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피부 속 불을 밝혀라!

시대에 따라 미인의 기준은 조금씩 달라져왔지만 뽀얗고 흰 피부에 대한 열망은 늘 한결같았다. 한때 뽀얀 피부의 기준이 얼굴 위에 앉은 잡티의 유무였다면 지금은 다르다. 잡티나 피부색과 상관없이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가 뽀얀 피부의 기준이 된 것. 그야말로 화이트닝이 아닌 브라이트닝의 시대가 온 것이다. 말간 얼굴로 봄을 맞고 싶은 당신을 위해 브라이트닝에 대한 궁금증과 해답, 그리고 지금부터 시작해야 할 브라이트닝 전략을 소개한다. 당신의 피부가 봄 햇살만큼이나 환하고 밝아지길!

On February 15, 2019

/upload/woman/article/201902/thumb/39611-355767-sample.jpg

 

  • 1 나이 들수록 피부는 왜 칙칙해지는 걸까?

    피부가 칙칙하고 얼룩덜룩하게 보이는 이유는 다양하다. 색소가 침착돼 있거나 기미, 잡티 등이 생기면서 칙칙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 균형이 깨진 영양 섭취, 수면 부족, 물을 적게 마시는 습관 등으로 인해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칙칙해 보일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피부가 칙칙해지는 일반적인 원인이고, 나이 들면서 피부가 칙칙해진 것은 각질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켜켜이 쌓여 두꺼워진 각질이 얼굴 위에 그림자를 만들면서 급격히 칙칙해 보이는 것.

    이렇게 피부 위에 각질을 쌓아두게 한 주범은 자외선이다.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이 두꺼워지는데 건강한 피부라면 자외선에 그을린 피부가 30~60일이 지난 뒤 각질화돼 떨어져나가겠지만 노화가 시작된 피부는 그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결국 각질층이 두꺼워지는 것. 나이 들면서 피부 면역력이 떨어진 것도 두꺼운 각질층을 만드는 이유가 된다.

  • 2 피부가 칙칙해지기 전에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면?

    뽀얀 피부색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 차단이다. 색소를 침착시키는 주요 원인인 자외선을 꼼꼼하게 차단하고, 자외선에 노출돼도 신진대사가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보습제 사용이 중요하다. 되도록 숙면을 취하고 항산화제가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물론 금연과 금주를 지킬 것.

    또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의 재생 속도도 그만큼 느려지니 보습, 영양 공급, 각질 제거, 클렌징 등 기초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운동도 칙칙한 피부를 밝히는 방법이다.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의 순환이 개선되고 피부 노폐물도 잘 제거된다. 또 체내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좋아지니 피부 저항력이 높아져 멜라닌 색소의 침착도 덜해진다. 게다가 운동은 노화와 함께 감소되는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분비를 활발하게 해 노화 속도도 늦춰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

  • 3 효과 보는 화이트닝 제품 사용법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해 눈에 띄게 달라진 효과를 보고 싶다면 제품의 성분이 피부에 최대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첫 번째 할 일은 제품이 잘 침투할 수 있는 피부 상태를 만드는 것. 먼저 혈액순환과 피부의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페이스 마사지를 꾸준히 할 것을 권한다. 그리고 각질 제거 제품을 정기적으로 사용해 피부 표면을 매끈하고 균일하게 만드는 과정도 잊지 말아야 한다. 화이트닝 제품을 바른 후에는 보습 제품을 덧바르거나 따뜻하게 데운 손으로 피부를 감싸는 것이 좋다. 이런 소소한 행동이 제품의 흡수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방법이 된다. 시간차를 두고 제품을 바르는 것도 효과를 높이는 방법. 화이트닝 제품 중 다수를 차지하는 순수 비타민 C 제품의 경우 완전히 흡수되기 전에 바로 다음 단계 제품을 사용하면 pH가 변하기 때문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그러니 한 가지 제품을 사용한 후에는 약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을 권한다.

    화이트닝 제품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효과가 더디다는 것. 실제로 효과를 눈으로 확인하려면 최소한 1~2개월은 걸린다. 이는 기존에 생성된 멜라닌 색소의 탈락이 이뤄져야 눈에 보이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 피부 각질의 턴 오버 주기가 대략 1~2개월 정도이기 때문. 물론 피부 속은 화이트닝 제품을 바를 때부터 환해지기 시작하지만 피부 표면까지 나타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니 일단 구매한 화이트닝 제품을 다 쓸 때까지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것.

  • 4 피부를 칙칙하게 하는 나쁜 습관

    생활 습관 중 피부 톤을 칙칙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것은 술과 담배다. 술은 세포 조직에서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담배는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축소시켜 피부 톤을 검고 칙칙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피붓결까지 거칠게 한다.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음식들은 체내 수분을 빼앗고, 곧 피부 건조로 이어져 피붓결이 거칠어지고 고유의 광채마저 사라지게 한다.

