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PEOPLE

PEOPLE

보겸, 쯔양, 문복희···뒷광고 논란 유튜버들의 초스피드 복귀

유튜브 뒷광고 논란 후 약 3개월. 자숙의 시간을 갖기로 한 유튜버들이 복귀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On November 11, 2020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545-434049-sample.jpg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 휩싸인 쯔양(좌), 보겸(우)

지난 8월,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유튜브 뒷광고 논란'. 광고비를 받고도 광고 표기를 누락시킨 채 콘텐츠를 게재한 일부 크리에이터 명단이 공개되면서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한 대중의 분노를 산 사건이다. 논란 이후 해당 크리에이터들은 은퇴와 자숙의 시간을 갖게 되었고 '뒷광고'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면서 혼돈의 유튜브 시장은 다시금 안정기에 접어 들게 되었다. 논란이 있은 후 약 3개월. 은퇴를 선언한 유튜버 쯔양을 시작으로 자숙의 시간을 갖던 인기 유튜버 보겸, 문복희가 연이어 유튜브에 재등장하게 된다. 활동 중지 후 6개월 동안 영상 업로드가 없을 시 조회수로 인한 수익 창출이 어렵게 된다는 점에서 복귀에 시동을 건 게 아니냐는 일부 추측이 난무하는 때, 유튜브 영상 속에 등장한 유튜버들은 만면에 미소를 머금은 채 유튜버 구독자와 소통 중이다.

 

 

쯔양

2020. 8. 6 은퇴 선언 - 2020. 10. 23 복귀 (약 2개월)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545-434050-sample.jpg

'욕지도1편'(좌), '욕지도10편'(우)

279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 역시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자신에게 쏟아지는 수많은 의혹에 쯔양은 공개 사과 영상을 올리며 "과거 혼자 방송을 하던 당시 무지해 몇 차례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으나, 이후에는 제대로 지켰다."라고 해명했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악플세례를 받게 된 쯔양은 허위사실이 퍼지는 것에 대해 지쳤음을 표하며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 쯔양의 유튜브 채널의 모든 영상이 삭제된 후 2개월, '욕지도1'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한 쯔양은 유튜브 뒷광고 논란이 있기전 촬영했던 욕지도 영상을 올릴까 고민을 하다가 꼭 올리고 싶어 업로드를 했다는 글과 함께 오랜만에 구독자를 찾게 되었고, 은퇴 2개월 만의 컴백에 쯔양의 팬들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영상이다.','응원한다.'등 쯔양의 컴백을 응원했다. 팬들의 관심 속에서 총 10편의 '욕지도 시리즈'가 업로드되었고 쯔양은 마지막 영상 업로드와 동시에 또다시 기약 없는 휴식기에 접어들었다. 쯔양의 '욕지도 시리즈'는 편당 100만 회 이상, 최고 조회수 718만 회를 기록하며 대체 불가 먹방 크리에이터의 인기를 증명했고 모 유튜브 채널 분석 사이트에 의해 '욕지도 시리즈'의 예상 수익은 약 7.3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고 밝혀지며 놀라움을 자아냈다.

 

보겸

2020.8.12 활동 정지 - 2020.10.26일 복귀 (약 2개월)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545-434051-sample.jpg

유튜브 복귀를 선언한 보겸

아프리카 TV BJ 겸 유튜버 보겸은 지난 8월, 유튜브 뒷광고 의혹에 관련하여 변호사와의 통화와 증거 영상을 제시하며 결백에 나섰다. 논란에 대한 잘못을 바로잡지 않은 채 부적절한 태도로 방송을 진행한 보겸에게 네티즌의 질타는 이어졌고, 끝내 보겸은 4년간 진행했던 42개의 광고중 5개의 영상에 광고 표시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한 공개 사과 이후 자숙의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영상이 업로드 된 지 약 2개월, '오랜만이네요 보겸입니다'라는 제목과 함께 컴백 영상을 올린 보겸은 지난 과오에 대한 사과와 함께 정식적인 복귀를 선언한다. 보겸의 컴백에 대하여 누리꾼들은 '오랜만이에요.', '수익정지되기 전에 온 건가.','복귀가 빠르다.' 등 양분화된 반응을 보였다. 복귀 선언 이후 보겸이 올린 영상은 지금까지 총 12개. 1개의 영상당 80~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보이며 여전한 인기를 증명한 보겸의 거침없는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복희

2020.8.23 활동 정지 ~ 2020.11.9 복귀 (약 3개월)

/upload/woman/article/202011/thumb/46545-434052-sample.jpg

유튜브에 복귀한 문복희

'한입만'으로 유명한 먹방 크리에이터 문복희. 깔끔한 먹방과 리얼한 사운드로 데뷔 1년 만에 구독자 300만 명을 돌파한 그녀 역시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광고 진행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지난 과오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네티즌의 예리한 눈치로 인해 먹뱉(먹고 나서 뱉는 행위)의혹에 마저 휩싸이며 '제가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반성을 하고 있고 비판 받는 것이 마땅하지만 심한 인신공격, 비방, 먹뱉을 포함한 허위사실 유포 등은 경우에 따라서 책임을 물을 수 있음을 양지해 주시길 바랍니다.'라는 글과 함께 잠정 휴식기에 돌입한다. 뒷광고와 먹뱉 논란이 있은 후 약 3개월 만에 그녀는 한식 집밥 먹방을 통해 컴백을 했으며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성숙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약 11분가량 되는 영상 속에서 문복희는 깔끔한 한식 먹방을 선보였으며 이는 현재까지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3위에 랭크인 되어 총 166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성아
사진
각 유튜버 유튜브 채널 캡처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

에디터
김성아
사진
각 유튜버 유튜브 채널 캡처
월간 우먼센스

디지털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