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청하답게

가장 나다운 모습은 뭘까. 지금 청하는 자신의 다른 모습을 발견하고 있다.

UpdatedOn June 22, 2020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1-sample.jpg

상의와 하의는 모두 멀버리, 귀걸이와 반지는 모두 토마스사보, 신발은 크리스찬 루부탱 제품.

청하는 항상 바빠 보여요. 분 단위로 사는 사람 같죠. 왜 이렇게 열심히 살아요?
저는 열심히 산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즐겁게 사는 것이 중요해요. ‘열심히’라는 단어에는 압박감이 있어요. 재미를 잃지 않기 위해 그 압박을 느끼지 않으려고 해요.

지난 2017년 솔로 데뷔 이후 길게는 6개월, 짧게는 2개월마다 앨범을 발표했어요. 미니 앨범도, 싱글도 있었고요. 앨범 활동과 준비 기간을 고려하면 3년간 쉼표 없는 삶이었어요.
녹음하고, 제작하고, 발매하는 일이 앨범 하나를 만드는 과정이에요. 하지만 앨범 관련해서 지쳐본 적은 없어요. 사실 노래하기 싫은 곡들도 종종 있었어요. 그럼에도 팬들이 즐거워해주셨죠. 그 모습을 생각하면 그 또한 재미있는 에피소드였다고 생각해요. 지난 활동을 돌이켜보면 적지 않은 스케줄이었죠. 체력이 부족해서 지친 적은 있었지만, 앨범에 관해 지친 적은 정말 없어요.

번아웃을 겪는 사람들이 많아요. 힘에 부치는 스케줄임에도 정진할 수 있었던 것은 특별한 동력이 있다는 뜻이겠죠?
제 옆에 있는 사람들 덕분이에요. 회사 식구는 물론 함께 무대를 만들어가는 댄서들도 계세요. 또 항상 응원해주시는 엄마와 친구들도 힘이 되고요. 무엇보다 제 노래를 들어주시는 팬클럽 별하랑과 대중 덕분에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어요. 이분들이 안 계시면 노래하는 의미가 없어요.

솔로로 활동한다는 건 어떤 기분인가요? 케이팝 분야는 그룹들이 난무하는 시장이라 외로움이 클 것 같아요.
무엇을 하든 일장일단이 있다고 생각해요. 때로는 외로움이나 고독을 느낀 적도 있어요. 그럴 때면 옆에서 함께해주는 스태프들, 댄서들이 빈 곳을 채워주었어요. 그래서 외로움을 크게 느끼지는 않았어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압박은 어떤 아티스트에게나 있을 거예요. 이 중압감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중요한데, 그 방식은 아티스트마다 다르겠죠. 아직까지 남들이 걱정해주시는 것보다는 압박이 덜하고, 두려움도 덜해요. 매번 즐기려고 하죠. 만일 실패하더라도 그 경험을 통해 배우고, 준비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을 통해 제게 없는 부분을 채우기 때문에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기분 전환은 어떻게 해요?
외로움은 그냥 받아들이지만 그 감정을 되새김질하지는 않아요. 좋은 친구들을 만나 서로 힘든 점을 공유해요. 대화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편이에요.

싱글 앨범을 잇따라 발표한다고 들었어요. 새로운 작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고민은 무엇인가요?
재미요. 어떻게 하면 재밌을지 가장 많이 고민해요.

매번 안무가 독특해요. 청하에게 퍼포먼스란 어떤 의미일까요?
항상 안무를 주도적으로 작업해주는 분들이 계세요. 리안 언니, 지원 언니, 희정이요. 그리고 ‘스테이 투나잇’을 함께해주신 란쌤과 댄서 분들 덕분에 잘 만들 수 있었어요. 재미있는 사람들과 같이 작업해서 그런지 저에게 퍼포먼스란 무겁고 웅장한 느낌이 아니에요. 사람들과 함께 웃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많은 사람들과 퍼포먼스를 펼치며 느낀 감정이 대중에게 전달될 때 짜릿하거든요.

