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신체 밸런스 업그레이드, 기구 필라테스 A to Z

필라테스에도 종류가 있다. 바로 매트와 작은 소도구를 이용한 필라테스와 기구를 활용한 필라테스다. 따뜻한 새봄을 맞이해 시작할 운동으로 필라테스를 고민하고 있다면, 먼저 필라테스에 대해 명쾌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을 추천한다.

On April 07, 2024

3 / 10
/upload/woman/article/202404/thumb/55843-534243-sample.jpg

 

엑스레이가 없던 시절, 조셉 필라테스는 포로수용소 병원에서 부상당한 군인을 위해 일하며 치료 후 재활 과정에서 군인이 지속적으로 사망하는 것을 목격했다. 부상이 완치됐음에도 죽음을 맞이하는 것에 의문을 품은 조셉은 가만히 누워만 있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부상당한 군인은 팔이나 다리가 잘려 몸의 중심이 무너진 것은 물론 장시간 누워 있기만 한 탓에 근육 또한 성치 않아 제대로 앉아 있는 것조차 불가능했다. 그래서 조셉이 생각한 방법은 그들을 누운 상태에서 운동시키는 것이었다. 그는 침대에 스프링과 바를 매달아 재활이 필요한 군인들이 스프링을 잡아당기게 만들었다.

결과는 어땠을까? 운동을 시작한 군인들은 사망에 이르지 않고 오히려 빠르게 건강을 되찾기 시작했다. 침대에 스프링을 매달아 누워 있는 상태에서도 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기구는 바로 현재 필라테스 기구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캐딜락이다. 조셉은 그 후에도 현재 리포머, 체어 등으로 불리는 다양한 기구를 만들어내며 재활 운동으로 그 영역을 넓혀나가기 시작했다.

불가능한 동작을 가능하게!

기구 필라테스는 다양한 필라테스 전문 기구를 이용해 근력 향상과 코어 강화, 자세 교정 등에 도움이 되는 동작을 수련하도록 만들어주는 필라테스를 뜻한다.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몸에 근력이 부족하거나 부상으로 인한 신체 불편함으로 매트 위에서 맨몸으로 하기 어려운 동작을 기구의 도움을 받아 손쉽게 이행하도록 만들어주는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기구 필라테스의 또 다른 장점은 스프링, 바, 루프 등 기구에 장착된 다양한 장치를 통해 강도와 신체 밸런스를 조절하고 인지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다양한 스트레칭 동작으로 개인의 운동 가동 범위를 손쉽게 파악하고, 수련 과정을 통해 운동신경과 유연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필라테스 전문 기구는 가격이 최소 몇백만원일 만큼 고가이며, 크기 또한 작지 않기 때문에 개인 구매보다 필라테스 전문 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성 회원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최근 단순 몸매 관리가 아닌 재활 운동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남성은 물론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PRO’S INTERVIEW

PRO’S INTERVIEW

기구 필라테스 전문 강사 배세진

기구 필라테스를 배우는 사람들의 만족도는 어떤 편인가요?

초보 회원은 까다로운 동작을 기구의 도움을 받아 이어가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고난도를 선호하는 회원 또한 더 어려운 동작을 완성하며 운동 효과를 올릴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아요.

기구 필라테스 수업의 중심은 무엇인가요?
필라테스 기본 원리인 조절과 집중입니다. 쉽게 말해 내 몸을 조절하고 집중하는 능력을 키워내는 것이죠. 동작을 이행하고 바른 자세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잡생각을 떨쳐버리고 자신의 몸에만 집중하도록 수업을 이끌고 있어요.

기구 필라테스의 장점을 말해주세요.
기구를 이용해 다양한 동작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구는 우리 몸을 보조하고, 강한 힘을 이용해 저항력을 높임으로써 빠른 근력 증진을 유도해요. 또 매트&소도구 필라테스보다 난이도가 낮아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가 처음이라면 다양한 동작에 도전하게 만들어주는 기구 필라테스를 시작해보세요. 다채로운 동작을 통해 나의 몸 구석구석을 깨울 수 있습니다.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하음필라테스 제공
참고도서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바이블>(판미동)
참고자료
필라테스 공인 협회(PMA·Pilates Method Alliance), <스포츠 백과>(대한체육회, 2008)
2024년 04월호

2024년 04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하음필라테스 제공
참고도서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바이블>(판미동)
참고자료
필라테스 공인 협회(PMA·Pilates Method Alliance), <스포츠 백과>(대한체육회,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