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지금 명상하는 중입니다

너 나 할 것 없이 모두 속 시끄러운 현실을 살고 있는 요즘, 마음을 돌보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생각을 정리하고, 나를 들여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On March 19,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496-482571-sample.jpg

 

어느덧 2년을 훌쩍 넘겨버린 팬데믹.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코로나 블루를 넘어 ‘위드 코로나’, ‘엔데믹’을 외치고 있다. 복잡한 시기를 살아내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마음 건강을 잘 돌보는 것이다. 마음을 돌보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것이 명상. 특별히 어디를 갈 필요도 없고, 별도의 물건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마음먹고, 당장 시작하기만 하면 될 뿐이다. 하루에 10분씩이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운동을 하듯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데 명상만큼 효율적이고 간단한 행위는 드물다. 특히 우울감, 분노 등의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향을 피우고, 요가 매트에 앉아 몽환적 분위기의 음악을 들으면서 가만히 있는 것만이 명상은 아니다. 생각을 비우고 멍때리는 것도 명상이 될 수 있고, 가만히 앉아 오롯이 내 숨에 집중하는 것도 명상의 한 형태다. 포인트는 생각을 비우고,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 Balance

    개인 맞춤 영상 제공
    구글이 선정한 2021년 베스트 앱, 밸런스. 수천 개의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통해 개인의 목표와 필요에 따른 맞춤 명상을 제공하는 앱이다.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주는 아침 명상은 물론, 자기 전 명상을 통해 숙면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도 있다. 목소리는 ‘ofosu’와 ‘leah’ 중 선택할 수 있고, 1~5일 차까지는 3분과 5분 중 설정 가능한 반면 6일 차부터는 기본 5분과 10분으로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데일리 프로그램 외에도 슬립, 리플렉션, 드림 신, 슬립 스트레치, 냅, 백 투 슬립, 딥 브리딩까지 다양한 카테고리가 준비돼 있으니 본인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 Insight Timer

    명상에 대한 모든 것
    다양한 명상 ASMR, 가이드 명상, 명상 코스, 타이머, 명상 기록 등을 제공하는 유명 명상 앱. 명상 타이머 기능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부분 유료 앱이니 참고할 것. 2019년 ‘애플에서 선정한 올해의 앱’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로 글로벌 이용자가 많다. 우리나라보다 명상 앱 이용률이 훨씬 높은 해외에서 먼저 인정한 앱으로, 해외 앱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가이드 명상은 영어로만 돼 있다. 명상과 영어 공부를 함께 하고 싶다면 유용한 앱이다. 명상 앱치고는 가격대가 높게 책정돼 있지만 세부적인 콘텐츠가 무료 앱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영어에 능숙한 편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앱이 될 것이다.

  • Better Sleep

    더 나은 잠을 위한 명상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인 불면증. 베터 슬립은 불면의 밤을 보내는 도시인들에게 추천하는 명상 앱이다. 스트레스와 불안감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 이 앱은 안정된 소리와 음악으로 편안한 잠자리를 돕는다. 안정적인 수면을 위해 가이드 명상 영상으로 자연스럽게 수면을 유도하고, 풍성한 맞춤형 사운드 트랙에 따뜻한 내레이션이 얹어진 이야기를 들으며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차분한 호흡 연습도 가능하다. 자연의 소리에 입혀진 단순한 호흡법으로 숨을 내쉬면, 숨을 잘 쉬는 것만으로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는 걸 알 수 있다.

  • Down Dog

    건강과 명상을 동시에
    요가 앱으로 유명하지만 명상 앱으로도 손색없는 다운 도그. 앱을 다운받고 각 카테고리를 탭하면 세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레벨, 타입, 시간, 내레이션 음성, 배경음악 등 모든 것을 유저의 기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한 달이 지나면 얼마간 수련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도 해준다. 기본 언어는 영어지만 한국어로도 설정 가능하고, 1년 구독 기준 8만원 선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로 앱이다.

  • Mabo

    명상 일지를 기록할 수 있다
    유료 앱임에도 구독자가 많은 명상 앱. 일주일 체험 후 월 구독료가 부과되는 시스템이다. 명상 초보가 명상에 흥미를 가지기 쉽도록 가이드가 잘돼 있다. 상황별·기분별·테마별로 나눠 마음 챙김 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가이드 명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명상 일지도 기록할 수 있다. 특히 ‘마보지기’의 목소리가 좋다는 평과 읽어주는 글귀가 사람의 공감을 얻기에 충분하다는 반응이 많다.

  • Medativo

    탁월한 명상 타이머 기능
    자연을 배경으로 한 ASMR을 제공하는 앱. 부분 유료지만 무료인 부분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주로 명상 타이머 기능과 명상 기록 일지를 작성하기에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호흡 명상을 할 때 사용하기에 좋고, 명상을 유도하는 앱이라기보다는 명상 시간을 체크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명상 초보보다는 명상에 어느 정도 숙련되고, 스스로를 이길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단순한 시간 체크뿐 아니라 10분 단위로 종을 울려주는 기능도 있어 딴생각을 하다가도 다시 집중할 수 있다.

CREDIT INFO

에디터
류창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어플리케이션 제공
2022년 03월호

2022년 03월호

에디터
류창희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어플리케이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