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융·복합 학문을 주도하는 아주대학교

새로운 도약, 아주대학교의 2016년 입시에 대한 모든 것

늘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추구하며 명문 사학으로 우뚝 선 아주대학교. 2014년 <중앙일보>가 발표한 대학 평가 종합 순위에서 설립 50년 이하 대학 중 1위로 평가되었고, 학부생 1만 명 이하 대학 중 3위를 차지하며 그 저력을 인정받았다. 아주대학교 최정주 입학처장(정보통신대학 미디어학과 교수)을 직접 만나 2016년 아주대학교 입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On July 31, 2015


무더운 한여름의 열기보다 더 뜨거운 곳, 바로 9월 수시모집 준비에 여념이 없는 아주대학교 입학팀이다. 아주대학교는 수시모집으로 1천84명, 정시모집으로 9백22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튼튼한 재정을 바탕으로 재학생에게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하며 융·복합 학문을 선도하는 아주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는 내실 있고 취업률 높은 대학으로 소문난 지 오래됐다.

세계와 소통하는 아주대학교는 전 세계 60여 개국, 260여 개 대학교와 협력을 맺고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대학 최초로 복수학위제도를 도입해 매년 자매학교인 미국 뉴욕 주립 스토니브룩대학과 일리노이공과대학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다.
최정주 입학처장은 학생들이 어려움과 불편함 없이 하고 싶은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대학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믿는다.
아주대학교는 학부생이 연구 주체가 되어 주제 설정부터 논문 작성까지 진행하는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URP)을 운영하고 이공계와 인문, 경영, 문화 등 전 학문 분야에서 통합 교육을 실시해 차세대 융·복합 인재를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사이버보안학과 등 융·복합 학과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아주대학교는 취업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최근 3개년간 이공계 졸업생 중 삼성·LG·현대·SK 4사에 취업한 졸업생 비율이 45%이며 또한 취업의 안정성과 질도 뛰어납니다.”

앞으로 사회가 원하는 인재상은 단순히 실력 있는 사람이 아닌 매력 있는 사람이다. 대학도 마찬가지로 실력은 기본이고, 여기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좀 더 창의적이고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학생을 원하는 것이다. 아주대학교에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함께 꿈을 펼쳐나갈 매력 넘치는 학생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MiNi Interview 아주대학교 최정주 입학처장

Q & A로 풀어보는 2016년 아주대 입시에 대한 궁금증

Q 2016년 아주대학교 입시에 특징이 있다면?
지난해보다 수시모집 인원이 증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시모집으로 1천84명의 학생을 선발하는데 학생부 교과전형(학교생활우수자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논술위주전형, 실기위주전형 등 4가지 전형 방법으로 선발한다. 이 중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 인원이 수시모집 인원의 약 1/3을 차지한다. 또 의예과를 제외하고 수능 최저 기준을 폐지했다. 학생부 교과전형에서도 수능 최저 기준을 없애고 선발 인원을 늘렸다.

Q 수능 최저 기준을 없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하는, 교과에 충실한 학생이 실제로 대학에 들어와서도 성적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도 잘한다는 것을 오랜 기간 살펴본 결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목표가 뚜렷하고 열심히 학교생활을 했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Q 아주대학교는 융·복합 학과가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 구체적인 소개를 부탁한다.
21세기를 선도하는 아주대학교는 경제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과 문화, 경제와 수학이 만나는 새로운 융·복합 학과들을 개설했다. 먼저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공군과의 계약을 통해 국방과 항공 분야의 우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만든 학과다. 100% 장학금이 보장되며 졸업 후 전원 공군 장교로 임관한다. 사이버보안학과는 기존의 컴퓨터공학에서 정보 보안 분야를 특화해 보안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개인정보 관리에서 국가 기반 시설의 보호까지 정보 보안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콘텐츠학과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시대적인 감각에 맞는 글로벌 문화 콘텐츠 기획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장 경력이 풍부한 전문가로 교수진이 구성되어 실습을 병행하며 실무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Q 아주대 수시모집 전형을 위해서는 특별히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가?
우선적으로 자신의 자격과 역량을 판단해 적합한 전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주대학교는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온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성실성, 공동체 의식, 목표 의식, 활동 역량, 학업 역량 등 5가지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전형별 특성에 따라 평가 항목을 조합해 평가한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자신의 강점과 역량을 잘 정리해 소신껏 지원하는 것이 좋다. 지원 전 입학사정관과 일대일 상담도 가능하다.

