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VING

LIVING

가을무로 만든 피로 해소 레시피

무는 일 년 내내 자주 먹지만 가을에 가장 맛이 좋다. 달고 시원한 맛이 일품인 가을무로 만든 피로 해소 레시피.

On November 16, 2019

 

인삼보다 훌륭한 보약, 가을무

수분이 많고 비타민 C가 풍부한 무는 이맘때쯤 가장 달고 시원한 맛을 낸다. 그래서 가을에 수확한 무로 동치미를 담그면 단맛이 더 강하고 시원하다. <동의보감>에 '무는 오장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기를 내리는 데 가장 빠른 채소'라고 쓰여 있으며 리파아제, 프로테아제,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를 많이 함유해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아스타아제는 위 점막을 재생하는 효과도 있다. 밀, 보리, 메밀 등을 소화시키는 효능이 탁월해 면 요리와 함께 먹으면 좋다. 또한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환절기에 필요한 식재료다.


 

무그라탱

가을무는 맛이 달큼하고 식감이 뛰어나 반찬으로도, 국물 요리로도 정말 좋아요.
보통 감자로 만드는 그라탱 대신 가을에는 무그라탱을 만들어보세요.
무와 화이트소스의 조화로 고소한 풍미를 내지요. 따뜻한 무그라탱은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손색없답니다.

재료
무 1/3개, 모차렐라 치즈·생크림 1/2컵씩, 버터·밀가루 1큰술씩, 우유 1컵, 고체 치킨 스톡 1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무는 씻어 껍질을 벗기고 0.1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2 약한 불로 달군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밀가루를 볶다가 우유, 생크림, 고체 치킨 스톡을 넣어 밀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3 그라탱 접시에 ②의 소스를 1/2 정도 깔고 ①을 올린 뒤 소금, 후춧가루를 뿌리고 모차렐라 치즈를 올린 다음 한 번 더 반복한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그라탱을 넣고 15~20분 구워 완성한다.

홍서우는…

By 홍서우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선보이고 있다.

@seou_table


 

무말랭이 비빔국수

무는 칼슘과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죠. 특히 말린 무에는 칼슘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요.
비빔국수를 만들 때 무말랭이를 넣으면 식감이 더욱 좋아지고 국수에 부족한 섬유소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재료 
(2인분) 면 170g, 골뱅이 100g, 무말랭이 25g, 양파 1/4개, 깻잎 6장, 대파 2대, 양념장(골뱅이 통조림 국물 2와 1/2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식초·고추장·다진 마늘 1큰술씩, 올리고당 1/2큰술, 설탕 1작은술)

만드는 법
1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어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2 무말랭이는 물에 담가 20분간 불린 뒤 깨끗이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양파와 깻잎, 대파는 채 썰고 골뱅이는 먹기 좋게 반으로 자른다. 4 면을 삶아 찬물에서 여러 번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넓은 볼에 골뱅이, 무말랭이, 양념장을 조금 넣고 먼저 무친다. 6 ⑤에 삶은 면과 양념장을 넣고 잘 비빈 뒤 채소와 남은 양념장을 모두 넣고 살살 버무린다.

김유경은…

By 김유경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무홍합 송이밥

수분 함량이 많아 목 넘김이 좋은 무와 궁합이 잘 맞는 홍합, 송이버섯을 넣어 함께 밥을 지어보세요.
무의 향긋함에 홍합, 송이버섯의 감칠맛이 더해져 보양식이 완성 됩니다. 가을무로 온 가족 감기도 예방하세요!

재료
백미 400g, 송이버섯 2개, 무 200g, 참기름 1큰술, 쪽파 1뿌리, 밥물(홍합·물 500g씩, 마늘 2쪽, 쪽파 2뿌리, 소금 1큰술), 간장 양념(다진 파·간장·물·설탕·참기름·통깨·다진 홍고추 1큰술씩)

만드는 법
1 백미는 씻어서 20분간 불린다. 2 냄비에 물, 마늘, 쪽파, 소금을 넣고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손질한 홍합을 넣어 삶은 다음 체에 걸러 밥물을 준비한다. 3 무는 가늘게 채 썰고 송이버섯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4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채 썬 무와 ②의 삶은 홍합살을 순서대로 살짝 볶는다. 5 냄비에 ①과 ②의 밥물을 넣고 5분간 센 불에서 끓인 뒤 송이버섯과 ④를 올려 10분간 약한 불로 끓인 다음 불을 끄고 15분간 뜸을 들인다. 6 쪽파를 송송 썰어 밥 위에 뿌리고 간장 양념을 곁들여 낸다.

문희정은…

By 문희정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CREDIT INFO

에디터
이채영
사진
김정선, 김유경, 문희정,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레서피)
2019년 11월호

2019년 11월호

에디터
이채영
사진
김정선, 김유경, 문희정, 홍서우
스타일링
문인영(101레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