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LIFE

Hot Issue 1 올해의 끝을 잡고! 올 댓 파티

레스토랑 못지않다! 풀코스 손님 초대상

손님 초대 해놓고 매일 먹는 음식을 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요리책 보면서 낯선 레서피를 따라 하자니 자신이 없다. 그럴 땐 자신 있는 메뉴를 중심으로 상차림 콘셉트를 정하면 수월하다.

On December 17, 2014

친구들끼리 캐주얼 파티, 차이니스 펍 상차림

손님 초대 해놓고 매일 먹는 음식을 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요리책 보면서 낯선 레서피를 따라 하자니 자신이 없다. 그럴 땐 자신 있는 메뉴를 중심으로 상차림 콘셉트를 정하면 수월하다.

■ 꽃방튀김과 연유
재료 꽃빵 1봉, 연유 3큰술, 튀김용 기름
만들기
1_ 오목한 팬에 기름을 붓고 170℃로 예열한 다음 꽃방을 넣고 노릇하게 2분간 튀긴다.
2_접시에 ①을 담고 연유를 곁들여 낸다.

■ 땅콩소스채소샐러드
재료 방울토마토 8개, 어린잎 채소 4줌, 미니 파프리카 3개, 드레싱(물 1/2컵, 땅콩버터·식초 4큰술씩, 조선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만들기
1_ 어린잎 채소는 찬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미니 파프리카와 방울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_ 볼에 소스 재료를 넣어 고루 섞은 뒤 ①과 버무려 낸다.

■ 캐슈너트칠리새우
재료 칵테일새우 400g, 칠리소스 290g, 캐슈너트 3큰술, 양파 1/2개, 튀김가루 100g, 튀김옷(튀김가루 200g, 물 1과 1/2컵), 튀김용 기름 약간
만들기
1_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굵게 다진 양파를 볶다가 칠리소스를 넣어 섞는다.
2_칵테일새우에 튀김옷을 입혀 170℃로 달군 팬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3_팬에 칠리소스를 부어 끓으면 ②를 넣고 골고루 뒤섞어 캐슈너트를 뿌린다.

■ 동파육과 청경채
재료 통삼겹살 900g, 청경채 6포기, 대파 1대, 마늘 6쪽, 물 1컵, 소스(물 1컵, 조선간장·녹말물 4큰술씩, 설탕 2큰술)
만들기
1_청경채는 4등분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접시에 담는다.
2_압력솥에 통삼겹살, 파, 마늘, 물을 넣고 끓여 추가 울리면 약한 불로 줄이고 10~15분간 더 삶는다.
3_②에서 삼겹살만 건져 달군 팬에 올리고 겉면이 노릇해지면 꺼내 0.8cm 두께로 썬다.
4_③과 녹말물을 제외한 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어 15분간 끓이다가 고기를 건진 다음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소스를 만든다.
5_①에 ③을 올리고 ④의 소스를 뿌린다.

■ 매운 해물누룽지탕
재료 누룽지 120g, 모둠 해물 200g, 홍합 20개, 죽순 1/2캔, 홍피망·청피망 1개씩, 양파 1/4개, 마늘 4쪽, 목이버섯 4조각, 굴소스 6큰술, 참기름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시마물 6컵, 녹말물 3큰술
만들기
1_목이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다. 죽순, 피망,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마늘은 저민다.
2_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①과 모둠 해물, 고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채소와 해물의 겉면이 노릇해지면 다시마물과 누룽지를 넣어 10분간 끓인다.
3_ ②에 굴소스를 넣어 간하고 녹말물을 풀어 농도를 걸쭉하게 만든다.

■ 과일우유화채
재료 딸기 10개, 청포도 10알, 우유 1컵, 사이다 2와 1/2컵, 얼음 1컵
만들기
1_딸기와 청포도는 찬물에 씻은 뒤 딸기는 반으로 자른다.
2_볼에 우유, 사이다, 얼음을 넣어 골고루 섞은 뒤 ①을 넣는다.

어른들 오시는 격식 차려야 하는 모임, 한식 상차림

격식을 차려야 하는 모임에서는 퓨전 음식보다 누구나 먹기 좋고 건강을 생각한 웰빙 메뉴가 인기다. ‘씹고 뜯기’가 부담스럽지 않게 한입에 먹기 좋게 손질할 것.

