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웰센스 고민백과 베스트 질문 10,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을 위해

On March 25, 2024

3 / 10
/upload/woman/article/202403/thumb/55739-533215-sample.jpg

 

유종균 치과 전문의
임플라인치과그룹 대표원장
단국대학교치과대학병원 치주과 외래교수

유종균 치과 전문의 임플라인치과그룹 대표원장 단국대학교치과대학병원 치주과 외래교수

유종균 치과 전문의
임플라인치과그룹 대표원장
단국대학교치과대학병원 치주과 외래교수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을 위해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는 말이 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선 치아와 잇몸 상태가 중요하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올바른 양치법은 무엇인지, 평소 치아와 잇몸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유종균 치과 전문의에게 자문을 구했다.

 베스트 고민 10 

치아와 잇몸 관리법

1 NICKNAME 무비
Q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은가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19살 이상 성인이라면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에 한해 적은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나며 악취가 심한 경우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NICKNAME dusgml0407
Q 치통으로 이가 시리고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아와 잇몸, 구강에서 발생하는 질환은 세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꼼꼼하게 양치질하더라도 세균을 완전히 제거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계속 방치하면 치주 조직이 서서히 손상되면서 치아 표면에 쌓인 플라크 속 원인균이 깊이 파고들고, 그 결과 치통이 생깁니다. 잇몸이 부으면서 피가 나고, 잇몸이 내려가 치아가 시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지체 없이 가까운 치과에 방문해 검진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NICKNAME 아나맘해성
Q 충치가 생기기 시작하는 징후를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 음식을 씹을 때 느껴지는 통증,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경미하게 또는 심하게 느껴지는 통증, 육안으로 보이는 얼룩, 구멍, 검은 실선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충치 검사를 받는 것입니다.

양치법

4 NICKNAME 이츠오리
Q 칫솔질을 오래 하는 편인데, 치아에 안 좋을까요?

사람마다 구강 구조가 다르므로 몇 분 동안 칫솔질을 하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평균 2~3분이 적당하다고 보면 됩니다. 칫솔질을 너무 오래 하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치약의 계면활성제로 인해 치아의 겉을 싼 법랑질이 닳을 수 있으니 구석구석 깨끗이 잘 닦되 2~3분이 적당합니다.

5 NICKNAME 잘한다34
Q 양치질할 때 치약을 많이 쓰는 것이 좋은가요? 또 치약을 칫솔에 묻힌 뒤 물을 묻혀 닦는 것이 효과적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양치 시 치약은 칫솔모의 절반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치약을 칫솔에 묻힌 뒤 물을 묻혀 닦는 것이 나쁘거나 좋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물을 묻혀 닦아도 치약의 성분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뻑뻑한 상태의 사용감이 싫다면 물을 묻혀 사용해도 됩니다.

6 NICKNAME 좋은사회
Q 이를 닦고 물로 5~10회 입안을 헹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외국의 경우 치약 안의 불소가 치아에 코팅되도록 헹구지 말라고 하기도 한다네요. 실제 칫솔질 후 입안을 헹구지 않아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사용한 치약을 완전히 제거하려면 40ml의 물로 6~7회 이상, 즉 최소 280ml의 물로 헹궈야 한다고 합니다. 20ml의 물로 10회, 즉 200ml의 물로 헹궈도 치약의 보존제인 파라벤이 남아 있다고 하니 결론적으로는 헹구는 게 좋습니다.

7 NICKNAME 바이올렛민트
Q 기상 후 곧바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식사 후에 양치질하는 것이 좋을까요?

충치의 원인 세균은 보통 밤사이 잠들었을 때 많이 생깁니다. 깨어 있을 때는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을 하면서 입안에 자정작용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잠을 자는 동안에는 입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자정작용이 줄고 침의 양이 감소하죠. 그 결과 입안과 목구멍에 혐기성세균이 수백만 마리 이상 번식해 심한 입냄새로 이어집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일어나서 곧바로 양치질하고, 아침을 먹는다면 아침 식사 후 양치질하면 됩니다.

8 NICKNAME 오릿
Q 칫솔질, 가글, 치실 순서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플라크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까요?

먼저 치실로 치아 사이 공간을 깨끗하게 한 후 칫솔질하면 칫솔이 치아 사이 공간을 좀 더 닦아낼 수 있습니다.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가글제 성분이 결합하면 치아 변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글은 양치질 30분 뒤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플란트 관리

9 NICKNAME 샐러드러브
Q 임플란트를 한 지 5년이 넘었는데,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양치질을 잘하는 것입니다. 양치질이 잘되지 않는 부위는 치간 칫솔이나 치실로 잇몸 안쪽과 임플란트 안쪽까지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에 플라크, 치석 등이 오랫동안 남아 있으면 염증이 생기며, 임플란트 주위 염증으로 인해 임플란트와 치조골이 분리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사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NICKNAME 살찐콩순이
Q 임플란트를 했는데 충치가 생길 수 있나요?

임플란트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소홀히 관리하면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충치가 아닌 치주 질환이므로 평소 임플란트 주변으로 양치질을 꼼꼼히 하고 임플란트 치아 사이는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으면 더 좋습니다.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하세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와 함께하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여성들의 라이프 큐레이션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방대한 제품에 대한 리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웰니스 체험단 응모, 베스트 리뷰어 이벤트, 전문가 고민 상담 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당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 <우먼센스> 웰센스 서비스를 경험해 보세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 바로가기

CREDIT INFO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4년 04월호

2024년 04월호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