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4050 고수들의 영양제

건강 챙기는 것이 남다른 5명의 웰니스 피플을 통해 요즘 영양제 트렌드를 살펴보자. 효과를 나열한 영양제 설명서보다 귀가 솔깃해지는 그녀들만의 영양제 초이스 비법도 공개한다.

On October 17, 2021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04-468588-sample.jpg

"50대 중반에 접어들면서부터 늘 만성염증상과 만성피로를 달고 살았어요. 매일이 월요일 같죠. 항산화 효과가 강한 건강 보조제가 필요한 때에요!"

모닝온누리약국 약사이자 서초구 약사회장 '이은경의 영양제'

1 평소 챙겨 먹는 영양제
뼈 건강을 미리미리 지켜주는 '종근당 메가 칼슘 마그네슘'과 불규칙한 생활에 활력과 건강 증진을 더해주는 '종근당 비타민D 2000IU', 모발과 손발톱 성장 영양제로 쓰이는 '초당약품 비오틴골드정5mg', 강력한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효과를 내는 커큐민 성분의 'L'SK 팜스 슈퍼 나노 에피큐민', 부족한 철분 섭취를 위한 'L'SK 팜스 슈퍼 헴철'을 복용 중.

2 영양제 섭취 루틴
대부분 아침에 복용한다. 메가 칼슘 마그네슘은 2정, 비타민 D와 비오틴 1정, 팜스 슈퍼 헴철 1포를 아침에 먹고 저녁에는 따뜻한 물과 함께 나노 에피큐민 1포를 복용한다.

3 복용 계기와 체감하는 효과
50대 이전엔 발목을 삐거나 근육통이 생길 일이 거의 없었는데, 50대 들어 하체 근력이 약해지면서 오래 걷거나 서 있기만 해도 피로감이 상당했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한 뒤로는 근육통이 감소되고 근력도 강해졌다. 무리하면 다리 근육에 쥐가 나던 증상도 현저히 사라졌다. 비타민 D는 혈액검사 소견에서 수치가 낮게 나와 복용을 시작한 보조제. 뼈나 근육 건강과 면역력 증강을 기대하며 정기검진으로 변화를 꾸준히 측정하고 있다. 확실히 감기나 알레르기 질환의 빈도가 줄었고 겨울에 느끼는 우울감도 감소했다. 나이가 들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적어진다. 예방 차원에서 비오틴을 복용하면 효과적이다. 나노 에피큐민은 약사 임상 학회에서 연구를 거쳐 출시한 제품인데, 혈관 상태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으로 흡수력이 좋아 효과를 기대하며 챙겨 먹고 있다. 폐경 이후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해 힘들었는데 수면제가 아님에도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자고 일어나면 몸이 가볍기까지 하다. 팜스 슈퍼 헴철은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가 많아 치료 목적으로 복용 중. 뇌의 산소 공급을 도와 두통이 줄고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다.

4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
중년의 나이에는 독소 배출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늘 만성염증상태와 만성피로를 느끼게 되는 만큼 우선적으로 항산화 효과가 강한 보조제를 선택한다.

5 이 중 딱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나노 에피큐민. 혈액을 맑게 하고 당, 독소 등 노화 물질을 줄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목적을 두고 한 선택이다.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04-468586-sample.jpg

"공.복.섭.취. 건강 보조제 섭취 루틴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공복에 챙겨 먹는 것이에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몸에 좋은 걸 채워 넣어 보세요. 하루하루가 달라질 테니까요."

업타운걸 대표, 인플루언서 '강희재의 영양제'

1 평소 챙겨 먹는 영양제
하루에 챙겨 먹는 영양제가 어마어마하다. 무려 15종 이상. 그중 아침 공복에 먹는 5가지를 소개한다. 유산균 1조 마리를 함유한 '큐옴바이오 LP Q1', 6가지 아미노산 포뮬러가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누트라코스 6AA 아미노샷', 유산균으로 12시간 발효한 '파이토컬 ABC주스', 미백 주사 성분인 글루타치온을 액상 형태로 섭취하는 '오로라 메가리포조말 글루타치온 750mg', 그리고 항산화를 위해 3종 비타민 C를 배합한 '블랙모어스 바이오 C™ 1000'.

2 영양제 섭취 루틴
공복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만의 모닝 루틴을 만들었다. 액상형 글루타치온을 시작으로 아미노샷 2개, 비타민 C 순서. 그 후에 ABC주스와 올리브유 한 큰술씩 더한다. 참고로 물 500ml를 마시기 전까지 커피나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나만의 규칙!

