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나마스테, 부부 요가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요가로 심신의 건강을 전파 중인 부부가 있다. 몸과 마음에 평화는 물론 사랑까지 채워주는 ‘원요가샬라’의 대표원장 강경원·부원장 최소라 부부와 함께 두 배의 행복이 깃든 요가를 시작해보자.

On March 21,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64-510940-sample.jpg

 

인도에서 유래한 심신 단련법인 요가는 여러 가지 자세와 바른 호흡 그리고 명상을 통해 내면의 평화는 물론 유연성과 힘, 지구력까지 향상시키는 웰니스 운동이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숙련자만이 가능한 고난도 자세까지 수많은 동작을 자랑하는 요가는 최근 임신부는 물론 어린이, 시니어를 위한 운동으로 자리 잡으며 남녀노소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런 요가를 부부가 함께 한다면 어떨까?

수원에서 ‘원요가샬라’ 요가원을 운영 중인 강경원·최소라 부부는 올해로 결혼 10년 차에 접어든 사이좋은 부부다. 요가 수련을 통한 성취감과 마음을 다잡아주는 명상을 통해 부부 사이 또한 더욱 돈독해졌다고 말하는 그들은 자신들을 ‘요가 하는 부부’라고 자신 있게 소개한다.


Q 사이가 정말 좋아 보이는데, 두 사람이 처음 만났을 때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강경원(이하 ‘강’) 제가 20살, 아내가 21살 때 서울 코엑스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며 누나, 동생으로 처음 알게 됐어요. 겨우 3일 동안이었는데도 서로 말이 잘 통했죠. 마침 집도 가까워 이후에도 자주 연락하고 만났는데, 영화도 보고 아이스크림도 먹으면서 정을 쌓아간 것 같아요. 그렇게 10년간 연애를 하고, 결혼한 지 올해로 10년 차입니다. 이제는 귀여운 아들까지 한 지붕 아래 살고 있는 요가 하는 부부가 됐네요.

Q 요가는 어떤 계기로 시작했나요?
둘 다 건강한 몸은 아니었어요. 저는 과거 다양한 운동을 하면서 몸에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고, 직장 생활로 인한 만성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렸죠. 아내는 목 디스크가 심해 수술까지 고민하던 중 요가를 시작했어요. 아내의 디스크 증상이 크게 호전되자 저도 아내를 따라 요가를 시작했는데 저 또한 몸이 가벼워지면서 함께 요가에 푹 빠지게 됐습니다.

Q 원요가샬라는 무슨 뜻인가요?
최소라(이하 ‘최’) 영어 ‘원(One)’과 우리말로 동그라미인 ‘원’의 의미를 함께 생각하며 만들었습니다. 원(One)은 우리말로 ‘하나’라는 뜻이고, 동그라미인 원은 연결됐다는 느낌을 내포하고 있죠. 이 둘을 합해 우리 모두가 하나로 연결돼 있다는 상징을 담고 싶었어요. 또 ‘샬라’는 인도에서 수련을 하는 장소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원요가샬라는 ‘연결된 모두가 하나로 둥글게 모여 요가를 수련한다’는 뜻이라고 할 수 있어요.

Q 요가에도 종류가 많은데 설명해줄 수 있을까요?
크게 전통 요가와 현대 요가로 나눌 수 있어요. 전통 요가는 명상과 호흡을 기본으로 정신과 육체의 균형을 중심에 두고 자아 성찰을 수행합니다. 현대 요가는 지금 우리가 많이 접하는 요가의 형태라고 생각하면 쉬워요. 몸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근력 강화까지 이끌어주죠. 저희 부부는 아쉬탕가라고 부르는 요가를 전문으로 하는데, 고난도 동작으로 운동량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전통 요가의 한 종류입니다. 그만큼 근력 강화는 물론 체력 증진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Q 요가는 다른 운동과 다르게 수련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왜 그런가요?
체력 단련만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요가는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도 안정과 균형감을 찾아야 완성됩니다. 그 과정을 계속 연습해야 하기 때문에 수련이라는 말을 사용해요. 이기심을 버리고 참된 나를 찾는 여정, 그것이 바로 요가의 정신입니다.

