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동병상련이 제안하는 쉽고 맛있는 떡

두텁편

On October 17, 2013

.

두텁떡은 고급스런 궁중의 대표적인 떡으로 간장으로 양념한 거피 팥고물 위에 찹쌀가루를 한 큰술 정도씩 얹고 밤, 대추, 유자절임으로 만든 소를 얹어 찐 떡이다. 위가 봉긋하게 올라온다 하여 봉우리떡이라 부르거나 합병(盒餠), 후병(厚餠) 등 별칭으로도 불린다.

두텁편은 봉긋하게 작은 조각으로 만드는 두텁떡과 달리 찹쌀가루와 고물을 간장으로 간하고, 찹쌀가루를 소와 함께 버무려서 고물과 층층이 안쳐서 만든다. 두텁편은 다양한 조리법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오래된 전통 떡으로, 여느 떡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고물과 찹쌀가루를 소금 대신 간장으로 간하고 약식과 같이 검은빛을 내기 위해서 진한 간장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고물 내기에서 찌는 과정까지 만만한 작업은 아니지만 추석을 맞아 선물로 준비하기에 좋은 귀한 떡이다.

  • 우리 떡 카페, 동병상련
    성북동에 위치한 떡 카페 ‘동병상련’은 ‘다 함께 항상 떡을 사랑하자’는 뜻을 담고 있으며 떡 전문가 박경미 조리장이 우리 떡의 다양함을 알리고 떡의 새로운 정의를 실현하는 곳이다.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 재료만을 사용하며 떡을 명절이나 특별한 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문의 02-391-0077(성북점) www.ddock.co.kr

박경미 대표는
궁중음식연구원을 거쳐 연구원 실장을 지낸 동병상련 박경미 대표는 1994년 무형문화재 전수자로 지정된 이후 2004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궁중음식’을 이수했다. 전통 후식 문화를 고수하면서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 개발로 한식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

Credit Info

요리&도움말
박경미
포토그래퍼
정문기
에디터
신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