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약선 연구가 최지 선생의 힐링푸드 (4)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선

On October 03, 2013

추운 날씨에 몸이 움츠러들면 피부와 모공, 혈관까지 움츠러들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나 순환기 장애가 생기기 쉽다.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혈액순환을 돕는 약선을 소개한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긴 어혈은 몸 여기저기가 결리거나 담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걱정되는 것이 ‘풍(風)’이다. 풍으로 몸을 움직일 수 없거나 한쪽이 마비되는 증상도 그렇거니와 깨끗하게 낫지 않아서 더 걱정하게 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행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약재로는 당귀, 산사, 귤피, 대추, 연밥, 오미자, 마, 백합, 구기자, 지골피, 홍화, 홍합 등이 있다. 이 재료들로 만든 약선은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 저림, 수족 냉증, 어혈로 인한 통증 등을 개선시킬 수 있다.

보혈시금치된장국


혈을 생성하고 깨끗하게 한다
심혈(心血) 부족으로 인한 어지러움, 불면, 가슴 두근거림과 병후 몸이 허약할 때 체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선이다. 새우와 홍합은 간신(肝腎: 간장과 신장을 아울러 이르는 말)을 보(補)하여 정혈(精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고 몸이 허하고 식은땀이 잘 나며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시금치는 오장육부에 이로우며 위장을 깨끗하게 한다. 또 혈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 빈혈에 좋으며, 안구건조증, 변비 개선에도 좋다. 혈을 충만하게 하여 피부와 장부를 윤택하게 하고 정혈(精血)을 키워 양분이 되게 한다.

한방 어드바이스
과로와 소화력 저하가 심해지면 신경과민, 빈혈이 생기고 몸이 허약해진다. 이때 당귀, 용안육, 산조인, 대추, 홍합 등을 이용해서 차 또는 음식으로 먹으면 도움이 된다

구기자진피쇠고기구이


혈의 순환과 소화를 돕는다
혈의 저장과 생성에 이로운 약선으로 쇠고기와 잣이 혈 생성을 돕는다. 구기자는 간기(肝氣)를 북돋고 신장을 도와 정(精: 에너지)을 충만하게 하여 간혈(肝血)을 돕는다. 진피, 고추, 양파는 기(氣)를 잘 돌게 하여 혈의 순환에 도움을 주며 소화도 잘되게 한다. 또한 토마토는 혈열(血熱)이나 간열(肝熱)을 식혀 간을 평화롭게 한다.

한방 어드바이스
구기자는 몸이 허약할 때, 어지럽고 눈이 잘 보이지 않을 때, 허리가 시큰거리며 아플 때, 다리에 힘이 없을 때 등에 주로 사용하는 약재다. 차나 음식으로 먹으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맛도 좋아 여러 음식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닭온반


기력을 보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추운 날씨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을 때에는 따뜻한 성질의 재료로 따뜻한 음식을 만들어 움츠러든 몸을 풀어주는 것이 우선이다. 닭온반은 좁아진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넘치게 해주며 뜨끈한 국물로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준다. 당귀는 혈을 생성하고 황기는 기운을 돌려주는 효능으로 혈액을 충만하게 한다.

한방 어드바이스
어드바이스 당귀와 황기는 기혈(氣血)이 부족하여 얼굴빛이 창백하거나 누렇게 뜨는 증상, 가슴 두근거림, 불면, 기력 저하, 피로 등에 처방하여 치료하는 약재다. 닭으로 육수를 낼 때 당귀와 황기를 넣고 끓여내면 기력 보충은 물론 혈액순환을 돕는다.

산사약차, 당귀차, 만삼황기차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차(茶)
팔다리가 저리고 허리가 아프다고 혹은 멍이 잘 든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어혈(瘀血) 즉 몸속에서 흐르지 못하고 고여 있는 혈액 때문이다. 이렇게 어혈이 있으면 눈 밑이 거무스름하며 입술이 창백하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게 된다. 어혈이 있을 때에는 대추, 당귀, 만삼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조혈 작용을 하는 식품과 혈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는 산사, 진피, 계지, 홍화, 생강 등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오장육부와 전신의 기능이 좋아진다.

산사약차
산사는 체한 것을 잘 없애주고 기(氣)를 잘 통하게 한다. 피가 뭉쳐서 생기는 어혈(瘀血)에 주로 쓰며 혈압을 낮추어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피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환자나 동맥경화증에도 좋다.

당귀차
당귀는 유명한 보혈약(補血藥)이다. 보혈의 의미는 ‘피를 보(補)해준다’는 뜻으로 피가 부족한 것은 물론 피가 뭉치거나 순환이 되지 않아 차가워지거나 하는 다양한 증상을 치료한다는 의미이다.

만삼황기차
만삼(당삼, 참더덕, 삼승더덕 등으로 불리는 한방 약재)과 황기는 심비(心脾)와 폐(肺)를 보(補)하고 혈압을 낮춘다.

추운 날씨에 몸이 움츠러들면 피부와 모공, 혈관까지 움츠러들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 장애나 순환기 장애가 생기기 쉽다.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혈액순환을 돕는 약선을 소개한다.

Credit Info

한방도움말
최정신
요리
최지
포토그래퍼
권용상
에디터
김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