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기타무라 미츠요의 지중해 요리

허브 풍미의 훈제연어

On October 07, 2014

연어를 즐기는 방법에는 생으로 만드는 샐러드, 구운 스테이크 외에 훈제가 있다. 훈제에 사용하는 재료로는 말린 허브의 잎이나 줄기, 가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 로즈메리, 월계수, 장미 등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면 된다. 여기에 오래된 향신료나 홍차를 섞어도 좋다. 허브의 잎이나 가지는 너무 잘게 자르지 말고 1~2cm 크기로 잘라 섞는다. 웍처럼 속이 깊은 냄비에 알루미늄포일을 깔고 말린 허브를 올린 뒤 올리브유를 바른 철망 위에 연어를 올린다. 훈제할 때 포인트는 냄비 속에 허브 향을 품은 연기가 퍼지면서 연어 살 전체에 잘 배어드는 것이다.

따뜻할 때 먹어도 부드럽고 맛있지만, 차갑게 식힌 뒤 로메인 레티스로 만든 채소 샐러드를 곁들여 먹으면 허브의 풍미를 더 깊게 느낄 수 있다. 훈제연어는 신맛이 나는 것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더 좋아 샐러드드레싱으로 식초를 활용하면 좋다.

허브와 올리브유를 이용해서 맛있고 건강한 레서피를 선보이는 일본의 유명 요리연구가 기타무라 미츠요. 지중해의 여러 나라들을 오가며 각 나라의 소박한 향토 요리를 연구해 왔다. <에쎈> 독자들을 위해 한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만든 지중해식 건강 메뉴를 소개한다.

훈제연어

에쎈 | 2014년 10월호

  • 주재료

    연어 4토막(중간 것 5토막), 훈제용 드라이 허브 1컵,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약간

  • 밑간

    황설탕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굵게 간 통후추 ¼작은술

  • 샐러드

    로메인 레티스 8장, 타라곤식초(또는 순한 곡물식초)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약간씩

만들기

4인분

|

30min

  1. 1

    황설탕, 소금, 통후추 간 것을 섞는다.

  1. 2

    연어는 껍질 부분을 아래쪽에 놓고 밑간 재료를 고루 묻혀 15~30분 놓아둔 뒤 물기를 닦는다.

  1. 3

    바닥이 깊은 냄비나 웍에 알루미늄포일을 깔고 불에 올린다.

  1. 4

    냄비가 따뜻해지면 훈제용 드라이 허브를 올리고 올리브유를 바른 철망을 얹는다.

  1. 5

    밑간한 연어는 껍질 부분이 철망에 닿게 올린다. 허브 연기가 연어 단면에 배도록 간격을 조금 두고 올린다. 이때 강한 중간 불로 조절한다.

  1. 6

    연기가 나면 뚜껑을 은박지로 감싸 덮어 15~20분간 훈제한다.

  1. 7

    연어 살에 흰 힘줄이 생기거나 만졌을 때 딱딱하면 훈제를 끝낸다.

  1. 8

    샐러드용 채소를 큼직하게 잘라 타라곤식초와 올리브유를 넣고 가볍게 섞은 다음 접시에 넓게 펴 담은 뒤 훈제연어를 올린다.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