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FOOD

HOMEMADE FRIED CHICKEN

On October 02, 2013

시판 치킨의 바삭한 맛과 버라이어티한 양념 맛을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 하는 비법.

시판 치킨의 바삭한 맛과 버라이어티한 양념 맛을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하는 비법.

1. 닭 손질

닭은 기본으로 10조각에서 12조각 정도로 손질해 튀기는 것이 속과 겉이 고루 잘 익고 바삭하다. 그러나 시리얼 허브파우더같이 기름에 잘 타는 종류의 경우에는 14조각에서 16조각 정도로 더 작게 자르는 것이 좋다. 조각낸 닭은 살과 껍질 사이에 붙은 노란색 기름을 깔끔하게 제거한 뒤 사용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닭 껍질까지 벗긴 뒤 튀기는 경우가 있는데 수분이 날아가 퍽퍽한 맛이 나기 쉬우므로 껍질째 튀긴 뒤 먹을 때 떼어내는 편이 낫다.

2. 우유를 이용해 닭 비린내 제거

닭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깨끗이 손질한 뒤 볼에 닭고기가 잠길 정도로 우유를 부어 한 시간 정도 두면 좋다. 닭 비린내제거와 함께 고기도 연하게 해주는 작용을 해 더욱 맛있는 닭튀김을 만들 수 있다. 양념을 할 때에는 닭을 깨끗이 씻어 우유를 제거한 뒤 사용한다.

3. 염지하기

닭같이 덩어리가 큰 고기는 미리 간을 해서 최소 2시간에서 최대 12시간 정도 재웠다가 사용하면 간이 고루 배어 맛있는 튀김을 먹을 수 있다. 소금, 후춧가루 외에 다진 마늘이나 양파를 더하거나 생강즙, 맛술 등을 넣으면 닭고기의 맛이 더 좋아질 뿐 아니라 특유의 냄새가 없어지고 육질이 더욱 부드러워진다. 양념을 넣은 뒤 손으로 잘 주물러 곳곳에 간이 잘 배도록 한 다음 랩을 씌워 재운다.

4. 파우더 흔들어 바르기

치킨파우더는 염지한 닭에 반죽을 입히기 전후로 두 번 입히는데, 이때 너무 두껍게 입히면 기름을 듬뿍 머금은 튀김옷이 되기 쉽다. 치킨파우더는 커다란 밀폐 용기나 위생 비닐 팩에 넣은 뒤 닭을 넣고 위아래로 살짝 흔들어 골고루 얇게 묻혀야 한다. 튀기기 직전에 묻히는 치킨파우더는 충분히 흔들어 닭 표면에 골고루 묻게한 뒤 튀겨야 바삭하고 예쁜 모양이 된다.

5. 얼음물이나 맥주로 반죽

반죽은 닭튀김의 바삭함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반죽할 때 농도를 맞추는 물로는 아주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 탄산수, 맥주 등을 추천한다. 글루텐 형성을 적게 하여 바삭한 맛의 튀김옷을 만든다. 또한 반죽에 닭을 넣고 주걱보다는 기다란 나무젓가락으로 살짝 비비듯이 섞어야 튀김옷이 얇고 바삭하게 튀겨진다. 얼음이 담긴 차가운 물을 바로 부어서 반죽한 뒤 반죽의 온도가 올라가기 전에 튀기는 것이 요령이다.

6. 170~175℃ 온도로 튀기기

너무 낮은 온도에서 닭을 튀기면 기름만 흡수하고 바삭하지 않다. 달군 기름에 소금이나 반죽을 넣어 바로 떠오르는 170~175℃ 정도가 적당한 온도다. 차가운 닭이 들어가면 온도가 내려가므로 닭을 한 번에 많이 넣기보다는 조절하며 나눠서 넣는다. 닭은 중간불에서 애벌로 한 번 튀긴 뒤 기름과 닭의 수분을 빼고 센 불에서 짧은 시간동안 다시 튀겨 남은 수분을 날려야 바삭하다. 많은 양을 튀길 경우에는 적당한 양의 기름을 여러 번 교체하면서 튀기는 것이 신선한 맛도 살리고 기름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Chicken Powder 5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중적인 맛 위주의 다섯 가지 치킨파우더로 손쉽게 전문점 치킨의 맛을 따라잡아보자!

1. 쌀가루 허브치킨

쌀가루 허브파우더 기본 치킨파우더, 쌀가루 60g, 허브가루 5g
만들기 기본 치킨파우더에 쌀가루, 허브가루를 혼합하여 체에 내려 쌀가루 허브파우더를 만든다. 이때 허브가루는 파슬리가루와 바질가루를 같은 비율로 섞어 사용한다.

2. 카레치킨

카레파우더 기본 치킨파우더, 카레가루 50g, 후춧가루 2g
만들기 기본 치킨파우더에 카레가루, 후춧가루를 혼합하여 체에 내린다.

3. 시리얼 허브치킨

시리얼 허브파우더 기본 치킨파우더, 시리얼 50g, 피클링스파이스 10g
만들기 피클링스파이스를 분쇄기에 갈아 가루로 만들고 시리얼은 손으로 부순다. 기본 치킨파우더에 피클링스파이스가루와 시리얼을 섞는다.

4. 케이준치킨

케이준파우더 기본 치킨파우더, 케이준가루 50g
만들기 기본 치킨파우더와 케이준가루를 혼합하여 체에 내린다.

5. Basic Fried Chicken

케이준파우더 치킨파우더 밀가루·감자전분 50g씩, 찹쌀가루 30g, 양파가루 5g, 베이킹파우더 2g
만들기 밀가루, 감자전분, 찹쌀가루, 베이킹파우더를 혼합하여 체에 내린 뒤 양파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서 기본 치킨파우더를 만든다.

1. Basic Fried Chicken

시장 골목에서 증기압에 의해 튀겨내던 옛 추억의 통닭이 생각나는 프라이드치킨. 가장 기본적인 치킨파우더로 만들었다.

2. 시리얼 허브치킨

바삭한 식감을 더하기 위해 시리얼을 부숴 만든 치킨파우더. 피클링스파이스를 가루로 내어 다양한 향신료의 향과 시리얼 특유의 단맛이 느껴진다. 시리얼 때문에 쉽게 타기 쉬우므로 다른 치킨보다 닭을 좀 더 작게 조각낸 뒤 서서히 튀기는 게 중요하다.

3. 케이준치킨

패스트푸드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케이준치킨을 가정에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특유의 매콤한 향이 살아 있어 아이는 물론 느끼한 것을 싫어하는 어른들 입맛에도 잘 맞는다.

4. 쌀가루 허브치킨

쌀가루와 허브를 넣어 더욱 건강해진 치킨파우더. 쌀가루 특유의 단맛과 고소한 맛에 파슬리와 바질의 향이 은은하다.

5. 카레치킨

구하기 쉬운 카레가루를 살짝 더하는 것만으로도 알싸한 카레의 향이 올라와 맛있는 프라이드치킨이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카레가루만이 아닌 강황을 더해도 좋다.

시판 치킨의 바삭한 맛과 버라이어티한 양념 맛을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 하는 비법.

Credit Info

요리&도움말
박연경(CNC세계식문화연구소)
포토그래퍼
강태희
에디터
황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