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에너지 넘치는 하루를 위한 모닝 스트레칭

밤새 잠들어 있던 몸을 깨워 상쾌하고 에너지 넘치는 하루를 만들고 싶다면 모닝 스트레칭과 함께 하루를 시작해보자. 필라테스 그리다 원장 문혜진 씨가 소개하는 아침을 위한 모닝 스트레칭.

On July 19, 202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76-sample.jpg


평소 운동을 즐겨 하지 않던 승무원에서 이제는 단순히 운동뿐만 아니라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전도사가 되길 바란다는 필라테스 그리다 원장 문혜진 씨. 그녀를 만나 몸 움직임의 중요성과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운동을 시작한 계기가 있나요?
사실 저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았어요. 필라테스 강사가 되기 전에는 승무원으로 6년 정도 근무했는데 직업 특성상 밤낮이 계속 바뀌니까 몸도 안 좋아지고 무기력해져서 웨이트트레이닝, 라이딩, 필라테스 등 다양한 운동을 시작했죠. 그중 필타테스가 가장 매력적이어서 꾸준히 하다 보니 지금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원장이 됐어요.

Q 일상 속 스트레칭이 왜 중요한가요?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 좋겠지만 시간이나 여러 문제로 그러지 못하는 분이 많죠. 특히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피트니스 센터에 가기도 어렵고요. 그렇다고 마냥 손 놓고 운동을 안 할 순 없으니 하루 5분 스트레칭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매일 아침 하는 5분 스트레칭이 하루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스트레칭을 한 하루와 그냥 무기력하게 시작한 하루의 차이는 크거든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 외에 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일정한 생활 패턴과 식단을 지키려고 노력해요. 주중에는 단백질 위주의 클린한 식단으로 먹고 기상과 취침 시간을 일정하게 지켜 생체 리듬을 유지하는 편이에요.

Q 모닝 스트레칭의 장점이 뭔가요?
아침에 잠에서 깬 뒤 몸을 바로 일으키는 것보다 간단하고 쉬운 스트레칭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모닝 스트레칭은 자는 동안 움직이지 않아 굳은 근육을 유연하게 해주어 갑작스러운 움직임에 근육들이 놀라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고 긴장 완화와 마음가짐에도 도움을 주거든요. 몸의 부기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체에 산소를 공급해주니 맑은 컨디션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죠. 게다가 운동법이 쉽고 간단해 동작을 하는 동안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을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명상도 되고 복잡한 생각도 정리하기 좋죠.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75-sample.jpg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문혜진 씨. / 운동만큼 먹는 것도 신경쓰는 문혜진 씨의 아침 식단.


Q 아침에는 주로 어떤 부위의 운동을 하면 좋을까요?
특정 부위보다는 몸 전체를 깨울 수 있는 스트레칭이 좋아요.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뻐근한 부위를 좀 더 집중적으로 이완시키면 더 좋고요.

Q 모닝 스트레칭을 할 때 주의할 점이 있나요?
일어난 직후에는 체온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갑자기 과하게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해요. 잠에서 깬 상태에서 바로 운동을 시작하는 게 아니라, 눈을 뜨면 먼저 편안하게 누운 채로 손가락과 발가락을 꼼지락거리며 움직이고, 뒹굴뒹굴 움직이며 천천히 몸을 깨우는 것이 먼저에요. 그런 다음 가벼운 스트레칭을 시작하는 것이죠.

Q 필라테스의 매력은 뭔가요?
필라테스는 평소 잘 쓰지 않는, 쓰기 어려운 속 근육을 쓰는 동작이 많아요.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라 오랜 시간 앉아 생활하는 직장인, 학생이 단시간에 하기 좋은 운동이죠. 또 높은 집중력과 협응력이 필요해 단순한 신체적 건강 외에도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을 해소해 정신적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필라테스예요.

Q 평소 매일 하는 스트레칭 동작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제가 매일 챙겨 하는 스트레칭은 '스탠딩 롤 다운'이라는 동작인데요. 바른 자세로 서서 정수리부터 척추를 하나하나 분절하는 느낌으로 내려가는 동작이에요. 척추를 한 마디씩 움직여 내려가기 때문에 척추의 유연성에 도움이 되고 긴장된 몸을 풀어주기 때문에 매일 아침, 또 잠들기 전에 꼭 챙겨 하는 스트레칭이죠.

Q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나요?
저는 단순히 운동만 가르치는 필라테스 강사가 아닌, 선한 영향력을 주어 라이프스타일도 건강하게 만들어나가는 삶의 전도사가 되고 싶어요. 일을 열심히 하는 것도 좋지만 건강한 정신과 신체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을 경험해봐서 너무 잘 알거든요. 운동과 함께 건강한 삶을 꾸려나가는, 에너지 넘치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해나가고 싶어요.


잠들었던 몸을 깨우는 모닝 스트레칭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77-sample.png

 

#허벅지근육이완 #앞허벅지스트레칭
허벅지 스트레칭

1, 2 무릎을 골반 너비로 세워 앉은 뒤,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한다.
3 복부에 힘을 느끼며 상체를 뒤로 천천히 기울이며 내려간다. 3회 반복.

TIP 허리가 꺽이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주고,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게 주의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78-sample.png

 

#척추스트레칭 #전신스트레칭
스파인 트위스트 스트레칭

1, 2 누운 상태에서 양팔을 옆으로 벌리고 오른쪽 무릎을 90도로 구부리고 왼쪽 다리는 길게 뻗는다.
3 오른쪽 다리를 왼쪽 바닥으로 넘기며 스트레칭하고, 시선은 오른쪽 손끝을 바라본다. 3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81-sample.png

 

#전신스트레칭 #기상스트레칭
호흡 및 기지개

1 천장을 바라보고 편히 누워 호흡을 한다.
2 발끝을 길게 뻗었다가 다시 몸 쪽으로 당긴다.
3 두 팔을 머리 위로 올려 기지개를 펴며 스트레칭한다. 3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79-sample.png

 

#옆구리스트레칭 #허리스트레칭
인어 자세 스트레칭

1, 2 인어 공주처럼 다리를 오른쪽 옆으로 빼서 앉은 뒤 오른손으로 오른쪽 발목을 잡고, 왼손은 천장을 향해 길게 뻗는다.
3 내쉬는 호흡에 옆구리가 길어지도록 오른쪽으로 상체를 숙이며 스트레칭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3회 반복.

TIP 엉덩이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꾹 눌러 앉는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80-sample.png

 

#하체순환 #허벅지이완
이상근 스트레칭

1, 2 누운 상태에서 왼쪽 다리를 구부리고 오른쪽 다리를 왼쪽 허벅지에 올린다.
3 두 손을 왼쪽 다리에 깍지를 껴서 잡은 뒤 깍지 낀 손과 왼쪽 다리를 몸 쪽으로 당기며 허벅지 뒤쪽을 스트레칭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3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7/thumb/45491-419782-sample.png

 

#척추유연성 #척추스트레칭
스탠딩 롤 다운

1 양발을 골반 너비로 벌리고 바르게 선다.
2, 3 턱 끝을 잡아당기며 정수리부터 바닥을 향해 척추 하나하나를 분절해가며 천천히 내려간다. 3회 반복.

TIP 무릎 뒤쪽이 땅기면 무릎을 살짝 구부린 상태로 스트레칭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메이크업
박이화
의상
룰루레몬
2020년 07월호

2020년 07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메이크업
박이화
의상
룰루레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