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INTERVIEW MORE+

신인류 민아

김민아 같은 사람은 없었다. 예쁜 얼굴로 막말하고 눈치도 안 보고 거침없다. 기상 캐스터와 유튜버. 경계를 넘나드는 김민아는 하고 싶은 말을 못 하고 사는 우리의 갈증을 해소해주는 신인류다.

UpdatedOn April 03, 2020

3 / 10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599-408385-sample.jpg

하늘색 재킷·초록색 톱·팬츠 모두 EENK, 목걸이·귀걸이 모두 드와떼 제품.

하늘색 재킷·초록색 톱·팬츠 모두 EENK, 목걸이·귀걸이 모두 드와떼 제품.

김민아는 JTBC 기상 캐스터다. 하지만 그녀가 대중의 주목을 받은 건 유튜브를 통해서다. 그녀는 <왜냐맨> <워크맨> 등의 채널에서 필터 없는 입담과 행동을 쏟아낸다. PD와 시민에게 막말하고 화내고 욕하고 울기도 하며 감정 표현에 망설임이 없다. 작년 장성규가 그러했듯 올해는 김민아가 신드롬을 이어가고 있다.

선을 넘는, 아니 선이 없는 캐릭터는 어떻게 시작됐나?
딱딱한 일상에 얽매이는 걸 싫어한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포장하고 살았는데, 유튜브를 계기로 마음의 끈을 놓았다. 재밌다.(웃음)

우연한 계기였던 거네?
그렇다. 아무리 방송에서 털털한 모습을 보여드린다 해도 마음의 벽이 있었다. 근데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해소시켜줬다. 시대의 흐름을 잘 탔다. 유튜브가 없었으면 힘들었을 거다. 밥도 못 먹고 살았겠지.(웃음)

 

“사실 사람들은 여러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나?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른 자아를 꺼내면서 살 뿐이지.”

 

많은 사람들이 ‘할많하않’ 하며 산다. 근데 김민아는 전혀 신경 쓰지 않지.
나도 실생활에서는 체면 차리고 눈치도 보고, 평범하게 산다. 억제하는 면이 많다. 하지만 방송 안에서는 가감 없이 표현할 수 있고 사람들이 그런 부분에서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 같다. 나 스스로도 스트레스가 풀린다.

JTBC <골프 매거진>을 그만뒀다고.
작년 말부터 일이 많아지면서 스케줄이 겹치는 날이 잦았다. 몇 번 양해를 구하고 녹화 시간을 조정했지만 더 이상은 민폐가 된다고 판단했다. 처음으로 메인 MC 자리에 앉았던 프로그램이라 애정이 남달랐는데 하차에 대해 PD님과 이야기 나눌 때 눈물이 찔끔 났다. 그래도 응원하고 지지해주셔서 결정할 수 있었다.

인기를 실감하고 있는가?
사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몰랐을 뿐이지 원래 바쁘게 살았다. 지금은 많은 관심이 생겨서 무슨 일을 해도 눈에 띄는 거 같다. 원래 일중독이다.

기상 캐스터와 유튜버. ‘갭 모에’를 넘어 지킬&하이드 같은데 어떤 모습이 진짜인가?
모두 다 내 모습이다. 사실 사람들은 여러 모습을 가지고 있지 않나?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른 자아를 꺼내면서 살 뿐이지. 나도 비슷하다. 다만, 감정의 고점과 저점 차이가 굉장히 극단적이라 때로는 내가 불안정한 건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599-408389-sample.jpg

베이지색 재킷·라임색 드레스 모두 지수, 레그워머 안초비, 갈색 가죽 뮬 코아그먼트 제품.

별명이 정말 많다. 제일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
일단 코에 관련된 별명은 다 좋다. ‘코커’ ‘코나운서’ 등. 그 외에도 ‘미친 누나’나 일반적이지 않은 별명들이 재밌다.

장성규 아나운서 얘기를 빼놓을 수 없다. 얼마 전 <아레나> 커버를 장식하기도 했고. 김민아에게 장성규는 어떤 존재인가?
한마디로 귀인이다. JTBC에 들어오고 많은 기회를 얻었는데 대부분 성규 선배가 추천해주셨다. <워크맨>에도 소개해주시고. 이루 말할 수 없이 고맙다.

장성규는 김민아의 숨겨진 성격과 끼를 잘 알고 있었던 거네.
맞다. 성규 선배랑 많은 방송을 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사하다. 아버지보다도 더 감사하다.(웃음)

<워크맨> <왜냐맨> 등 출연하고 있는 여러 유튜브 채널 중 가장 애정이 가는 채널은?
모두 다 소중하지만 아무래도 처음 유튜브의 재미에 빠진 <왜냐맨>이 아닐까 싶다. 이렇게 솔직하게 방송할 수 있구나. 그 매력을 깨달은 계기가 되기도 했고. 김하늘 PD, 장민철 그리고 그 외 제작진들을 만난 건 큰 행운이었다.

