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Thinner

얇아서 우아한 시계들.

UpdatedOn April 12, 2024

/upload/arena/article/202404/thumb/55890-534721-sample.jpg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울트라 씬 데이트

7.8mm


케이스 소재 스테인리스스틸
지름 39mm
기능 시, 분, 초, 날짜
방수 성능 50m
가격 1380만원


얇은 시계가 고급 시계라는 문법은 전통적인 기계식 시계의 발달과 상관이 있다. 모든 기계의 발전에는 연속하는 흐름이 있는데, 기계식 시계의 발전 방향은 정확도 향상과 크기 소형화였다. 더 작으면서도 정확한 기계식 시계는 서양 문명이 4세기 동안 이룩해온 기계적 성취다. 시계의 정확도와 크기 경쟁은 쿼츠와 디지털 시계가 보급되며 의미가 없어졌다. 그러나 F1 시대에도 육상경기가 계속되듯 고가 시계 브랜드는 얇은 시계라는 종목에서 발전적 경쟁을 멈추지 않는다.

예거 르쿨트르는 기계식 시계의 역사 중 무브먼트 분야에 노하우가 있다. 이 전통 역시 현행 예거 르쿨트르 마스터 울트라 씬으로 이어진다. 무브먼트인 칼리버 899는 시, 분, 초, 날짜 표시창을 설치하고 뒷면에 오토매틱 로터를 얹고도 두께가 3.3mm다. 케이스는 보통의 드레스 워치보다 방수 성능이 더 뛰어난데도 두께는 7.8mm다. 시계 측면만 늘씬하게 디자인해 한층 얇아 보인다. 이 모든 디테일이 조금씩 모여서 다이어트를 하듯 시계의 두께가 얇아진다.

/upload/arena/article/202404/thumb/55890-534722-sample.jpg

블랑팡 울트라플레이트

8.7mm


케이스 소재 스테인리스스틸
지름 40mm
기능 시, 분, 초, 날짜
방수 성능 30m
가격 1510만원


시계가 얇아야 좋은 이유는 한때의 역사적인 사연을 넘어선다. 얇은 시계는 실질적으로도 편리하다. 정장 셔츠를 입고 시계를 차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다. 시계가 손목에 밀착되어 셔츠 소매 끝단 사이로 자유롭게 오가야 편하게 시계를 볼 수 있다. 그래서 드레스 셔츠로 대변되는 서양식 남성 정장에 차는 시계를 ‘드레스 워치’라 부르고, 고급 드레스 워치의 조건에는 얇은 두께가 있다. 오늘 소개하는 시계들을 모두 분류상 드레스 워치라 부를 수 있는 이유다.

블랑팡의 얇은 시계인 울트라플레이트에는 검증된 무브먼트 1151이 들어간다. 특히 눈에 띄는 게 동력 잔량을 뜻하는 파워 리저브다. 파워 리저브가 지금처럼 중요하지 않은 시대에 나온 무브먼트인데도 이 시계의 파워 리저브는 100시간에 달한다. 무브먼트를 담은 케이스도 멋지다. 후면은 조금 얇아 보이게 디자인했고, 러그는 둥근 케이스와 달리 직각으로 마무리해 한층 장식성이 높다. 크게 주장하지는 않아도 들여다볼수록 여러 부분을 신경 쓴 시계다.

/upload/arena/article/202404/thumb/55890-534723-sample.jpg

바쉐론 콘스탄틴 트래디셔널 매뉴얼 와인딩

7.77mm


케이스 소재 핑크 골드
지름 38mm
기능 시, 분, 초
방수 성능 30m
가격 3520만원


얇은 시계를 잘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재주를 부리거나 숨을 부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크기가 작은 디저트에 섬세한 손길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다. 시계는 작고 단순할수록 더 우아한 비례와 확실한 세공이, 탄탄한 구조와 고급 소재가 필요하다. 아울러 정통 드레스 워치는 비합리적일 만큼 사치스러운 물건이다. 고전적 드레스 워치 소재로 인정받는 건 골드나 플래티넘 같은 금 종류다. 이런 조건을 맞추려니 스위스 시계 중에서도 고가 브랜드가 얇은 시계를 만든다.

바쉐론 콘스탄틴처럼 값비싼 시계 제조사라면 얇은 정통파 드레스 워치를 생산할 수 있다. 사진 속 트래디셔널 스몰의 두께는 7.77mm. 앞서 본 예거 르쿨트르와 블랑팡보다 얇은데도 시각적으로는 두꺼워 보인다. 가장자리만 얇게 빼는 등의 디자인을 하지 않아서다. 전통 시계 명가 특유의 당당함이랄까. 전통적 드레스 워치의 문법과 다른 핑크 골드와 초록색 다이얼 역시 ‘우리는 뭘 해도 고전이다’라는 듯한 명가의 자존감이 느껴지는 포인트다.

