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REPORTS MORE+

어떻게 보셨습니까

`과연 한국판도 성공할 수 있을까?`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들었던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는 일단 이슈를 만드는 데는 성공했다. 하지만 내실은?

UpdatedOn April 23, 2009

아시다시피 패션계는 냉정하다. 진보한 디자인은 박수를 받고,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당한다. 하이디 클룸이 줄기차게 외쳤고, 이소라가 이어받은 이 ‘경고 문구’는 <프로젝트 런웨이>라는 창조적인 리얼리티 쇼의 자존심과도 같은 것이다. 오리지널 <프로젝트 런웨이>가 호평받은 이유는 패션의 세계가 그리 녹록지 않다는 사실을 온몸으로 증명했기 때문이다. 경쟁자들의 신경전, 짧은 시간에 옷을 완성하는 모습뿐 아니라 그 의상의 진보성과 진부함을 혹독하게 비평해 우승자와 탈락자를 가려내는 심사위원의 예리함은 <프로젝트 런웨이>만이 줄 수 있는 리얼한 쾌감이다.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이하 프런코)>는 철저한 리메이크를 통해 원작의 재미를 꽤 성공적으로 재구성했다. 하지만 미국판을 볼 때는 들지 않던 의구심이 이 프로그램의 경고를 되새기게 만든다. 한국의 심사위원들이 진보성과 진부함을 평가하는 기준은 과연 무엇인지, “입고 싶지 않다”거나 “예쁘지 않다”는 식의 누구나 할 수 있는 비판을 도대체 왜 하는지에 대한 의아함 말이다. 진부한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진부한 비판도 외면받기 마련이다. 정미래(TVian 기자)

<프런코>는 라이선스 매거진 역사 10여 년을 맞는 한국 입장에서는 꽤 시기 적절한 프로그램이다. 이젠 패션 디자이너가 매거진뿐만 아니라 방송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할 시기가 된 것이다. 외국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을 그대로 한국화시키는 작업은 프린트 미디어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정서적인 갈등을 불러일으킬 소지가 높다. 그런 위험마저 감수한 <프런코>의 성공은 한국인들의 문화 스펙트럼이 꽤 넓고 다이내믹하다는 반증이다. 많은 이슈를 낳았던 이소라의 어색한 번역투 한국어가 시즌 종반에 다다라서는 어느새 익숙해진 이가 나만은 아닐 것이다. 시즌1의 마지막을 지켜본 나로서는 <프런코>가 미국이 아닌 한국에서 시작된 프로그램인 것처럼 친숙하게 느껴졌다. 무엇보다 꽤 오랜 시간 동안 밤낮 가리지 않고 재능을 불태운 차세대 디자이너들, 그리고 늘씬한 모델이 아닌 디자이너에게 관심을 가졌던 이 프로그램의 시청자들. 그건 곧 한국 패션의 비등점이 가까워왔음을 예고하는 결과가 아닐까. 황의건(Office H 이사)

<프로젝트 런웨이>를 즐겨 시청했던 나로서는 이번 <프런코>에 거는 기대가 꽤 컸다. 하지만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어쩔 수 없이 많았다. 멘토로 출연했던 간호섭 교수는 굉장히 좋은 캐스팅이었다고 본다. 가급적 출연자들의 디자인에 간섭하지 않으면서도 합리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모습은 원작의 팀 건과 비교해도 꿀릴 것이 없어 보였다. 다만 패션 지식이 있는 패널들의 이야기는 주관적인 의견이라 해도 좀 더 내용이 있는 비판이었어야 했다. 편집 과정이 있었겠지만 너무 가벼운 코멘트로 일관한 것이 안타까웠다. 가장 아쉬웠던 건 MC 이소라다. 대본을 읽는 듯 하이디 클룸을 복제한 멘트는 그렇다 쳐도 자신의 생각이 있기나 한 건지 의문이 가는 멘트는 예능 프로그램에나 어울릴 법한 것이었다. 디자이너를 꿈꾸는 출연자들의 지식과 열정이 더 비치길 바라는 감정 싸움과 갈등이 너무 부각된 것도 아쉽다. 혹시 시즌2가 시작된다면 좀 더 패션에 집중한 프로그램이 되길 바란다. 유래훈(스타일리스트)

