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EATURE MORE+

우범 국가

살인, 강도, 강간 등 세계에서 가장 험한 나라들만 모았다.

UpdatedOn May 07, 2013

살인

1. 살인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는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불법 총기 시장이 있다. 총기 소지가 쉬운 나라다. 작년에만 7백99건의 살인 사건 중 절반 이상이 총기 사건이었다. 살인 사건의 40% 이상은 말다툼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니까 총기 시장에서 물건 값 깎다가 총 맞는 수 있다. 멕시코에서는 빈번한 일이다.

강도

2. 강도

최근 벨기에에서는 다이아몬드를 5백40억원어치 강탈당한 사건이 있었다. 역대 가장 큰 강도 사건이다. 사실 벨기에의 열악한 치안 상태를 고려하면 그렇게 황당한 사건도 아니다. 브뤼셀의 교통 노조원들조차 치안 강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일 정도니까. 특히 브뤼셀의 미디역과 북역 등 주요 역사 주변은 고위험 지대다

강간

3. 강간

호주에는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히는 멜버른과 시드니가 있지만, 역설적으로 ‘강간천국’이라는 불명예도 갖고 있다. 강간에 대한 처벌 수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호주 여대생의 6명 중 1명은 강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조사되었다. 대도시를 제외한 호주 대부분 지역의 치안 상태는 안전하지 않다.

절도

4. 절도

덴마크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로 손꼽힌다. 살인, 강도 등의 강력 범죄는 미미한 편이지만, 절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1백 명 중 2명꼴로 조사됐다. 덴마크는 급격히 증가한 이민자와 이민 2세대의 범죄가 가장 많았다고 발표했다. 특히 절도는 혼자 사는 가구가 많은 덴마크 외곽 지역에서 많이 발생한다.

폭행

5. 폭행

스코틀랜드의 폭행 사건 발생률은 유럽의 다른 고소득 국가보다 매우 높다. 특히 육체적 노동을 하는 최빈곤층의 폭행 사건은 최부유층보다 무려 32배나 높게 나타났다. 스코틀랜드에서 맞아 죽을 확률은 뇌졸중이나 대장암에 걸릴 확률보다 더 높은 셈이다. 스코틀랜드인이 말보다 주먹이 앞서는 이유는 알 수 없다.

교통사고

6. 교통사고

한국인의 성격이 급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특별 및 광역시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5.9명에 불과하지만 도에 속한 군 지역은 무려 34.5명으로 집결되어, 대도시보다 지방의 사망자 수가 오히려 더 높다. 지방의 도로 안전 시설이 미흡하고, 고령 운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교외로 드라이브 가려거든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의 위험 지수
우리나라 치안은 정말 세계 최고일까?

경제위기 ★★☆
대한민국은 세계 7위의 수출 강국이자, 세계 13위의 경제 대국이다. 순위로만 보면 꽤 안정적인 것 같지만 실상은 녹록지 않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3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은 8.6%로 23개월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올해부터 저물가·저성장이 지속되면서 디플레이션도 우려되고 있다. 세계 경제 불황을 감안하면 그래도 선방하고 있다.

전쟁 위협 ★★★★☆
휴전 국가로 전쟁의 위협에 항시 시달린다.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한반도를 비롯한 6개국의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전쟁에 대해 무미건조한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는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파악하고 있다.

테러 위험 ★
최근 10년간 사이버 테러를 제외한 직접적인 테러는 발생하지 않았다.

바이러스 ★★☆
인구밀도가 높아서 전염병이 쉽게 퍼지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중국과 가깝고, 교류가 잦아 신형 AI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도 농후하다. 하지만 비교적 예방 백신을 잘 갖추고 있는 편이다.

살인 ★★★☆
한국은 의외로 살인 사건이 많이 일어나는 나라다. 인구 10만 명당 2.9건의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29개 OECD 국가 중 살인 사건 발생률은 9위로 높은 편이다. 밤늦게 돌아다녀도 된다는 말은 옛말이다.

강간 ★★★☆
강간의 천국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처벌 수위 때문이다. 최근 성폭력 처벌법 개정안이 발의되었고, 청소년 성폭력 처벌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폭력 범죄는 OECD 국가 평균인 0.6명보다 두 배 높은 1.02명이며, 강간율은 10만 명당 13.5명꼴이다. 실제 수치는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강도 ★★
우리나라는 총기 소지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총기 강도 사건이 전무하다. 물론 일반 강도 사건도 10만 명에 13명꼴로 낮은 편이다.