/upload/arena/article/202404/thumb/55890-534724-sample.jpg

불가리 옥토 피니시모

5.5mm


케이스 소재 세라믹
지름 40mm
기능 시, 분, 초
방수 성능 30m
가격 2480만원


불가리 옥토 피니시모를 여러 번 2010년대 최고의 고급 시계라 표현했다. 그럴 만해서다. 시대적인 고급품의 요건은 용기와 독창성이다. 불가리는 고급 시계의 조건 중 하나인 얇은 두께에 집중했고, 그 결과 기존의 누구도 하지 않던 디자인과 개념의 옥토 피니시모를 선보였다. 요즘처럼 고가품이 보수화되는 시대에 불가리처럼 과감하면서도 논리적인 신규 라인업을 낸 곳은 거의 없다. 불가리 옥토 피니시모는 오히려 훗날 더 진지한 평가를 받을 필요가 있다.

옥토 피니시모 세라믹은 그중에서도 특징적이다. 고전적인 고급 시계의 특징인 드레스 워치를 오늘날 공학 기술로 얇게 구현하고 세라믹으로 케이스와 브레이슬릿까지 만들었다. 세라믹을 광택 처리해 멀리서 보면 뱀을 감은 듯 반짝이지만 이 시계의 진짜 매력은 착용감이다. 세라믹 특유의 적당히 서늘한 착용감 덕에 여름에 끈적거리지 않고 겨울에도 금속만큼 차갑지 않다. 생김새가 과감하면서도 밸런스가 좋아 어떤 차림이든 잘 어울린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CREDIT INFO

Editor 박찬용
Photography 박도현

2024년 04월호

MOST POPULAR

  • 1
    가자! 촌캉스
  • 2
    경이로운 세계
  • 3
    스타와 메가
  • 4
    코로나 때 어떻게 하셨어요?
  • 5
    가격대 별 '자토바이' 입문 가이드

RELATED STORIES

  • FASHION

    Brave New World

    획일적이지 않은 매력, 걸출한 성능을 지닌 론진의 새로운 라인업, 하이드로콘퀘스트 GMT와 콘퀘스트 헤리티지 센트럴 파워 리저브로 살펴본 론진의 입체적 퍼포먼스.

  • FASHION

    아름다운 전시는 어디에나 있다

    무엇을 해도 아름다운 계절이다. 아뜰리에 에르메스에서 열리는 클레어 퐁텐의 개인전 <아름다움은 레디메이드>로 초대한다.

  • FASHION

    경이로운 세계

    시공을 초월한 스타일의 경이로움을 담은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전시가 열린다. 까르띠에 현대 작품의 독창성에 초점을 맞춘 이 전시에 주목하자.

  • FASHION

    An URBAN Explorer With RADO

    도시 탐험가 라도와 지창욱, 서울에서의 두 번째 만남.

  • FASHION

    예술과 기술의 경지

    루이 비통은 지난 3월, 호화로운 태국 푸껫을 배경으로 새로운 하이 워치 & 하이 주얼리를 선보였다. 메종의 놀라운 공예 기술, 하이 워치메이킹의 정수가 깃든 혁신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면밀한 기록.

MORE FROM ARENA

  • FASHION

    IN THE NAME OF HERMÈS

    지난 6월 파리에서 에르메스 멘즈 유니버스의 디렉터 베로니크 니샤니앙(Ve ´ronique Nichanian)을 만나 에르메스에서 보낸 시간과 새로운 컬렉션, 그리고 11월에 한국에서 열릴 특별한 패션쇼에 대해 물었다.

  • LIFE

    당신을 설레게 할 새로운 소식 4

    아이폰 12부터 파리 ‘부트 카페’의 서울 진출까지, 기다림의 미학을 일깨워 줄 뉴스들.

  • FASHION

    책상 위에

    손이 잘 닿는 책상 위에 수시로 사용하기 좋은 것들을 나란히 세워둔다. 시시때때로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능력 있는 것들로.

  • ARTICLE

    2016 Hermès MEN'S FASHION SHOW F/W

  • ARTICLE

    긴급 세탁

    갑작스레 옷에 얼룩이 생겼을 땐 빠른 대처가 답이다. 전용 세제도 있지만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활용해 신속하게 처리할 수도 있다. 흔히들 겪는 얼룩에 대한 대처법을 직접 실험해봤다.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