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코로나19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면역력

전문가가 직접 알려주는 '면역력' 상식 바로 잡기

알려진 것과 같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강하다.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자연 치유되기도 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악질 바이러스다. 결국 내 건강은 내가 지켜야 한다는 말이다.

On April 15, 2020

3 / 10
/upload/woman/article/202004/thumb/44698-409616-sample.jpg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이미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소개됐다. 문제는 워낙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탓에 잘못 알려진 사실이 많다는 것이다. 최근 책 <면역력을 처방합니다>를 출판한 정가영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면역력에 대해 물었다. 정가영 선생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주체적으로 자신의 몸을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건강을 관리해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면역력이 왜 중요한가요?
면역력은 내 몸을 내부의 적(암세포)과 외부의 적(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지켜 생명을 유지하는 군대와도 같습니다. 나라로 치면 국방력이 곧 면역력이죠.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불안정해지면 대부분의 질병에 걸릴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즉 면역력은 건강의 기초체력이라고 보면 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수면 부족, 스트레스, 운동 부족 및 근육량 저하, 영양 부족 등 잘못된 생활 습관에 원인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환경호르몬 등 오염물질에 만성 노출, 장기간의 항생제 처방, 스테로이드를 비롯한 면역억제제의 장기 복용, 항암제 등 세포 독성이 있는 약물 복용과 같은 물질에 의해서도 면역 시스템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성 감염에 의한 패혈증을 앓고 난 이후에도 세균에서 분비된 내독소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피로감이 자주 느껴진다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 외에도 성인 여드름, 아프타성 구내염, 입술의 단순포진, 몸에 생기는 큰 종기, 재발성 방광염 등 사람마다 다르게 몸이 안 좋을 때마다 반복되는 증상이 있을 것입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면역 시스템을 구성하는 3요소는 면역 세포, 장내 미생물, 장 내부를 둘러싸고 있는 장 상피세포입니다. 따라서 이 3가지 요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 면역력에 좋은 음식입니다. 첫째 면역 세포의 활동을 위해서는 비타민 A·B·C·D·K, 각종 미네랄이 모두 필요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며,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 과일, 어패류, 육류를 골고루 드시는 것이 면역력을 위한 식단입니다. 영양소를 많이 깎아낸 백미보다는 비타민 B군과 오메가–3까지 함유된 쌀눈이 살아 있는 현미가 면역력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미네랄 이외에 '섬유질'도 면역력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고구마나 채소, 과일류에 풍부한 섬유질은 우리 몸에 있는 소화효소로는 분해되지 않고, 대신 미생물의 먹이로서 미생물이 살아가는 데 에너지를 공급해 장내 미생물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무척 중요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며, 반대로 영양소가 부족한 정제 밀가루 위주의 가공식품인 빵, 라면, 과자 등의 식품은 면역력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제 시간에 잠들어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역 세포를 포함한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자는 동안 재생 과정을 거칩니다. 헌 세포는 내보내고, 새로운 세포가 재생돼 교체되는 작업이 일어나는 것이죠. 충분한 시간 동안 푹 자는 것이 바로 이 재생 과정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 과로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고 아우토겐 트레이닝, 심호흡과 같은 방법을 익혀 스트레스를 스스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면역력을 높여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낮에 공부하느라, 일하느라 각자 스트레스 받고 지쳐 있는 심신을 서로 위로해주는 것입니다. 다정한 말을 서로 건네고, 따뜻한 포옹을 해주면 이때 스트레스 지수가 내려가고, 뇌에 세로토닌이 분비돼 밤이 되면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면서 면역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면역력이 상관관계가 있나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면역 시스템에서 볼 때 외부의 적입니다. 면역 시스템은 그 적군에 대항하는 군대이고요. 따라서 당연히 면역력이 강할수록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다 하더라도 금방 전쟁을 승리로 끝낼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코로나 확진자들이 속속 회복되고 있는데, 이것은 특별한 약으로 치료된 것이라기보다는 자신이 갖고 있는 몸속 군대, 면역력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찌르고 전쟁에서 승리한 결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걸렸을 경우 빠른 회복을 위해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심리적으로 지나치게 걱정하고 스트레스 받는 것은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일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밤 10시 이전에 자고, 8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면역 세포들이 싸워 이기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또 열이 날 때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는 것이 세포들의 컨디션 유지에 중요합니다. 만약 제가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면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물을 많이 마시면서 비타민 C를 하루 10g 이상 섭취하면서 아연과 마그네슘을 건강 보조제로 꾸준히 섭취할 것 같습니다. 열이 나기 시작하면 입맛이 떨어져 식사로 영양을 챙기기 어려울 수 있거든요.

신생아는 면역력이 높아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는데….
신생아, 특히 모유 수유 중인 아기들은 엄마로부터 모유를 통해 면역 성분을 그대로 받고 있어 엄마의 면역 상태와 유사한 수준의 면역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엄마의 면역 상태가 건강해야 아기도 건강합니다. 엄마가 육아로 인해 지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엄마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고 있는 신생아도 면역력이 함께 떨어지게 되므로,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은 이럴 때 각별히 면역력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정가영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 분야 베스트셀러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저자
히포크라타 의원(면역클리닉) 원장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과 졸업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정가영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대의학의 한계를 뛰어넘어 근본적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기능의학'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밝히고, 기능의학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면역력 강화를 통해 감기부터 당뇨, 고혈압, 비만, 아토피 등 만성적 성인병, 그리고 암까지 예방해내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YES OR NO 면역력 상식

미세먼지는 면역력을 약하게 한다? O
미세먼지에 함유된 중금속, 환경오염 물질들은 면역력에 유해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면역력이 높다? X
성별과 무관합니다.

주기적인 디톡스는 면역력을 높인다? O
간헐적 단식이나 중금속 해독 주사 등으로 체내 중금속, 유해 물질을 제거한다면 세포 재생 능력이 증대되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균을 많이 먹는 게 면역력에 좋다? X
유산균을 많이 먹는다고 해도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결핍된 식사를 지속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유산균 자체를 많이 먹는것보다는 유산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생활 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뚱뚱한 사람이 마른 사람보다 면역력이 낮다? X
'비만'은 그 자체만으로 정상 체중인 사람들에 비해 건강 면에서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마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면역력이 낮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마른 사람이 가진 질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주사가 있다? O
사람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것만으로도 간접적으로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티모신 알파, 미슬토 등의 주사들이 있는데 이것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주로 항암 치료 이후 관리 차원에서 주기적으로 주 2~3회 맞는 면역 주사입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예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0년 04월호

2020년 04월호

에디터
이예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