■ 영양밥
재료 쌀 1과 1/2컵, 단호박 1/4개, 우엉 1/2대, 연근 1토막(10cm), 대추 4개, 잣 2큰술, 물 1과 1/2컵, 양념장(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조선간장·물 2큰술씩)
만들기
1_단호박, 우엉, 연근은 껍질째 2×2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한다.
2_풋고추, 붉은 고추는 잘게 다진 뒤 조선간장, 물과 함께 골고루 섞는다.
3_쌀을 깨끗이 씻어 물과 함께 압력솥에 넣고 손질해둔 채소와 대추를 올린 뒤 끓여서 추가 울리면 약한 불로 줄여 7분간 뜸 들인 다음 그릇에 담는다. 잣을 얹고 ②를 곁들인다.

■ 들깨버섯탕
재료 표고버섯·새송이버섯 2개씩, 두부 1모, 애호박 1/4개, 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다시마물 3컵, 들깨 4큰술, 들기름·조선간장 약간씩
만들기
1_표고버섯, 새송이버섯과 두부, 애호박은 깍둑썰기를 하고 풋고추,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들깨는 절구에 넣고 빻는다.
2_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른 다음 ①의 표고버섯, 새송이버섯과 애호박을 넣어 볶는다.
3_②의 겉면이 노릇해지면 다시마물을 넣고 끓인다.
4_채소가 푹 익으면 불을 줄이고 ①의 풋고추, 붉은 고추와 두부, 들깻가루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조선간장으로 간한다.

■ 쇠고기편육과 채소겉절이
재료 쇠고기(편육용) 400g, 쌈채소 10장, 양파 1/2개, 마늘 4쪽, 대파 1대, 물 2컵, 양념장(조선간장·식초 4큰술씩, 설탕·고춧가루·통깨 1큰술씩)
만들기
1_쇠고기는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_쌈채소는 가늘게 채 썬다.
3_볼에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4_압력솥에 ①과 양파, 마늘, 대파, 물을 넣고 끓여 추가 울리면 약한 불로 줄이고 15분간 더 삶은 뒤 불을 끈다.
5_④의 고기를 꺼내 식힌 뒤 얇게 편으로 썬다.
6_접시에 ②를 소복하게 담고 ⑤를 둘러 담아 ③의 양념장을 뿌린다.

■ 연두부참깨소스샐러드
재료 쑥갓 1줌, 붉은 고추 1개, 연두부 2모, 참깨소스 4큰술
만들기
1_쑥갓은 깨끗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연두부는 2×2cm 크기로 깍둑썰기를 한다.
2_그릇에 연두부를 담고 참깨소스를 뿌린 뒤 쑥갓과 고추를 얹는다.

■ 전복새우볶음
재료 전복 4개, 새우 20마리, 실파 4대, 은행 12알, 조선간장 2큰술, 식용유·통깨 약간씩
만들기
1_전복은 삶아 발라내 반으로 썰고, 새우는 머리와 꼬리를 제거하고 껍데기를 벗긴다.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2_달군 팬에 은행을 노릇하게 볶은 뒤 종이타월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3_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복, 새우를 넣어 볶는다.
4_③에 조선간장, 실파, 은행을 넣고 골고루 볶은 뒤 통깨를 뿌린다.

■ 닭고기냉채
재료 닭고기 안심 250g, 오이 1개, 양파 1/2개, 영양부추 1줌, 소스 (오리엔탈소스 6큰술, 식초 2큰술)
만들기
1_ 닭고기 안심은 끓는 물에 삶은 뒤 결대로 잘게 찢는다.
2_오이와 양파는 곱게 채 썰고 영양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3_ 소스는 볼에 분량대로 넣고 고루 섞는다.
4_접시에 ①과 ②를 담고 ③의 소스를 붓는다.

  • 맞벌이 부부의 장보기부터 스타일별 손님상까지
    [Two in the KITCHEN 맞벌이 밥상]

    맞벌이 부부를 위한 밥상 레서피 북. 일주일 치 식품 목록, 저녁 식사를 다음 날 아침 식사로 활용하는 아이디어 등 일상 요리는 물론 특별한 날 요긴한 손님상 차리기 아이디어까지 맞벌이 부부의 일손을 덜어주는 알짜배기 정보로 가득하다. 사계절 식단표와 깔끔한 냉장고 정리법도 실려 있다.
    문인영 지음, 도서출판 도도, 1만4천8백원.

CREDIT INFO

기획
김은혜
자료정리
김의미
사진
이호영, 김승환, 윤선호, 김연지
2014년 12월호

2014년 12월호

기획
김은혜
자료정리
김의미
사진
이호영, 김승환, 윤선호, 김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