사실, 이번 화보 콘셉트가 ‘반짝반짝’이에요. 청하는 ‘블링’해 보였거든요. 스타일도 그렇지만 음악 때문이기도 해요. 무대 연출과 비주얼은 물론이고요. ‘스테이 투나잇’은 그 반짝임의 정점이라고 생각해요.
‘스테이 투나잇’은 제가 평소에 보여드린 반짝임과는 달랐어요. 뮤직비디오 팀에서 제 생각과는 다른 지점에 초점을 맞춰 풀어냈기 때문이죠. 안무에서는 보깅 댄스를 선보이고 싶었어요. 전부터 너무 해보고 싶었고, 함께하는 댄서 분들이 조금 더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어요. 타이틀 곡은 한 번도 시도하지 않았고, 저 역시 처음 시도해본 독특한 장르라서 어색하게 보이면 어떻게 하나 걱정도 있었어요. 결과적으로 정말 재미있었고, 팬들도 즐겁게 봐주신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2-sample.jpg

흰색 원피스는 버버리, 귀걸이는 일레란느 제품.

흰색 원피스는 버버리, 귀걸이는 일레란느 제품.

“아직까지 남들이 걱정해주시는 것보다는
압박이 덜하고, 두려움도 덜해요.
매번 즐기려고 하죠.”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3-sample.jpg

검은색 실버 스팽글 톱은 MSGM by 육스, 귀걸이는 클레버무브, 목걸이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4-sample.jpg

벌써 다음 싱글이 나와요. 다음 싱글에선 팬들이 무엇을 느끼길 바라나요? 또 다음 싱글이 어떤 의미가 되길 바라나요?
‘벌써 12시’ ‘스냅핑’, ‘스테이 투나잇’이 어둡고 차가운 느낌이었다면, 이번 싱글은 완전히 여름 분위기입니다. 지난 저의 여름 노래들이 시원하고 청량했다면, 이번에는 더 활기차고 뜨겁게 달궈줄 곡이에요. 이 노래를 들으며 다들 여름을 즐겁고 신나게 보냈으면 좋겠어요.

이런 고민도 하나요? ‘내가 가진 게 전부 소진되면 어떻게 하지?’
소진된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제 자신이 소진된다는 것이 부담될 때도 있지만 저만 겪는 고민은 아닐 거예요. 크게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해요. 대신 더 많은 작업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찾으려고 해요.

청하는 데뷔 이후 줄곧 상승세를 유지해오고 있어요. 연습생 시절이나 그전 가수를 꿈꿨을 때의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지금 그 목표에 근접했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는 동의할 수 없어요. 사실 운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어요. 저희 ‘별하랑’과 대중 덕분에 지금껏 활동해올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제 목표는 롱런이에요. 목표를 달성했다고 하기에는 아직 활동 기간이 짧지요.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작은 공연장에서 콘서트를 열고, 점점 그 규모를 넓혀가고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무대에 오래도록 서는 게 꿈이에요.

벌써 데뷔 5년 차예요. 5년간 청하는 어떤 변화를 겪었을까요?
많은 것들이 변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4~5년이 동안 많은 사람들을 만났어요. 또 많은 걸 배웠죠. 경험이 쌓이면서 세상을 보는 시선이 달라졌어요. 더 넓어졌다고 할까요.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낀 적도 있나요?
예전에는 누군가가 ‘괜찮아’라고 말해줘야 진짜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지금은 제 스스로 ‘괜찮아’라고 할 줄 알게 됐어요. 그런 순간마다 제 자신이 조금은 성장했다고 느껴요.

스물다섯이에요. 지금 무엇에 호기심을 갖나요?
호기심 갖는 것들이 꽤 많습니다. 정말 가수 하나만 바라보며 살았는데, 지금은 어린 시절에 비해 하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이 더 많아졌어요. 조금 더 여유가 생긴다면 욕심나는 것들을 배워보면서 저의 새로운 면을 들여다보고 싶어요.