    과식하는 습관도 피해야 할 것 중 하나. 과식을 하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당분 등이 필요 이상으로 쌓이고, 대사 과정에서 노폐물이나 불연소물이 증가해 혈액을 오염시킨다. 이것은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해 기미와 주근깨, 건조함을 유발한다. 반대로 소식을 하면 혈액이 깨끗해지므로 장기에 신선한 혈액이 보내지고 그로 인해 피부 세포가 젊어지는 것은 물론, 촉촉하고 윤기 있는 혈색을 가질 수 있다.

5 피부를 맑게 하는 이너뷰티, 비타민

피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은 피부 재생과 저항력을 높여 안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색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C. 비타민 C는 피부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하는 미백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기미나 주근깨 완화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피부 내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해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는 데도 일조한다. 이때 알아야 할 것은 먹는 양. 우리가 먹는 모든 것의 영양분은 생명 유지를 위한 신체 작용에 우선적으로 쓰이는데, 비타민 C도 마찬가지다.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 C의 주된 기능은 바이러스 등의 병원균이 체내에 침입했을 때 싸우는 백혈구의 작용을 돕거나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역할. 이 역할을 모두 해낸 후 남은 비타민의 양을 가지고 기미나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등의 일을 한다.

이것저것을 고려해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비타민 C의 하루 권장량은 1,000mg. 이는 레몬 20개를 섭취해야 얻을 수 있는 양으로, 감기 예방 등 비타민 C가 할 일이 많아지는 추운 겨울에는 이보다 많은 양, 최대 1,800mg을 섭취해야 한다. 이때 처음부터 고용량을 먹는 것보다는 소량씩 증량하면서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하루 1,500mg을 먹는다면 750mg짜리 비타민을 두 번으로 나눠 섭취하는 식으로 말이다. 비타민 C는 키위, 감귤류, 토마토 등의 과일과 시금치, 오이 등의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 B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토코페롤이 함유된 비타민 E도 세포막 손상을 예방해 지친 피부세포를 치료하고 보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SOLUTION 1  CLEANSING

대부분의 화이트닝 제품 라인에 클렌저가 포함돼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 피부를 밝히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할 것은 피부에 쌓인 각질과 노폐물 제거다. 앞에서도 말했듯 과한 각질은 칙칙한 피부의 주범이며 제대로 각질 관리가 되지 않은 피부에는 어떤 좋은 제품을 발라도 말짱 도루묵이기 때문. 그렇다고 무리한 스크럽은 금물이다. 자극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더 잘 올라올 수 있는 데다 피부에 꼭 필요한 각질까지 제거될 경우 피부 자체의 방어 능력이 저하된다. 그러면 어떻게 각질 제거를 하는 것이 좋을까? 건성 피부의 경우 평소 비누 세안을 자제하고 보습 성분이 들어 있는 클렌저를 선택해 사용한다. 각질 제거가 필요할 때는 물리적 자극을 최소화하는 필링 젤 타입의 제품이나 보습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 지성 피부의 경우 철저한 세안과 함께 일주일에 1~2회 정도 입자가 고운 스크럽으로 노폐물을 제거한 뒤 수분 팩으로 마무리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각질을 제거하기 전에는 자극을 줄일 수 있도록 체온보다 약간 높은 스팀타월로 각질을 충분히 불리고 각질을 제거하기 전후의 실내 온도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2/thumb/39611-355794-sample.jpg

 

1 바나브 버블팝 클렌저 0.05mm의 부드러운 초미세모 브러시로 피부 자극은 최소화하면서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까지 말끔하게 제거한다. 12만원.
2 설화수 자정토닝팩 인-샤워 워시오프팩으로 샤워 중 얼굴에 도포해 두면 빠른 각질 제거는 물론 브라이트닝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80ml 6만5천원.
3 닥터프로그 콘트롤-톡스 필링젤 투명한 젤 타입의 저자극 필링젤. 비타민 C가 함유된 시트러스 계열 추출물이 피부 톤과 피붓결을 밝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120ml 2만1천원.
4 아이오페 프로 필링 엔자임 워시 파우더 타입의 약산성 세안제. AHA 성분으로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하고 고보습 성분을 더해 필링 후에도 촉촉함을 유지한다. 40g 2만8천원.
5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공진향:설 청안 젤 피부 표면의 노화된 각질을 유연하게 해주는 고마주 타입의 각질제거제. 피부를 환하게 하는 성분을 배합해 브라이트닝 효과까지 더한다. 100ml 6만원.
6 시슬리 휘또-블랑 버프 앤드 워시 훼이셜 젤 아침 세안제로 미세한 알갱이가 자극 없이 각질 제거를 돕고 피부 톤을 밝힌다. 100ml 12만5천원.

