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한식

산채만두

On December 01, 2010 0

  • 주재료

    돼지고기(곱게 간 것) 3㎏, 두부 4모, 표고버섯 700g, 김치·부추 500g씩, 산채(두릅·곰취·민들레·취나물·어수리) 400g, 능이버섯·석이버섯·굵은 파·산더덕·다진 마늘·생강·후춧가루·들깨가루·잣·소금·참기름 약간씩, 오미자청 적당량 녹색 만두피 : 밀가루 6컵, 달걀 2~3개, 미지근한 물 1½컵, 소금 1큰술, 녹차가루 적당량 흰

만들기

|

60분 이내

  1. a 만두피 만들기
    1 볼에 밀가루와 녹차가루, 달걀, 소금, 미지근한 물을 넣고 여러 번 치대어 반죽한다.
    2 또 다른 볼에 밀가루, 달걀, 소금, 미지근한 물을 넣고 여러 번 치대어 반죽한다.
    3 ①~②의 반죽에 젖은 면보를 덮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정도 따뜻한 실온에서 휴지시킨다. 글루텐이 형성되어 더욱 부드럽고 쫄깃한 반죽이 된다.
    4 ③의 반죽을 밀대로 평평하고 얇게 밀어 직경 7㎝의 동그란 틀로 찍어낸 다음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밀가루를 뿌린다.

    b 만두소 만들기
    1 돼지고기에 다진 마늘,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2 버섯은 곱게 다진 다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3 김치는 국물을 뺀 다음 잘게 다지고 부추와 굵은 파도 잘게 다진다.
    4 산채와 산더덕은 잘게 다져 기름을 두른 팬에 각각 살짝 볶는다.
    5 큰 볼에 ①~④의 재료를 모두 넣고 두부를 으깨 섞은 다음 들깨가루, 잣, 소금, 참기름, 오미자청을 넣고 양념해 소를 만든다. 이때 고기와 채소는 1:2~3 비율이 적당하다.

    c 완성하기
    1 ⓐ의 만두피에 ⓑ의 소를 적당량씩 떠서 올리고 끝을 아물려 손끝으로 누른 다음 양손으로 가장자리를 잡고 중심으로 동그랗게 모아 모양을 잡는다. 이 모양을 모자만두 또는 골무만두라고 한다.

Credit Info

디지털 매거진

0 Comment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