3 복용 계기와 체감하는 효과
21세기 불로초로 불리는 글루타치온은 피로감을 없애주고 피부 미백에 효과적이라는 말에 챙기기 시작해 꾸준히 먹고 있다. 깜빡하고 잊은 날에는 확실히 피로가 쌓이고 눈도 침침해지는 느낌이 든다. 그만큼 효과를 자신하는 영양제 중 하나다. 아미노샷은 피부 탄력을 위해 구매한 건강 보조제. 우리 몸은 물과 단백질이 중요한데, 피부 건강과 탄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같은 기능을 하지만 입자가 더 작은 것이 콜라겐이고 이보다 더 작은 것이 바로 아미노산. 그만큼 빠르게 몸에 흡수되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준다.

4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
좋은 원료, 최신 기술로 흡수력을 높였는지를 따져본다. 비건 원료를 사용하거나 리포조말 공법으로 만든 제품을 선호한다.

5 이 중 딱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역시 고함량 비타민 C.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04-468587-sample.jpg

"정기적인 미네랄 검사를 통해 현재 몸 상태를 파악하는 게 우선이에요. 몸이 원하는 영양제는 따로 있거든요. 부족한 영양소는 식단 관리를 통해 섭취하고자 노력하고, 그래도 부족하거나 채우기 어려울 때 보조제로 보충합니다."

WE클리닉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조애경의 영양제'

1 평소 챙겨 먹는 영양제
비타민 B6 보충제인 '한국TEI 티비콤'과 에너지를 생성하고 면역 기능을 돕는 미네랄과 비타민 보충제 '한국TEI 미네랄-미네플렉스',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한국TEI 티이아이-프로바이오틱스 분말형'과 피부 미용 효과 외에도 혈관계나 신경계 질환에 도움을 주는 코엔자임 큐텐 '메디스턴 코큐텐밸런스', 그리고 반드시 의사 처방이 필요한 비타민 D 주사제 '광동약품 비타민 D3 B.O.N.'

2 영양제 섭취 루틴
바쁠 때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려고 노력한다. 일반적으로 출근 후 아침 식후에 티비콤, 코큐텐밸런스, 미네플렉스, 프로바이오틱스를 먹고 저녁 식사 후에 티비콤과 미네플렉스, 코큐텐밸런스를 한 번 더 먹는다. 비타민 D₃ 주사는 3개월 주기로 정기적으로 맞고 있다.

3 복용 계기와 체감하는 효과
모발을 통한 미네랄 검사를 한 뒤 10년 넘게 맞춤 영양제를 먹고 있다.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면서 부족한 영양소는 추가적으로 복용하고, 식습관에도 신경 쓴다. 모발 미네랄 검사에서 마그네슘과 아연, 크롬이 부족하다고 나와 챙겨 먹기 시작한 고함량 비타민 B 티비콤은 현대인의 만성피로나 에너지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B군이다. 종합비타민제에는 대부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고함량 제품을 별도로 챙긴다. 미네플렉스 역시 마그네슘과 아연, 크롬 보충을 위해 복용한다. 코엔자임 큐텐을 50mg 함유한 코큐텐밸런스는 항산화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해 보충하고 있다.

4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
내 몸에 맞는 영양제를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모발 미네랄 검사나 유기산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 내 몸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이에 맞는 건강 보조제를 선택한다.

5 이 중 딱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10여 년이 넘게 모발 미네랄 검사에서 비타민 B6와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나왔으니 2개는 반드시 챙길 예정.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04-468585-sample.jpg

"에너지나 기분이 수시로 변하는 것처럼 몸을 구성하는 요소도 나이와 계절, 식습관, 수면 패턴 등에 의해 달라져요. 그때그때 좀 더 신경 쓰고 싶은 기능에 집중한 영양제 맞춤 설계가 중요한 이유죠."

세노비스 홍보 담당 '박현애의 영양제'

1 평소 챙겨 먹는 영양제
모두 세노비스 제품으로 복용하는 중. 100억 유산균을 하나의 캡슐에 넣어 장 기능을 돕는 '수퍼바이오틱스'와 여성의 필수영양소를 담은 멀티비타민·미네랄 '트리플러스 우먼', 장시간 업무로 피로하고 건조해진 눈을 위한 '빌베리+오메가-3',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코엔자임 큐텐', 마지막으로 청결한 마스크 생활을 위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꾸준히 섭취하고 사용한다.

