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자연식 요리연구가 김옥경의

치유음식

On October 16, 2013

어디를 둘러봐도 푸른 경남 양산의 산골짜기 작은 마을, 이곳에는 자연식을 실천하며 건강한 삶을 되찾은 김옥경, 송학운 부부가 ‘자연생활의 집’을 운영하며 오순도순 살고 있다. 그들의 식생활을 체험하기 위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이들에게 건강한 식생활을 전도하는 자연식 요리연구가 김옥경이 최근 <밥 대신 자연식 샐러드>를 출간했다.

말기 암을 극복한 힘, 자연의 삶

20년 전, 도시 생활을 하던 부부가 갑자기 시골 산속에 들어가 살게 된 것은 ‘살기 위해서’였다. 어느 날 갑자기 들이닥친 시련, 남편이 직장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다. 암에 좋다는 약초와 보약을 구해 먹고 생식을 하는 등 모든 대체 요법을 시도해봤지만 경과는 더욱 악화될 뿐, 결국 대수술을 받고 산속으로 들어가 자연의 삶을 살기로 했다. 남편 옆에서 무엇이든 해주고 싶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던 김옥경 씨는 남편이 병에 걸린 원인이 무엇일까를 생각했다. 그리고 기본적인 식습관부터 바꿔야겠다는 생각에 남편을 위한 자연식 밥상을 차리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자연식에 관한 서적이 없어서 홀로 부엌에서 이런저런 시도를 하고 사찰 음식 책을 찾아 읽기도 하며 고군분투했다.

  • 그녀가 세운 원칙은 한 가지,‘고기와 해산물을 배제한 채식을 하고 자연에서 나는 재료만 사용해 재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려 요리한다.’ 그렇게 남편을 위해 아침부터 밤까지 부엌에서 연구하며 삼시 세끼 자연식 밥상을 차리다 보니 거짓말같이 남편의 건강이 호전되기 시작했고 마침내 병원에서 ‘완치 판정’을 받기에 이르렀다.
대지의 생명을 가득 담은 음식

아무도 희망이 없다던 상황에서 새로운 생명을 살게 한 자연식의 힘은 무엇일까? 그녀는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생명이 담긴 요리를 먹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시사철 자연에서 자라나는 제철 재료에는 자연의 섭리와 대지의 정기가 가득하다. 그 원시적인 생명력을 모두 짓이겨 재료의 원래 모습이 어떠하였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패스트푸드가 생명을 죽이는 요리라면, 재료 안의 영양과 생명을 그대로 살려 먹는 것이 자연식이다. 그래서 그녀가 만든 음식은 조리법이 간단하다. 자연식은 자극적인 양념으로 재료의 맛을 죽이지 않고 너무 복잡한 조리 과정으로 본래의 영양을 해치지 않는다. 봄이 되면 겨울잠에서 깨어나 푸르게 솟아나는 봄나물을, 가을이 되면 여름 무더위에 힘겹게 자신을 키워낸 결실이 가득한 햇곡식과 열매를 먹는다. 자연의 섭리에 맞춰 먹다 보면 우리 몸도 생명의 본래 기능에 충실하게 된다.

