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질염의 종류와 치료법(+초기 증상 알아보기)

하얀색의 진득한 덩어리가 팬티를 적시고 아래에서부터 시큼한 냄새가 올라와 자꾸만 신경이 쓰인다. 그러다가 가려움이 심해지고 분비물의 색이 노랗게 변하면서 질염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질염, 그대로 방치해도 괜찮은 걸까?

On December 13, 2023

/upload/woman/article/202312/thumb/55066-527379-sample.jpg

여성에겐 너무나 흔한 질염

한번 걸리면 자주 재발하는 질염. 그러다 보니 ‘여성들의 감기’라는 별명을 얻었을 정도다. 질 내에서 정상적으로 살아가며 질의 환경을 산성으로 유지하는 유산균인 락토바실루스가 감소하고, 다양한 혐기성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을 질염이라고 한다. 세균성 질염을 일으키는 혐기성세균은 건강한 여성의 질 내에 존재하는 전체 세균의 약 1% 미만을 차지하는데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 이 농도가 약 100~1,000배 증가하며 정상 유산균의 수가 감소한다. 이렇게 되면 질 분비물이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고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가 나며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이런 증상은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생리 전후에 더 심해지기도 한다. 이미 질염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관리에 유의해 질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 내에 살고 있는 락토바실루스가 감소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하지만 유산균이 주를 이루는 질 내의 산성 환경이 사라지는 상황, 즉 잦은 성관계나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어내는 뒷물(Hip Bath), 자궁경부가 헐어서 생기는 과다한 점액 분비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어떤 변화로 인해 질 내의 생태계가 균형을 잃어 세균성 질염에 걸리면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 있다. 만약 질염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방치할 경우 질염의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골반염의 위험도가 증가하거나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상 이상 징후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질염에도 종류가 있다

부인과 질환 1위를 차지할 만큼 여성들이 흔히 겪는 질염은 가려움증, 통증, 분비물 상태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칸디다라는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칸디다 질염은 여성의 75%가 겪는 흔한 질염이다. 두부 찌꺼기나 치즈 덩어리 같은 하얀 분비물이 생기고 심한 경우 녹색 분비물이 나오기도 한다. 가려움증과 함께 환부가 쓰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긁으면 부어오르고 상처가 나서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조심해야 한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유익균인 락토바실루스가 줄어들고 혐기성세균이 증식해 생긴다. 가려움증과 생식기 통증은 미미하나 생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나고, 흰색이나 회색의 냉이 분비되는 것이 특징이다. 다시 말해 세균성 질염은 말 그대로 세균 감염으로 인해 악취가 나는 것이므로 냄새와 질 분비물의 변화로 쉽게 알 수 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오염된 변기나 수영장, 대중목욕탕의 젖은 수건 등을 통해 감염될 수도 있지만 주로 성관계에 의해 감염되므로 파트너와 함께 치료받는 것을 권한다. 물처럼 흐르는 다량의 냉으로 팬티가 젖거나 악취가 나며, 질 입구가 따끔거리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운동성이 좋은 트리코모나스는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진입해 방광염이나 오줌소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자궁내막을 타고 올라가 골반염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클라미디아 질염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는 세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성 매개 질환이므로 파트너도 함께 치료받아야 한다. 증상은 질 분비물, 배뇨통, 하복부 통증, 비정상 질 출혈, 성교통 등이며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오래 방치하기 쉬운 위험성이 있다. 합병증으로 골반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골반염은 나팔관에 염증을 일으켜 추후 임신을 계획할 때 자궁외임신을 유발하거나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질염, 어떻게 치료할까?

병원에서는 질 분비물에서 채취한 균 검사를 통해 감염된 질염의 종류를 진단한다. 세균성 질염은 질 분비물에서 생선 비린내가 나고, 솜 같은 흰색 분비물 대신 회색의 분비물이 질벽(Vaginal Wall)을 전체적으로 덮고 있는 것이 관찰된다. 또한 세균성 질염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단서 세포(Clue Cell)가 현미경으로 관찰되는데, 이는 질 상피세포 표면에 많은 세균이 부착돼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임상적 증상을 확인해 질염을 진단한다. 세균성 질염은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치료한다.

이때 사용하는 항생제는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인 락토바실루스는 죽이지 않으면서 세균성 질염의 원인균인 혐기성세균만 타깃으로 한다. 우선적으로 메트로니다졸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1일 500mg을 7일간 복용한다. 복용하는 동안과 복용이 끝난 뒤 적어도 하루는 금주를 해야 한다. 메트로니다졸 젤을 약 5일간 하루 1~2회 질 내에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2가지 모두 효과는 비슷하고 75~84%의 치료율을 보이는데, 약을 복용할 경우 위장관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질 내 삽입하는 젤 형태를 선호하는 의사도 많다.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 역시 세균성 질염에 효과가 있다.

CHECK-UP

나도 혹시 질염? 초기 증상 알아보기

물 같은 분비물이 흐른다.
일반적으로 조금씩 나오는 경우는 정상이지만 분비물의 색깔이 비정상적으로 노랗거나 초록색을 띠면 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Y존이 가렵다.
음부는 물론 질 안쪽이 가려워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이고, 심할 경우 피가 나도록 긁기도 한다.
치즈처럼 하얀 덩어리가 나오거나 소변을 볼 때 아프다.
질염은 종류가 다양하고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든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생선 비린내나 오징어 냄새가 난다.
원래 아무 냄새가 나지 않아야 정상인데 생선 비린내나 오징어 냄새 같은 역한 냄새가 난다면 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자료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2023년 12월호

2023년 12월호

에디터
최주현(프리랜서)
일러스트
게티이미지뱅크
참고자료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