Q 지치기 쉬운 여름방학, 입시생들이 여름방학을 잘 보낼 수 있도록 간략한 조언을 해준다면?
고3 수험생들에게 여름방학은 가장 중요한 시기다. 지금까지 자신의 성적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와 대학을 결정하는 시기다. 9월 수시모집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여러 번 작성해보고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 논술 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다양한 논술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반드시 풀이 과정에 대해 잘 정리해야 한다. 수능 준비에 있어서는 부족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마지막 실력을 쌓고 정리하는 시기다. 무엇보다 체력 관리가 중요한데 틈틈이 짧은 쉼을 통해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재학생에게 듣는 입시 노하우

아주대학교를 대표하는 융·복합 학과인 국방디지털융합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사이버보안학과 15학번 새내기들을 직접 만나 학과에 대한 소개, 입시를 준비하는 후배들에 대한 조언을 직접 들어보았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지가영(15학번)
“고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관심이 많아 나만의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과를 찾다가 국방디지털융합학과에 지원했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안보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정말 뿌듯하죠.”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에 전원 기숙사 입사가 보장되고 졸업 후에는 공군 장교로 임관하게 된다.

학생 수가 20명으로 소수 정예이기 때문에 교수진과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한 것도 국방디지털융합학과의 장점. 학생들의 연구에 대한 지원도 아낌없이 이루어진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를 지원하려는 학생이라면 기본 체력을 갖추는 것도 입시 준비의 한 항목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어떤 것인지에 집중하며 지금까지 준비해온 큰 흐름을 기억하면서 복습하고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콘텐츠학과> 유명진(15학번)
어릴 적부터 영화나 방송을 보면서 희망적인 메시지에 공감하며 행복했다는 유명진 학생. 자신이 직접 만든 영화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꿈이 생겼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를 선택했다.

“우리 과는 영화, 방송, 광고, 게임 산업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던 전문가들이 교수님으로 계십니다.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이 풍부한 분들이라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많고, 학생들이 다양한 인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해 입학한 유명진 학생은 먼저 자신의 꿈에 대한 확실한 신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희망을 스스로 되돌아보면서 열정과 도전적인 측면을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잘 녹여내고, 면접을 준비할 때는 다양한 예상 질문과 그에 맞는 답을 작성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버보안학과> 임연택(15학번)
학과의 보안 동아리를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교내 밴드의 보컬을 맡아 활동하며 그 누구보다 알찬 1학기를 보냈다는 임연택 학생. 특성화된 학과이기 때문에 선배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물론,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의 미래를 꿈꾼다. “저 역시 소프트웨어 보안 쪽에 관심이 많아 수시모집 전형 중 논술 전형으로 입학했어요. 작년 논술 문제가 무척 어려웠는데 평상시 다양한 기출 문제를 풀면서 생각을 정리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통 논술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수능이 끝난 후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소에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 공부를 먼저 하고 논술은 나중에 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힘들어요.” 정보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우 유망한 분야인 만큼 이상을 꿈꾸는 실력 있는 후배가 많이 들어왔으면 하는 것이 그의 바람이다.

 

  • Information
    효과적인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고득점을 위한 TIP
    자기소개서는 읽기 쉽고 명확하게 쓰는 것이 포인트. 간결한 글과 진솔함이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에 얼마만큼 관심을 갖고 열심히 활동했는지를 궁금해한다. 각 항목에 맞춰 질문의 요지를 파악해 구체적인 역할, 결과, 느낀 점을 명확히 제시하고 지원 전공과 관련된 자신의 관심과 열정을 잘 기술한다.

    아주대학교는 지원한 학과 교수가 반드시 면접에 들어가도록 되어 있다. 학과 지원 동기와 학업 관심도에 대해 질문하며 세부적인 질문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다. 자기소개서를 참고해 생각을 잘 정리하고 지원 학과에 대해 깊이 탐구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REDIT INFO

기획
장은성 기자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김승환
2015년 08월호

2015년 08월호

기획
장은성 기자
취재
박현구(프리랜서)
사진
김승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