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힘이 되고 싶은 엄마들이 꼭 챙겨야 할 겨울방학 우리 아이 건강과 진로·적성 탐색

새 학년을 준비하는 골든타임, 겨울방학!

세상 만물이 잠든 것 같지만 사실 겨울은 쉼 없이 달려온 온갖 생명이 잠시 휴식을 취하며 다가오는 봄을 치열하게 준비하는 때다. 겨울을 잘 보낸 나무가 봄에 꽃을 피우고, 가을에 열매 맺듯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 성공적인 새 학년을 위해 반드시 점검해봐야 할 겨울방학 필수 체크포인트를 소개한다.

On December 11, 2017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6959-272192-sample.jpg

 

 

check 01 건강해야 공부도 잘한다, 학습의 기본은 체력

  • 초등학생 건강의 바탕, 면역력을 잡아라!

    초등학생의 경우 면역력 저하와 학습 스트레스가 여러 병치레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특히 추운 겨울에 몸 전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방어 기능이 약한 아이들의 피부와 호흡기가 공격당하기 쉽다. 따라서 건강한 겨울나기는 새 학년을 위한 필수조건. 배를 따뜻하게 해 체온을 유지하고 홍삼 등을 섭취해 면역력을 키워주면 큰 도움이 된다. 평소 비염이나 아토피 등의 질환이 있다면 시간이 넉넉한 방학 기간을 이용해 근본 원인을 찾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에 도움 되는 식품 현미와 잡곡, 녹황색 채소, 김치 등 발효식품

  • 중학생 적절한 운동으로 체력과 성장을 잡아라!

    초등학생과 달리 학습량이 늘면서 상대적으로 아이들의 운동량은 줄어든다. 초조한 마음에 아이의 학습에만 신경 쓰기 쉽지만 사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는 폭풍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인 만큼 이때는 올바른 성장에도 집중해야 한다. 적절한 학습 습관과 함께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는 방법도 습관으로 몸에 배도록 해야 하는데, 패스트푸드나 밀가루 음식 등 고열량식은 피하고 농구나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체력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다.

    성장에 도움 되는 식품 기름이 적은 살코기와 생선 등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 콩, 칼슘이 많은 멸치

  • 고등학생과 수험생 집중력과 스트레스를 잡아라!

    집중력 향상은 잠들었던 뇌를 깨우는 데서 시작되는데 아침밥은 아주 효과적인 알람시계이므로 반드시 챙겨 먹는 게 좋다. 코막힘이나 비염 등도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기 때문에 호흡기 관리 또한 필수.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이 매우 긴 만큼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피로가 쌓이고 집중력 감소로 이어져 학습 능률이 떨어지므로 항상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어 허리를 곧게 펴고 턱을 당겨 앉아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5~10분 정도의 가벼운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도 좋다.

    집중력에 도움 되는 식품 등 푸른 생선, 녹차,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유제품

check 02 꿈이라는 꽃은 그냥 피어나지 않는다, 진로와 적성

3 / 10
/upload/woman/article/201712/thumb/36959-272184-sample.jpg

 

 

초등학생 다양한 겨울방학 캠프를 활용해 경험 쌓기

초등학교 때는 무엇보다 풍부한 경험을 하는 게 중요하다. 경험이 바로 초등학생을 위한 최고의 투자임을 잊지 말고 여러 분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고 적성과 진로를 모색해보자.

1 민족사관고등학교 겨울방학 글로벌 리더십 영어캠프(GLPS)
대상 초등 5학년~중등 2학년
특징 영어로 진행되는 발표와 토론을 통해 창의적 비판 능력을 키우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문의 070-4742-0123, camp.minjok.hs.kr

2 고려대 겨울방학 KU캠프
대상
초등 3학년~중등 3학년
특징 대학생 멘토와 함께 생활하며 진로 및 적성에 대한 탐구를 하고 SW코딩, 드론, 3D 프린터를 직접 체험하며 자신만의 꿈 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문의 1599-3290, www.kucamp.com

3 한겨레교육 창의융합교육캠프
대상
초등 4~6학년
특징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
창의 인성 교육, 뮤지컬, 스피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문의 1577-9765, www.haneducamp.co.kr


중학생 진로 적성에 기반해 나에게 맞는 고교 진학 전략 수립하기

고교 입학 후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민을 하기에는 늘어나는 학업량과 많은 교내 활동 때문에 생각보다 쉽지 않다. 중학교 때 미리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파악해 진학 로드맵을 짜보자.