김민아가 생각하는 매력적인 남성상은?
솔직한 남자가 좋다. 감정 표현에도 솔직하고, 꾸미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 나 역시 스스로를 다 드러내는 편이기 때문에 비슷한 사람을 만나면 빠르게 가까워진다.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불안함은 없나?
계속 프리랜서로 활동했기에 언제 일이 끊길지 모른다는 근본적인 불안감이 항상 있었다. 그래서 때로는 버거운 스케줄도 소화하며 어떻게든 오래 활동하려 노력 중이다. 정규직이었다면 이렇게 열심히 살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하다.(웃음)

대형 기획사에서 콜이 온다면?
요즘 체력의 한계를 느껴서 하루빨리 회사에 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마음 잘 맞는 곳과 오래 함께하고 싶다.

지금 어떤 고민을 하고 있나?
인기나 유명세에 딱히 관심은 없었다. 그냥 방송이 좋아서, 어떻게든 방송을 오래 하고 싶었다. 그런데 우연히 인기를 얻게 된 거지. 주변 사람들은 인기를 얻으려고 게임 방송 진행을 한 게 아니냐고 하는데 어떻게든 남는 시간에 일 하나라도 더 하고 싶어 한 거다. 그래서 면접을 보고 시작한 거다. 인기만을 쫓은 것은 아니다. 지금은 인기가 계속 올라가는 상황인데, 만약 떨어지면 어떨까 상상이 가지 않는다. 경험이 없으니까. 갑자기 상실감이 올지, 해방감이 올지 조금 두렵다. 앞으로 어떤 일이 다가올지 모르니까.

앞으로의 계획은?
계획을 세워서 사는 편이 아니라 그냥 하루하루 열심히 산다. 매일 아침 ‘오늘도 무사히 임무 완수하자’라는 마음으로 깨어난다. 일정이 정말 힘든 날도 많다.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599-408386-sample.jpg

베이지색 재킷·라임색 드레스 모두 지수, 선글라스 젠틀몬스터, 레그워머 안초비 제품.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599-408387-sample.jpg

재킷·셔츠·팬츠 모두 듀이듀이, 브레이슬릿 드와떼 제품.

/upload/arena/article/202003/thumb/44599-408388-sample.jpg

오렌지색 가죽 코트·물고기 모양 귀걸이 모두 프라다, 선글라스 페이크미 제품.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GUEST EDITOR 김성지
PHOTOGRAPHY 레스
STYLIST 윤종선
HAIR&MAKE-UP 임아실

2020년 04월호

MOST POPULAR

  • 1
    나트랑에 가면
  • 2
    The other sides
  • 3
    HAMILTON's Spring
  • 4
    뒷자리에서
  • 5
    떡볶이 데이

RELATED STORIES

  • INTERVIEW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커버를 장식한 세븐틴 조슈아

    동화 속 주인공 같은 조슈아의 <아레나> 4월호 스페셜 에디션 미리보기

  • INTERVIEW

    이태구 나왔으니까 재미있겠네

    이태구는 관객들이 이렇게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 인터뷰도 재미있다. 이태구가 나왔으니까.

  • INTERVIEW

    민규가 불렀던 노래

    연예인이 되고 싶었던 소년은 무작정 오디션을 보러 갔다. 거기서 애국가를 부르고 그냥 리듬을 탔다. 그 후 말로 할 수 없는 재능과 연습의 화학작용으로 세븐틴 민규가 되었다. 운동도 연습도 그냥 열심히 하고, 옛날 일은 그냥 잊는다는 민규와 나눈 이야기.

  • INTERVIEW

    류경수는 여전히 재미있다

    연기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배우가 된 사람. 촬영장에서는 구경만 하고 있어도 재미있다는 사람. 류경수가 들려준 연기가 재미있는 이유.

  • INTERVIEW

    WayV’s Horizon

    바다 건너 다섯 도시에서 떠나온 소년들은 오늘의 웨이션브이가 되었다. 다섯 멤버는 한국어로 인터뷰를 나누는 동안 저마다의 말씨로 다정, 단결, 긍정이라는 단어를 꺼냈다. 새로운 여정을 앞두고 WayV(웨이션브이)가 우리 앞에 남기고 간 것들.

MORE FROM ARENA

  • LIFE

    Why LEGO?

    30대 남자들이 다시 레고 앞에 앉았다. 왜 그럴까.

  • ARTICLE

    킴 존스의 디올

    도쿄에서 진행된 디올 2019 멘즈 프리폴 컬렉션은 예상대로 굉장했다.

  • FASHION

    거센 바람에도 끄떡없는 헤어스타일 유지법

    흔들리는 바람 속에서 네 완벽함이 느껴진 거야.

  • FASHION

    네 개의 마사지 툴

    얼굴 위를 누르고, 미끄러지며 매끈하게 다듬어주는 마사지 툴 넷.

  • ARTICLE

    HAIR CATALOGUE

    누구나 시도할 수 없는 여섯 가지 스타일. 기묘하고 범상치 않은 머리를 위한 안내서.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