Q 요가 수련이 몸매 관리에도 좋을까요?
물론입니다. 특히 아쉬탕가는 특별한 호흡법과 함께 여러 동작을 점점 난도를 높여 연속으로 이어가는 유산소운동을 동반한 전신운동이에요. 게으름 없이 꾸준히 수련한다면 점차 변화되는 모습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겁니다.

Q 부부가 함께 하는 요가 수련은 어떤 점이 좋은가요?
나쁜 점은 하나도 없어요. 함께 시간 맞춰 수련하는 과정에서 신체가 건강해지고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니까요. 한 가지 덧붙이자면 요가는 커플이 할 수 있는 멋진 동작이 꽤 많습니다. 함께 연습하는 과정에서 부부 사이가 더욱 돈독해질뿐더러 아름다운 인생 샷도 남길 수 있을 거예요.

Q 3040 여성에게 특히 좋은 요가 자세가 있을까요?
머리서기(시르사아사나)입니다. 머리를 바닥에 대고 물구나무서는 동작인데요, 어려워 보이지만 몸을 벽에 대고 조금씩 연습하다 보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고, 몸의 균형감을 올려줍니다. 특히 혈액순환에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하체 부종으로 다리에 무거움을 느끼는 여성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Q 요가는 특히 어떤 사람에게 필요한 운동일까요?
모두가 바쁜 현대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눈코 뜰 새 없는 하루를 보내며 몇 분만이라도 오롯이 나를 위한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요가 수련을 시작해보세요. 안팎의 혼란스러움을 다잡고 건강과 평화를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희처럼 부부가 함께 요가를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각자 그리고 함께 하는 수련 속에서 더 큰 가정의 평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또한 매일 더 커질 것이라고 약속드릴 수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우먼센스>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부탁드려요.
부부에서 부모가 되어 아이를 키우고 바라보니 ‘존재만으로도 충분히 사랑스럽고 완벽한 사람은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됐어요. 세상의 모두가 누군가의 소중한 자녀인 만큼 존재만으로도 충분히 사랑받아 마땅합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잊지 않았으면 합니다.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64-510941-sample.jpg

강경원·최소라 부부와 함께 하는 알콩달콩 커플 요가

자세 1 커플 트위스트
1 서로 등을 맞대고 책상다리로 앉는다. 각자 왼쪽 방향으로 허리를 돌린 뒤 왼손으로 상대방의 왼쪽 허벅지나 무릎을 잡는다.
2 오른손으로 자신의 왼쪽 무릎을 잡고 깊게 호흡한다.
3 몸을 반대쪽으로 틀어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 허리와 척추의 긴장을 해소하고 등 근육을 풀어준다.

자세 2 커플 의자
1 양발을 엉덩이 너비로 벌리고 서로의 어깨와 등이 맞닿도록 선다.
2 등을 맞댄 채 무릎이 90도가 될 때까지 몸을 천천히 내린 뒤 멈추고 5~10회 깊게 호흡한다.
3 머리와 목을 곧게 펴 척추의 길이를 유지하면서 양쪽 발에 균등하게 힘을 준다. 처음 자세로 돌아가 반복한다.
* 하체 근육을 강화하고 발목 근력을 기를 수 있다.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64-510938-sample.jpg

강경원 원장 Pick

1 룰루레몬 메탈 벤트 테크 슬리브리스 심리스 디자인으로 움직임이 자유로우며 친환경 소재로 만들었어요.
2 룰루레몬 라이선스 투 트레인 조거 탄탄한 소재가 마모 걱정을 덜어줘 매일 입고 싶어지는 트레이닝팬츠예요.

/upload/woman/article/202303/thumb/53264-510939-sample.jpg

최소라 부원장 Pick

1 올롯 바디 리프레싱 크림 시원한 향과 쿨링 효과를 갖춘 비건 제품으로 상쾌함을 상승시켜요.
2 올롯 샌디 소일 글래스 인센스 홀더 & 아로마 인센스 스틱 ‘마이 리추얼’ 투명한 유리 안에서 퍼지는 향이 심신을 안정시키고, 요가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줘요.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원요가샬라, 각 브랜드 제공
2023년 03월호

2023년 03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원요가샬라, 각 브랜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