1 1학년은 고교 입시보다 진로에 초점을!
희망 고교를 정하기보다 이에 앞서 진로와 적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전 과목 고른 교과 학습과 다양한 활동을 연계할 것. 자유학기제에 대비도 필요하다. 자유학기 동안 지필고사 부담이 없는 만큼 진로 체험, 동아리 활동의 비중을 높인다.

2 2학년은 진로 적합성을 높일 것!

2학년은 관심 분야나 좋아하는 과목을 정해 좀 더 깊이 있는 학습을 하려는 노력과 해당 교과목 성적 관리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시간 여유가 있는 겨울방학에는 다양한 분야의 독서 활동을 하면서 책을 선정하는 기준과 읽는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사가 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인문학과 철학 서적을 통해 윤리의식과 가치관을 키울 수 있고 미술, 음악 등 예술 서적을 통해 사람의 심리와 감정 등도 파악해볼 수 있다.

3 3학년은 자신에게 유리한 고교 맞춤 전략을 짤 것!
중2 겨울방학 때 학교생활기록부를 출력해본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돼 있는 교과 성적과 비교과 영역 활동은 자신에게 적합한 고교를 선택하는 기준이 된다. 고교를 선택했다면 관련 평가 요소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고 면접에 대비해 토론 및 발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고등학생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해 미리 진로 선택하기

대학에 진학해 무엇을 전공할지 진로를 미리 결정해두면 입시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적성 검사, 선배와의 대화, 독서와 자료 검색 등 자기주도적인 전공 선택과 진로 모색이 중요함을 잊지 말자.

1 청소년의 진로 탐색 도우미, 커리어넷
www.career.go.kr
교육과학부 산하 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직업 정보, 진로 상담, 학교와 학과 정보, 참여 공간, 진로 교육 자료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 구인, 구직 등 현실적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워크넷
www.work.go.kr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워크넷에서는 무료로 진로·직업 심리 검사를 해볼 수 있다. 장래 희망을 정하고 싶은 청소년은 '직업·진로'에 들어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부서를 찾아보고 테스트도 해볼 수 있다.

3 서울 지역 고교생이라면,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www.jinhak.or.kr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진로·진학 정보 제공 사이트. 무료로 온라인 진로 적성 검사를 할 수 있다.

4 학생의 진로 선택과 잠재성을 극대화, 고교-대학 연계 심화 과정
up.kcue.or.kr
고등학생에게 학년 구분 없이 대학 수준의 심화 학습을 제공한다. 미리 대학 졸업 학점의 일부를 취득하거나 조기 졸업도 가능하다.
  

우리 아이 건강 'UP'을 위한 정관장 아이패스 사총사!

  • 초등학교 고학년 성장기 주니어에게 꼭 맞춘 성분만을 차곡차곡 담았다! 11~13세 우리 아이의 면역력 증진과 체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아이패스 주니어.

  • 성장과 학습을 모두 잡아야 해 몸도 마음도 바쁜 14~16세 중학생을 위한 맞춤 솔루션! 면역력 증진은 기본,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아이패스 엠.

  • 반복되는 공부에 지쳐 체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인다면 필수! 17~19세 고등학생과 수험생의 피로를 개선하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 아이패스 에이치.

  • 피곤하고 나른할 때, 즉각적인 피로 개선과 체력 보충을 위한 특별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면 주목! 누구나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아이패스 파워.

CREDIT INFO

진행
박현구(프리랜서)
2017년 12월호

2017년 12월호

진행
박현구(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