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국민 '모기 박사' 이동규 교수에게 물었다! '가을 모기'의 모든 것

모기에 대한 모든 궁금증 해결을 위해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국민 ‘모기 박사’ 이동규 교수에게 〈우먼센스〉가 직접 질문했습니다!

On August 27, 2023

/upload/woman/article/202308/thumb/54342-520464-sample.jpg

이동규
·고신대학교 보건환경학부 석좌교수
·질병관리본부 기후변화 질병매개체 감시센터(경남1권) 센터장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이학사 및 이학석사
·미국 텍사스A&M대학교 위생곤충학 전공, 이학박사

Q 최근 우리나라 모기가 여름보다 봄·가을철에 활동이 많아진 것이 사실인가요?
맞습니다. 기상청 자료를 보면 지구온난화로 지구 연평균 기온이 최근 100년 사이에 0.8℃ 상승했는데, 특히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은 그 2배 이상인 1.7℃나 상승했어요. 봄이 일찍 찾아오고, 여름과 가을은 길어지며, 겨울은 짧아지는 기후변화로 나타난 현상입니다. 또한 여름철에 32℃가 넘어가는 폭염이 지속되면 모기의 수명이 짧아지고 활동 또한 현저히 줄어들어요. 모기는 더위를 피해 비교적 습도가 높고 기온이 떨어지는 풀숲 같은 곳으로 들어가는데, 이 때문에 뜨거운 여름철에 모기를 더 보기 힘듭니다.

Q 9월부터 모기 수가 증가하는 현상이 특히 도시에서 도드라진다고 들었습니다.
근년 들어 8월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기온이 너무 높아져서 물웅덩이나 논의 물이 빨리 말라 모기의 산란처가 줄어들고 수명도 짧아지는 데 반해 기온이 낮아지는 9월은 모기 발생에 알맞은 환경이 조성돼 모기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에는 빌딩과 집 등 많은 구조물이 있죠. 낮에 태양광선을 받은 집과 빌딩은 해가 진 이후부터 밤까지 계속 열기를 뿜어내기 때문에 기온이 낮아지는 가을철에는 도심지가 외곽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기온이 높으므로 모기의 성장 속도가 빠르고, 가을밤은 모기들이 따뜻한 장소를 찾아 건물 안으로 잘 들어옵니다. 따라서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면서 외곽 지대보다 도심지에서 모기 출현이 더 잦습니다.

Q 만약 가을철에 장마와 태풍이 찾아와 습도가 올라가면 모기는 더 많아질까요?
맞습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가 더해져 모기가 가장 활동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되니까요. 가을 모기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특히 조심해야 할 모기는 낮에 활동하는 특성을 가진 모기인 ‘흰줄숲모기’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도시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빨간집모기’인데, 밤에 기온이 떨어지면 따뜻한 아파트와 주택가 등으로 흡혈하기 위해 찾아오는 모기로 집 안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종류입니다.