자신의 부모, 그것도 아주 대단한 부모를 경쟁 상대로 삼아야 했던 <프런코>는 어쩌면 태생부터 불행한 프로그램일지 모른다. 하이디 클룸의 대사를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이소라와 작위적인 그녀의 마지막 포옹은 이미 팔짱 끼고 씹을 준비하던 시청자들에게 좋은 먹잇감을 던져줬다. 미국판을 대놓고 흉내 낸 오프닝 영상과 런웨이 무대 역시 너무 진지해서 외려 웃음이 터질 정도였다. 그래도 나는 이 프로그램을 끝까지 봤다. 왜냐하면 재미있으니까. 후반으로 갈수록 후보들이 서로 축구공 차듯 뻥뻥 까대는 건 <프런코>를 보는 주요한 재미 중 하나였다. ‘한국인의 손재주는 세계 수준’이라는 새마을운동 시대의 말이 설득력 있는 주장임도 확인했다. 후보들이 내놓 옷들은 예상보다 훨씬 훌륭했다. 생각보다 어설프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국내 디자이너들의 밝은 미래를 봤다는 것. <프런코>는 그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이었다. 강보라( 기자)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이기원

2015년 11월호

MOST POPULAR

  • 1
    Under the Moonlight
  • 2
    꽃구경도 식후경
  • 3
    괴짜 자동차
  • 4
    스타와 메가
  • 5
    An URNAB Explorer With RADO

RELATED STORIES

  • ISSUE

    2022년의 2등을 위해 #2

    2022년은 특별한 해다. 2가 반복된다. 그리고 이건 12월호다. 2가 반복되는 해의 마지막 달이라 2등만을 기념하련다. 올해 각 분야의 2위들을 재조명한다.

  • ISSUE

    2022년의 2등을 위해 #1

    2022년은 특별한 해다. 2가 반복된다. 그리고 이건 12월호다. 2가 반복되는 해의 마지막 달이라 2등만을 기념하련다. 올해 각 분야의 2위들을 재조명한다.

  • ISSUE

    이란, 세 소녀

    히잡 시위를 계기로 이란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혼란기를 겪고 있다. 혁명의 주체는 시민이고 시위대를 이끄는 이들은 히잡을 벗어던진 10대, 20대 여성이다. 세상은 혼란할지라도 일상은 계속되어야 한다. 이란의 10대, 20대 여성과 인스타그램 DM으로 짧은 대화를 나눴다. 혁명 속을 살아가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옮긴다.

  • ISSUE

    보이지 않는 공로

    영화 한 편엔 수없이 많은 제작자들의 정성과 노력이 담기지만 관객은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땀 흘리는 제작자들의 공로를 ‘제12회 해밀턴 비하인드 더 카메라 어워드’가 기린다.

  • ISSUE

    2022 Weekly Issue #2

    돌아보면 2022년 대한민국은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다. 오미크론 확산부터 대선 이슈, 전쟁과 경제 이슈 등 매일이 격동의 나날이었다. 우리는 주 단위로 2022년을 돌아본다. 2022년 1월 첫째 주부터 11월 둘째 주까지 . 우리의 눈과 귀를 번뜩이게 한 국내외 이슈들을 짚는다.

MORE FROM ARENA

  • REPORTS

    그게 다가 아닌, 카이

    카이는 내내 입버릇처럼 말했다. “그게 다가 아닌 것 같아요.” 엑소의 멤버로 5년 차. 춤과 무대를 사랑하는 스물세 살 청년은 요즘, 인생이 보이는 전부가 아님을 깨닫고 있다.

  • ARTICLE

    The Stranger

    말쑥한 재킷에 노란 비닐봉지를 든 낯선 사내의 출현.

  • FASHION

    여행자의 새 시계

    ‘번쩍’ 섬광이 터지고 나면, 나는 다른 시간대로의 여행을 시작한다.

  • INTERVIEW

    <펜트하우스 3> 김영대, ‘청량시크’ 화보 미리보기

    김영대, “재미야말로 부담을 이겨낸 힘”

  • LIFE

    천사들의 몫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다. 크리스마스라고 다를 것 없다. 에디터들이 축복의 밤에 잃은 것과 얻은 것을 고백한다. 담담한 어조로 솔직하게.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