2 영양제 섭취 루틴
제품 패키지에 표기된 권장 섭취 가이드를 잘 따르는 편이다. 부딪치는 성분이 없다는 가정하에 매일 같은 시간에 먹으려고 노력한다. 보통 출근과 동시에 영양제를 챙기는 것이 나의 루틴.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는 수시로 사용하고 있다.

3 복용 계기와 체감하는 효과
2019년에 몸이 정말 안 좋았다. 굉장히 피곤한데 잠은 오지 않고, 입맛은 없는데 체중은 늘고, 병원을 가도 원인을 알 수 없었다. 그러다 기능의학적 분석을 받았다. 소변으로 배출되는 대사산물을 측정하는 유기산 검사인데, 미세 영양 결핍 상태임을 알게 됐다. 비타민 B와 해독, 일반 세균, 유산균 등에 '주의' 지표가 나왔고, 탄수화물 대사와 에너지 생성, 항산화 등은 '정상-주의' 경계 지표를 받았다. 이때부터 유산균과 멀티비타민·미네랄, 항산화를 챙겼고 눈이나 구강 건강 보조제는 선택적으로 더했다.

4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
성분과 함량을 하나하나 분석할 만큼 세심하지 못하고 그렇다고 약효의 차이를 느끼지도 못한다. 보편적으로 익숙한 브랜드의 제품을 믿고 선택하는 편. 단, 원료 선택과 배합,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품질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브랜드인지 주의 깊게 살핀다. 세노비스는 내가 홍보하는 만큼 속속들이 알고 있는데, 모든 면에서 신뢰가 간다. 또 먹기 쉬운 캡슐이나 정제형 포뮬러를 선호하고, 연질 캡슐 제품의 경우 오염이나 산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블리스터에 개별 포장된 것을 선택한다.

5 이 중 딱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의외라고 생각하겠지만 자기만족이 가장 큰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upload/woman/article/202110/thumb/49304-468589-sample.jpg

"영양제로 배가 부른 1인이에요. 필수영양소를 기본으로 면역에 좋은 보조제를 약사와 상담해 추가하죠. 내 몸이 내는 소리에 귀 기울이며 먹는 것을 건강하게 바꿔보려 합니다."

<멘탈 뷰티> 작가 '도현영의 영양제'

1 평소 챙겨 먹는 영양제
필수 비타민 B 8종이 피로 해소를 돕는 '대웅제약 임팩타민 파워 에이플러스 정', 면역력에 좋은 'L´SK 바이오 베타-칸 에스S', 혈행을 개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뉴트리코어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를 복용한다. 그 외에 '세노비스 수퍼바이오틱스'와 '바이탈뷰티 슈퍼콜라겐 젤리' '세노비스 칼슘+비타민 D' '조아제약 면역칸'도 챙긴다.

2 영양제 섭취 루틴
개수가 적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모든 영양제를 섭취하기보다는 아침과 점심, 저녁 식후로 나눠 섭취 중. 하루에 비타민 1알과 오메가3 1알, 유산균 1알, 콜라겐 젤리 1포, 바이오 베타-칸 1포는 빼놓지 않고 챙겨 먹는다.

3 복용 계기와 체감하는 효과
대상포진을 앓고 난 후 면역에 관심이 생겼다. 약사인 동생과 상담하며 건강 보조제를 하나씩 늘려나갔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맞을 준비를 하면서 비타민 B와 아연을 필수로 복용하고 있다. 덕분에 매일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는 중. 감기나 잔병치레가 없어졌고 눈 밑 떨림도 감쪽같이 사라졌다. 피부 톤이 맑아진 것은 덤. 영양제를 먹기 시작하면서 음식이나 운동 등 건강을 위한 생활 루틴도 점검하는 계기가 됐다. 요즘은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식단에 부쩍 관심이 간다.

4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
무엇보다 손쉽게 구할 수 있을 것. 약이 떨어지면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약국 판매용 보조제를 선호한다.

5 이 중 딱 하나만 먹어야 한다면?
아연. 아연을 복용하면 아침의 개운함이 달라진다. 코로나 시대에 많은 사람이 면역에 관심을 가지는데, 가족이나 아이들에게도 꼭 추천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참고자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2021년 10월호

2021년 10월호

에디터
송정은
참고자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