체 활동이 줄어들면서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는 시기다. 공간은 실내이지만 경험을 늘리고, 생각하는 힘도 기르기 좋은 어린이 뮤지엄을 정리해봤다. 놀이 체험이 자연스럽게 사고의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공간과 전시를 통해 아이의 정서적 토양에 문화예술의 씨앗을 뿌려보자.

On November 02, 2023

3 / 10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십장생, 열 가지 이야기>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2005년 국립중앙박물관이 용산으로 확장 이전하면서 함께 문을 연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전시 공간이다. 주 타깃층은 초등학교 입학 전후의 어린이다. 특별전 <십장생, 열 가지 이야기>는 장수를 상징하는 십장생의 전통적인 의미에서 출발해 현재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자연물로서 의미를 확장하고 연결 지을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 눈에 띈다. 자연과 공존하는 삶, 물의 순환,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감각의 경험, 의성어와 의태어 학습, 디지털 인터랙티브 공간 등 다채로운 놀이 경험을 통해 어린이 관람객의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린이박물관 관람을 예약하면 상설전과 특별전을 모두 관람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기간 ~2024. 04. 15. 관람료 무료(온라인 사전 예약 필수)
주소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www.museum.go.kr/site/child/home

3 / 10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미술관

<예술가의 지구별연구소>

지난 5월, 재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MMCA) 어린이미술관은 과천에 위치해 있다. 야외조각공원과 어린이미술관이 어우러진 과천관은 가족이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미술관이다. 어린이미술관에서는 환경문제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예술에 대해 고민하는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예술가의 지구별연구소> 전시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인간과 환경의 관계 속에서 예술가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탐구하는 전시. 아픈 지구, 환경오염, 기후변화, 재난 등의 주제를 담아낸 작품들로 어린이 관람객 스스로 환경문제에 공감하고 생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기간 ~2023. 12. 17. 관람료 무료(온라인 사전 예약 필수)
주소 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booking.mmca.go.kr/

3 / 10

 

서울상상나라

<모두를 응원해> <빛의 방> <우리, 캠핑 가요!>

서울상상나라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복합 체험 문화공간으로 놀이 기반의 체험형 전시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어린이 뮤지엄이다. 현재 개관 10주년을 기념해 어린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기원하는 기획전 <모두를 응원해>, 빛을 주제로 한 교육 공간 <빛의 방>을 선보이고 있으며, 10월 31일 상설전 <우리, 캠핑 가요!>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이 밖에도 여러 상설전이 각 층에서 열리고 있다. 이곳의 전시는 모두 놀이 경험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몸과 마음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사한다.

참고로 2층에 마련된 ‘아기놀이터’는 36개월 미만의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놀이를 통해 교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녀와 함께 방문해보면 좋겠다. 36개월 미만 아이, 한부모가족, 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 등은 전시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누리집을 통해 해당 정보를 확인 후 방문하길 바란다.
기간 미정 관람료 36개월 이상~성인 4,000원(온라인 사전 예약 필수)
주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16(어린이대공원 내) www.seoulchildrensmuseum.org

 알아두면 더 좋을 어린이 뮤지엄

세종문화회관 북서울꿈의숲 상상톡톡미술관
국내 유일 ‘자연 속 어린이 미술관’으로, 미술이라는 예술을 매개로 자연이 주는
순수한 매력을 재발견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소 서울시 강북구 월계로 173
www.sejongpac.or.kr

헬로우뮤지움
2007년 개관한 국내 최초의 어린이 미술관. 어린이의 예술 감수성을 키우고 에코 라이프를 실천한다는 미션으로 세계적 어린이 현대미술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12길 20
www.hellomuseum.com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책을 주제로 한 국내 최초의 어린이 미술관. 그림책을 통해 어린이가 자신을 이해하고, 스토리에 담긴 의미와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주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146번길 20
www.hmoka.org

이혜민

이혜민

(@comme_haemin)

큐레이터이자 독립 전시 기획자. 크고 작은 어떠한 전시라도 이를 준비하기 위해 쏟는 무수한 노력과 어려움을 잘 안다. 규모와 자본에 얽매이지 않고 콘텐츠가 풍부하고 유익한 다양한 전시를 소개하기 위해 오늘도 분주하게 움직이는 중.

CREDIT INFO

에디터
고유진
이혜민(큐레이터)
사진
각 미술관·박물관 제공
2023년 11월호

2023년 11월호

에디터
고유진
이혜민(큐레이터)
사진
각 미술관·박물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