Q 모기는 체취에 반응한다는데, 아무리 깨끗하게 샤워해도 모기에 잘 물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디 워시나 로션 등의 향이 모기를 유인하는 걸까요?
여러 사람이 함께 있어도 유독 모기에게 많이 물리는 사람이 있는데, 대사 활동이 활발한 유아와 청소년, 성인 중에서는 체구가 크고 땀이 많은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모기가 흡혈 대상을 찾을 때 동물이 발산하는 체취와 이산화탄소, 체온, 습기 등을 이용하기 때문이에요. 몸집이 크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몸의 표면적도 넓은 데다 몸에 열과 땀이 많아 모기가 20m 전방에서도 대상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비누나 로션 등의 향내는 식물 줄기의 당즙이나 꽃의 꿀을 먹는 모기를 유인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땀을 흘리고 난 뒤 곧바로 깨끗하게 몸을 씻어야 하며, 모기는 특히 발 냄새에 민감하므로 발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한 마리의 모기가 흡입하는 피의 양은 얼마나 되나요? 모기에 많이 물려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까요?
모기의 흡혈량은 적게는 1mg, 많게는 10mg 정도인데, 보통 3~5mg을 흡혈합니다. 물방울로 따지면 약 0.1 방울 정도 되는 양으로, 많이 흡혈할수록 흡혈 시간이 길어지고 산란 수 또한 많아지죠. 모기가 길게 흡혈할수록 그 과정에서 물린 사람의 체내로 주입되는 모기의 타액량도 증가하는데, 흡혈량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기의 타액 안에는 20여 가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항원으로 작용해 사람 몸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거죠. 알레르기 반응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반응이 심한 사람이 모기에 많이 물리면 병원에 가야 하기도 합니다. 모기가 많은 지역에 사는 소와 순록의 경우 모기에게 혈액을 많이 뺏겨 심각한 체중 감소를 초래하는 사례도 있으니 되도록 모기에 많이 물리는 환경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모기의 하루 활동 범위와 이동 거리는 얼마나 되나요?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도시에서 자주 발견되는 빨간집모기와 숲 근처에서 낮 시간에 사람을 많이 공격하는 흰줄숲모기의 경우 흡혈 대상이 되는 사람과 애완동물을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발생처 주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대개 2km 이내에서 활동하며, 말라리아 매개 모기인 얼룩날개모기는 멀리 이동할 때는 하루에 12km까지 날아간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6km 이내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모기가 계피·박하·유칼립투스·감귤 향 등을 기피한다고 알려졌는데 집 안에 이런 것을 놓아두면 모기 퇴치에 효과가 있을까요?
모기 퇴치에 효과가 있는 식물, 직접 만든 자연 성분 기피제, 시중에 나온 다양한 제품을 집 안에 놓아둔다고 해서 모기가 실내에 들어오지 않거나 사람에게 다가오지 않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기피제를 반드시 피부에 바르거나 옷에 뿌려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모기 기피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제품으로 95% 이상의 기피 효과가 있으며, 3~4시간에 한 번씩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Q 얇은 옷을 입었을 경우 모기의 침이 옷을 뚫을 수 있나요?
모기 침의 길이는 2.0~2.5mm입니다. 두꺼운 청바지라고 해도 몸에 밀착되게 입는다면 모기에게 충분히 물릴 수 있고, 얇은 옷을 입었어도 품이 넉넉해 피부에 옷이 밀착되지 않는다면 모기에게 물릴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Q 모기에 물린 뒤 가려운 증상을 빨리 없애는 방법은 뭔가요?
모기에 물린 뒤 바르는 약을 약국에서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미국의 알레르기 정보기관은 모기에 물렸을 때 다음의 조치를 권장했습니다. 첫째, 모기에 물린 곳을 즉시 비누로 씻는다. 둘째, 모기에 물린 자리를 긁지 않는다. 셋째, 칼라민 로션이나 코르티손 등 가려움증 치료제를 바른다. 넷째, 이부프로펜 성분이 든 진통 소염제를 먹는다.

Q 모기 알레르기인 스키터증후군은 모기에 물렸을 때 과한 가려움증과 열감, 통증이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증상을 빠르게 가라앉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모기와 벌 등 곤충에 쏘인 뒤 어지럽거나 구토를 하는 등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받는 것입니다.

Q 특히 영유아기에 주의해야 할 모기 감염병은 무엇인가요?
국내 모기 매개 감염병은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한 일본뇌염과 얼룩날개모기에 의한 말라리아가 있어요. 이 2가지는 영유아기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위험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Q 모기에 물리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주세요.
노출된 피부에 모기 기피제를 바르고, 향기 나는 화장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낮 시간의 등산은 숲 모기의 공격이 많아지므로 어두운 색을 좋아하는 모기의 특성을 생각해 흰색이나 노란색 등 밝은색 옷을 입도록 합니다. 휴가를 갈 때는 간이용 모기장을 가져가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예방법입니다. 일본뇌염 매개 모기, 말라리아 매개 모기 등 여러 모기 종은 주로 해 질 녘부터 새벽까지가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시간대이므로 밤 시간에는 바깥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Q 모기와 관련해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모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싶다면 방충망, 모기장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요즘은 설치가 쉬운 모기장이 다양하게 시판되고 있어요. 모기향과 전자 매트는 살충제를 공중으로 퍼뜨리는 원리이지만, 모기향은 불로 태워 연기 속에 살충제가 섞여 나가기 때문에 반드시 화재에 조심해야 해요. 전자 매트는 가열판 위에 놓인 살충제를 증기로 증발시키는 것이니 밀폐된 공간에선 장시간 사용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가정용 모기·파리 에어로졸은 침실에 마구 뿌리면 안 되고, 앉아 있거나 날고 있는 모기를 겨냥해 분사하세요.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모두 잘 지킨다면 가을 모기로부터 안전할 수 있습니다.

맞혀보세요! 모기 OX 퀴즈

 X 
모기에 물린 뒤 바로 침을 바르는 것이 좋다?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인증된 약품을 사용하세요.

 X 
모기는 밝은색을 좋아한다?
모기는 어두운 색을 좋아해 흰색, 노란색 등 밝은색 옷을 입으면 모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O 
술을 마시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암모니아 냄새를 배출해 모기에 더 잘 물립니다.

 X 
모기가 다른 사람의 피를 옮긴다?
모기가 흡혈한 피는 모기 소화기관을 통해 소화 흡수된 뒤 찌꺼기는 몸 밖으로 배설하므로 흡혈한 피를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없습니다.

 O 
모기도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이용한다?
모기는 흡혈을 위해 모든 이동 수단을 이용하니 고층에서도 안심하지 마세요.

CREDIT INFO

에디터
이설희
사진
이동규,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2023년 09월호

2023년 09월호

에디터
이설희
사진
이동규,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