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동병상련이 제안하는 쉽고 맛있는 떡

잡곡두텁떡

On February 14, 2014

찹쌀, 찰수수, 납작보리 등의 잡곡으로 만든 떡 반죽에 고구마소를 넣어서 만든 단자 형태의 두텁떡이다. 고 강인희 선생이 펴낸 <한국의 떡과 과줄>이라는 책에서는 예전에 두텁떡이 궁중을 중심으로 만들어 먹던 상류층 떡인데 반해 잡곡두텁떡은 서민의 떡이라 소개하고 있다. 잡곡 손질이 익숙하지 않다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보리나 수수, 차조, 현미 중 한두 가지만 섞어 만들어도 좋다. 방앗간에 가서 가루를 내는 것이 어려울 때는 찰밥을 짓듯 밥을 지은 다음 손절구에 방망이질을 하여 인절미 덩어리를 만들면 된다. 이때 설탕을 넣어서 밥을 지으면 촉촉하고 오래 두어도 잘 굳지 않는다. 고물은 지역에 따라서 콩가루 고물을 쓰기도 하고 팥고물을 쓰기도 하며, 고구마소 대신 단호박이나 감자를 포슬포슬하게 쪄서 넣기도 한다.

  • 우리 떡 카페, 동병상련
    성북동에 위치한 떡 카페 ‘동병상련’은 ‘다 함께 항상 떡을 사랑하자’는 뜻을 담고 있으며 떡 전문가 박경미 조리장이 우리 떡의 다양함을 알리고 떡의 새로운 정의를 실현하는 곳이다.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 재료만을 사용하며 떡을 명절이나 특별한 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문의 02-391-0077(성북점) www.ddock.co.kr

박경미 대표
궁중음식연구원을 거쳐 연구원 실장을 지낸 동병상련 박경미 대표는 1994년 무형문화재 전수자로 지정된 이후 2004년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38호 ‘조선왕조궁중음식’을 이수했다. 전통 후식 문화를 고수하면서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 개발로 한식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Credit Info

요리&도움말
박경미(동병상련 대표 02-391-0077 www.ddock.co.kr)
포토그래퍼
정문기
에디터
신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