 SOLUTION 2  MOISTURIZING

건조한 피부는 피부 저항력이 떨어지고, 유분과 수분의 불균형 탓에 화이트닝 성분의 흡수력 역시 떨어진다. 아이러니하게도 과거 화이트닝 제품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가 제품 사용 시 '건조함'을 동반한다는 것. 피부가 촉촉해야 제품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데 각질층의 멜라닌을 털어내야 하는 것이 주 역할이던 제품의 특성상 두 가지 요건을 만족시킬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당시에는 화이트닝 제품을 바른 뒤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야 했다. 하지만 그것도 다 과거의 이야기다. 일반 보습제만큼 촉촉하고, 수분 공급 효과까지 탁월한 다양한 화이트닝 제품이 등장했으니 말이다. 이 제품들은 발림성이 좋고 피부를 편안하게 감싸는 촉촉한 제형 덕분에 하루 종일 피부가 촉촉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보습력을 강화했다 뿐이지 화이트닝 성분도 함께 존재하므로 피부 유형에 따라 충분히 자극을 느낄 수 있다. 만약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다 붉어짐이나 화끈거림을 느낀다면 사용량과 빈도를 조절하고, 그래도 지속적으로 불쾌감을 느낀다면 사용을 중단하는 게 좋다.

1 AHC 브릴리언트 펄 에센스 세라마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느슨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해초수가 피부에 부족한 보습과 영양을 채워 피부 광채를 더한다. 60ml 7만8천원.
2 쏘내추럴 다이아 화이트닝 오로라 세럼 묽은 수분 에센스 제형으로 피부 톤을 균일하게 하고 피부에 풍부한 수분을 공급한다. 50g 2만8천원.
3 라네즈 화이트 듀 샤베트 크림 저자극 화이트닝 제품으로 고운 셔벗 질감의 텍스처가 피부에 수분감을 더한다. 50ml 5만5천원대.
4 눅스 화이트 세럼 피부 잡티와 칙칙한 피부 톤, 피부 속 건조함을 동시에 개선해주는 화이트닝 에센스. 30ml 5만9천원.
5 비욘드 피토 아쿠아 화이트 수분 필링 크림 저자극 수분 필링 크림. 밤에 바르는 제품으로 밤사이 묵은 각질을 케어해 피붓결을 정돈하고 피부에 수분까지 더한다. 50ml 3만5천원.
6 달팡 멜라퍼펙트 스킨 톤 브라이트닝 모이스처라이저 SPF20 자외선 차단 기능을 더한 화이트닝 크림. 리놀레산, 비타민 C·E 등을 함께 담아 보습력을 극대화했다. 50ml 10만원.
7 바이오더마 하이드라비오 에센스 로션 피부 속 수분 보유력을 강화하고 다음 단계의 스킨케어 효과를 극대화하는 수분 미백 부스터. 민감성 피부도 사용 가능하다. 200ml 3만2천원.

 SOLUTION 3  MULTI TREAT

자고로 멀티 화이트닝 제품의 시대다. 최근 일 년 사이 출시된 제품을 살펴보면 화이트닝이라고는 불리지만 실제로 화이트닝 기능만 가지고 있는 제품은 흔치 않다. 대부분 자외선 차단과 안티에이징, 항산화, 안티폴루션 등 화이트닝에 다양한 기능을 접목한 올인원 제품이 많아진 것. 그중 특히 많은 것은 주름 개선과 리프팅 기능을 접목한 화이트닝&안티에이징 듀얼 제품. 만약 칙칙한 피부 톤과 거친 피붓결 등 피부 노화 증상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하나만 발라도 피붓결과 탄력, 피부 톤까지 동시에 케어할 수 있는 이 조합의 멀티 화이트닝 제품을 추천한다. 또 눈에 띄는 아이템을 한 가지 더 꼽자면 피붓결을 정돈하면서 불필요한 피부 각질을 제거해 화이트닝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헬퍼 아이템들. 피붓결을 따라 닦아내듯 사용하는 워터 제형의 에센스나 화이트닝 토너가 그것인데, 스킨케어 첫 단계부터 사용하면 피붓결과 톤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어 좋다. 화사하고 매끈한 피부 바탕을 만들기 위한 맞춤 아이템이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2/thumb/39611-355770-sample.jpg

 