절도 ★★★
관광 사업이 발달된 다른 나라에 비해 절도 사건이 적은 편이다. 심지어 카페에서 노트북을 두고 화장실을 다녀와도 노트북이 그대로 있는 경우가 흔하다. CCTV 설치가 잘 되어 있으며, 방범창과 경보 시스템이 잘 발달되어 있어 절도 사건은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EDITOR: 조진혁

<에스엠라운지>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조진혁

2013년 05월호

MOST POPULAR

  • 1
    이근은 살아남는다
  • 2
    숫자와 섹스
  • 3
    정경호 'IN THE ROOM' 미리보기
  • 4
    신용산으로 오세요
  • 5
    철학과 취향을 담은 한 잔: 이기훈

RELATED STORIES

  • ISSUE

    당신을 설레게 할 새로운 소식 4

    아이폰 12부터 파리 ‘부트 카페’의 서울 진출까지, 기다림의 미학을 일깨워 줄 뉴스들.

  • ISSUE

    한국 문화를 해외에 전파하는 평범하고도 특별한 틱톡 크리에이터들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일등공신이 새로운 플랫폼 틱톡에 대거 등장했다. 각자의 개성으로 그들이 기획하고 편집하는, 지극히 평범하지만 특별한 그들은 한국 문화 교류의 장을 스스로 만들어내고 있다. 외국인들이 ‘어메이징 코리아!’라고 연신 댓글 달게 하는 그들의 매력을 들어보았다.

  • ISSUE

    화성 이주민을 위한 안내서

    미래의 화성 이주민에게 바친다. 화성에 가기 전 읽고 듣고 챙겨 볼 리스트.

  • ISSUE

    틱톡!에서 배우고 틱톡!으로 해봐요!

    생활 속 유용한 정보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틱톡교실 을 검색해보는 건 어떨까? 궁금했던 것들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이제 멀리 가지 말고 틱톡에서 시작해보자.

  • ISSUE

    먹고, 입고, 공유하라

    화성에서 우리는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으며 어떤 경제체제 하에서 소비생활을 하고 어떻게 정신 건강을 유지할까? 각 분야 전문가들이 그려본 화성 생활 상상도.

MORE FROM ARENA

  • FASHION

    레트로 키워드

    돌고 도는 네 가지 레트로 스타일에 영감받은 아이템들.

  • FEATURE

    잠들 수 없는 밤의 책

    열대야에 뒤척이는 당신에게 추천한다. 새롭고 날카로우며 오싹한 다섯 권의 신간.

  • FEATURE

    화성 스마트시티

    산소조차 희박한 곳에서 우리는 어떤 문화를 누리게 될까. 화성 문화생활에 앞서 그려야 할 것은 도시다. 화성인이 모여 살며 삶을 영위할 도시가 필요하다. 대기도 중력도 지구와 다른 극한의 환경에서 도시는 어떻게 조성하고, 어떤 형태여야 할까. 우주탐사 연구원, 우주공학자, 건축가, 식물학자 등 전문가들의 조언을 종합해 만든 화성 스마트시티를 공개한다.

  • INTERVIEW

    오키의 영화

    재즈 뮤지션으로 불리길 거부하는 무규정 존재 김오키는 하고 싶은 걸 한다. 발라드도 하고 펑크도 하고 영화도 하고 그림으로 음악도 만든다. 윤형근 화백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은 정규 11집 앨범 을 발매했고 연출을 맡은 영화 <다리 밑에 까뽀에라> 촬영을 마쳤으며, 곧 닥칠 디스토피아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도끼도 두어 자루 준비해뒀다.

  • FEATURE

    에릭&조안나 '자유의 밴'

    낡은 밴을 구해 캠퍼 밴으로 개조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캠퍼 밴을 타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살아간다. 여행이 아니다. 삶의 방식이며,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들의 깨달음이다. 어디든 갈 수 있고, 어디서나 경이로움을 느끼는 움직이는 집. 밴 라이프를 실천 중인 7팀이 말하는 진정한 자유의 의미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