방향성에 대한 고민도 하나요?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해요. 하지만 방향을 정했다고 해서 항상 그 길로만 갈 수 없음을 알아요. 지금 제가 하고 싶은 것들,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에 집중하면서 지내려고 해요. 목표는 늘 그래 왔듯 데뷔 때와 비슷하고요. 가진 것을 잃지 않는 선에서 지치지 않고 나아가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곧 나올 싱글도 그렇고 앞으로의 작업이 기대돼요. 요즘 고민하는 주제는 뭐예요?
‘나다운 공간’ ‘가장 나답다고 느끼는 시간’ ‘나다운 게 뭘까’라는 생각을 굉장히 많이 해요. 특히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저의 다른 모습을 발견할 때마다 이런 고민이 들어요. 그래서 ‘나다운 무엇’ ‘내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것들’에 대해 다루고 싶어요. 앞으로 나올 정규 앨범의 제목도 이것과 관련된 단어가 될 거 같습니다.

지금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무엇이에요?
지금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 마음이라고 생각해요.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7-sample.jpg

검은색 스팽글 원숄더 드레스는 N°21, 귀걸이는 일레란느, 팔찌와 목걸이는 모두 더퀸라운지, 신발은 슈츠 제품.

/upload/arena/article/202006/thumb/45317-417316-sample.jpg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PHOTOGRAPHY 레스
STYLIST 박수경
HAIR 김은진(정샘물)
MAKE-UP 정은우(정샘물)

2020년 07월호

MOST POPULAR

  • 1
    독립 시계의 매력
  • 2
    <아레나> 4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이영애
  • 3
    Candy Crush
  • 4
    떡볶이 데이
  • 5
    Pair with Me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동화 속 주인공 같은 조슈아의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미리보기

  • INTERVIEW

    이태구 나왔으니까 재미있겠네

    이태구는 관객들이 이렇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인터뷰도 재미있다. 이태구가 나왔으니까.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류경수는 여전히 재미있다

    연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배우가 된 사람. 촬영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있어도 재미있다는 사람. 류경수가 들려준 연기가 재미있는 이유.

  • INTERVIEW

    WayV’s Horizon

    바다 건너 다섯 도시에서 떠나온 소년들은 오늘의 웨이션브이가 되었다. 다섯 멤버는 한국어로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저마다의 말씨로 다정, 단결, 긍정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새로운 여정을 앞두고 WayV(웨이션브이)가 우리 앞에 남기고 간 것들.

MORE FROM ARENA

  • LIFE

    Destination 2023 #1

    코로나19가 퍼졌을 때 가장 크게 피해를 본 업계는 여행업이었다. 반대로 위드 코로나가 오면서 사람들이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여행이다. 출장으로, 신혼여행으로, 모험으로, 이제 사람들이 다시 떠나고 있다. 2023년 한국 사람들은 어디로 어떻게 떠나고 싶어 할까. 어떤 마음으로 떠나는 게 좋을까. 여행업계의 맨 앞에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대답을 추렸다.

  • INTERVIEW

    THE STARTING GUN

    아스트로의 라키와 윤산하가 연기에 도전했다. 장르를 넓혀가는 그들은 활동 6년 차다. 즐길 줄 아는 여유는 생겼지만 또 다른 출발선에 서 있다고 했다.

  • CAR

    클래식은 영원히

    더 이상 내연기관 차량이 도시를 달릴 수 없게 된다면, 공랭식 엔진의 포르쉐나 페라리 308GT, 1세대 머슬카도 차고에만 머물게 될 것이다. 그런 이유로 미국과 유럽에선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변환하는 ‘EV 변환(EV Conversion)’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전기차로 거듭난 클래식 카는 데일리 카로 손색없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클래식 카에 전기모터를 장착 중인 엔지니어들에게 궁금한 것들을 물었다.

  • FASHION

    FIRST TIME

    지금 가장 주목받는 신인 모델 박태민과 새 시즌 룩 5.

  • LIFE

    논 알코올 맥주 4

    최근 거센 속도로 인기몰이 중인 논 알코올 맥주. 그중 4종만 골랐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