  • 건강한 사람은 더 건강하게, 아픈 사람은 다시 건강해질 수 있다는 희망이 자연식에 담겨 있다.
자연식이지만 맛있다

자연식과 채식이 몸에 좋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그 실천은 쉽지 않다. 자연식을 하겠다고 굳게 결심해도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은 허전함에 시달리다 갖가지 유혹에 이내 포기하고 만다. 그것이 그녀를 만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찾아오는 이유다. 무엇보다도 그녀의 음식은 맛있다. “건강에 좋은 요리가 이렇게 맛있어도 돼요?” 하고 묻는 사람도 있다. 그녀 자신도 처음에 자연식을 먹었을 때 ‘언제까지 이런 맛없는 것을 먹어야 하지?’ 하는 생각에 우울했다. 하지만 맛있는 자연식을 만들기 위해 이런저런 시도를 했고, 병으로 입맛을 잃은 남편조차 마침내 미각이 살아나 음식 먹는 기쁨을 되찾게 되었다. 이미 수많은 음식을 맛본 현대인이 어느 날 갑자기 현미밥에 생채소만 먹고 사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녀는 채식 고기 ‘밀고기’를 이용해 언양불고기를 만들고 검정콩을 이용해 자장면을 만든다. 텃밭에서 갓 딴 채소로 채소밭 피자도 만들고 견과류와 두유를 이용한 베이킹도 즐긴다. 채소 육수를 이용해 만든 냉면은 ‘자연생활의 집’ 베스트 인기 메뉴다.

김옥경의 자연식 기본 원칙
1 고기와 생선 등 육류와 유제품은 먹지 않는다.
2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가공식품은 먹지 않는다.
3 신선한 제철 채소를 먹는다.
4 재료의 맛과 영양을 최대한 살려 요리한다.
5 너무 짜고 맵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먹지 않는다.
6 식사는 하루 세끼를 기본으로 정해진 시간에 먹고 간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다.
7 음식은 맛있게 먹되 절대 과식하지 않는다.
8 하루 일곱 번 1.5L가량의 물을 나눠 마신다.

모둠채소샐러드 / 모둠콩샐러드

자연식의 정수, 아삭아삭 샐러드

다양한 메뉴를 만드는 그녀지만 끼니마다 식탁에 빠지지 않고 올리는 것이 있다. 새벽에 텃밭에서 바로 뽑은 채소를 있는 그대로 담아낸 자연식 샐러드. 천연 조미료를 사용한 드레싱을 곁들이면 맛도 좋아 ‘자연생활의 집’에서도 가장 먼저 동이 나는 메뉴다. 새콤달콤한 드레싱을 먹고 싶을 때 키위, 파인애플 등을 다진 뒤 레몬즙과 꿀만 넣어도 근사한 자연식 드레싱이 완성된다. 자연식 된장이나 자연식 조림 간장 등도 오리엔탈드레싱 재료로 훌륭하다. 샐러드야말로 자연 그대로를 식탁에 옮긴 자연식의 핵심이다. 채소의 경우 잎부터 뿌리까지 모두 살리고, 과일의 경우 영양이 가장 풍부한 껍질을 그대로 둔다. 토핑으로 곡물 등을 활용할 때도 통곡물을 사용해 생명을 통째로 섭취한다. 그녀가 쓴 <밥 대신 자연식 샐러드>에는 브런치 샐러드, 손님맞이 샐러드, 도시락 샐러드 등 다양한 샐러드와 드레싱을 선보여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많은 사람이 자연식은 까다롭고 맛없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생명이 담긴 음식의 맛과 기쁨을 느끼면 좋겠다는 것이 그녀의 바람이다.

  • <밥 대신 자연식 샐러드>
    브런치 샐러드, 반찬 샐러드, 손님맞이 샐러드, 후식 샐러드 등 김옥경의 다양한 자연식 샐러드가 담겨 있다. 숙성하지 않고 바로 만들어 먹는자연식 고추장과 자연식 된장 등을 활용한 오리엔탈드레싱도 눈에 띈다. 소개된 모든 메뉴에 칼로리가 표기되어 샐러드로 영양 조절을 하려는 이들에게도 좋다. 김옥경 지음, 수작걸다(02-2066-7044)

어디를 둘러봐도 푸른 경남 양산의 산골짜기 작은 마을, 이곳에는 자연식을 실천하며 건강한 삶을 되찾은 김옥경, 송학운 부부가 ‘자연생활의 집’을 운영하며 오순도순 살고 있다. 그들의 식생활을 체험하기 위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이들에게 건강한 식생활을 전도하는 자연식 요리연구가 김옥경이 최근 &lt;밥 대신 자연식 샐러드&gt;를 출간했다.

Credit Info

사진제공
수작걸다
에디터
강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