1 셀큐어 듀오비타펩 얼티밋 에센스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미백과 주름 개선, 보습 3가지 기능을 모두 충족시킨다. 50ml 12만원.
2 사가수 자하비책 에센스 피부 깊숙이 침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앰풀 에센스.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는 자하전삼과 탄성겔의 조합이 얼굴 전체에 탄력감과 보습감을 더한다. 100ml 18만원.
3 메이크프렘 이데베논 리프팅 앰플 강력한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 이데베논과 5가지 세라마이드, 미백 기능성 성분인 알파 바사보롤을 한데 담아 탄력·보습·미백 3중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한다. 30ml 3만8천원대.
4 참존 디에이지 화이트에이징 아이크림 미백과 보습에 탁월한 백미 추출물을 69.37% 함유한 제품. 눈 밑을 밝히는 것은 물론 탄력, 보습, 주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30ml 2만원.
5 DCL 스킨 브라이트닝 콤플렉션 트리트먼트 8가지 고농축 펩타이드와 살리실산이 첨가돼 색소 침착 부위를 맑게 가꿔 주는 것은 물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모공 관리와 보습에도 효과적이다. 30ml 18만9천원.
6 라프레리 화이트 캐비아 크렘 엑스트라오디네어 2주 안에 눈에 보이는 효과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브라이트닝 효과를 자랑하는 제품. 환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누릴 수 있다. 60ml 88만8천원.

 SOLUTION 4  ANTIPOLLUTION

요즘 최고의 이슈인 미세먼지는 화이트닝 시장에서도 최대 화두다. 미세먼지가 균일한 피부 톤을 방해하고 피부의 칙칙함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로 지목됐기 때문. 모공의 20분의 1 사이즈인 미세먼지는 세포 단계에서 활성산소와 같은 산화 물질을 발생시켜 피부 염증을 일으킨다. 그 밖에도 피부 홍반, 알레르기 등을 유발하고 피부 산성화를 가속화한다. 이런 자극이 꾸준히 지속되면 피부 장벽은 약해지고 피부는 미세먼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 세포의 멜라닌 생성을 자극, 그 결과 기미와 잡티의 수가 늘어날 것이다. 또 미백 제품 사용 시 미세먼지가 유효 성분의 침투를 방해하는 역할을 하기에 근본적 화이트닝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그래서일까? 최근에 출시된 화이트닝 제품 중 많은 수가 안티폴루션 기능을 탑재하고 세상에 나왔다. 미세먼지나 황사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거나 피부에 내려앉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출시된 것. 이들은 대부분 단순한 피부 개선뿐만 아니라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완벽하게 지키고 보호해 근본부터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 데 초점을 둔 아이템들이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902/thumb/39611-355766-sample.jpg

 

1 꼬달리 인스턴트 스트레스-아웃 마스크 핑크 클레이 젤 크림 타입 워시오프 마스크 팩. 모공에 쌓인 미세 노폐물과 피부에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들을 배출시켜 탄력 있고 매끄러운 피붓결로 만들어준다. 75ml 3만7천원.
2 프레쉬 피어니 브라이트닝 모이스처 페이스 크림 시어버터 시드케이크 추출물을 담아 강력한 보습력과 브라이트닝 효과를 주는 제품. 도시 생활에서 쉽게 노출되는 유해 환경 요소로부터 피부를 효과적으로 지켜준다. 50ml 10만원대.
3 헉슬리 크림 글로우 어웨이크닝 선인장 시드 오일 성분이 항산화 효과는 물론 미세먼지, 공해 등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50ml 3만5천원.
4 끌레드뽀 보떼 UV 프로텍티브 크림 SPF50+/PA++++ 빛에 의한 노화를 차단하고 풍부한 수분을 공급하는 자외선차단제. 피부 세포를 공격하는 다양한 형태의 산화 스트레스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50ml 15만원대.
5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파이브엑스 데이 크림 SPF30/PA+++ 맑은 안색, 자외선 차단, 항산화, 탄력, 주름 개선 효과와 더불어 미세먼지 흡착 방지 효과를 실험을 통해 인정받았다. 30g 5만4천원.
6 숨37° 브라이트 어워드 버블-디 마스크 블랙 담양 대나무 숯 등을 담아 강력한 모공 딥 클렌징, 브라이트닝 케어 등이 가능한 5 in 1 워시오프 타입의 마스크. 버블 속 미세 기포가 피부 속에 쌓인 외부 오염 물질을 배출시킨다. 100ml 5만원.
7 시세이도 화이트 루센트 브라이트닝 데이 에멀전 SPF50+ PA++++ 아침에만 사용하는 데이 전용 에멀션.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 제품으로 자외선은 물론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75ml 7만5천원대.

CREDIT INFO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제품), 게티이미지(모델)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깐깐 Dr.조애경의 뷰티 멘토링>(모요사)
2019년 02월호

2019년 02월호

에디터
정소나
진행
백민정(프리랜서)
사진
김정선(제품), 게티이미지(모델)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원장)
참고서적
<깐깐 Dr.조애경의 뷰티 멘토링>(모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