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GRUNGE 2.0

그때와 같고도 다른 요즘 시대의 그런지코어.

UpdatedOn January 05, 2024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218-528737-sample.jpg

처음 밴드 티셔츠를 사고 싶다고 생각했던 순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어려 보이는 이미지 탓에 나는 언제나 강하고 세 보이고 싶다는 욕망을 품고 살았다. 그래서 그 방편으로 가죽 소재의 옷들을 마구 사들일 때가 있었다. 가죽 바지, 가죽 재킷, 가죽 코트, 가죽 부츠 등 다양한 종류로. 이왕이면 너무 새것보단 자연스럽게 태닝된 헌것으로. 그리고 그와 함께 입고 싶었던 건 바로 너바나의 밴드 티셔츠였다. 음악도 물론 좋았지만 심드렁한 태도 속에 반항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커트 코베인의 모습에 매료됐기 때문이다. 그를 상징하는 티셔츠를 입으면 나도 왠지 그와 비슷한 사람이 될 것 같다는 치기 어린 마음이 그때는 있었다.

시간이 지나고 그런 생각이 희미해질 때쯤, 우연히 세컨드 핸드 숍에 들렀다. 그리고 그곳에서 각각의 사연들이 짙게 묻은 티셔츠들 중 너바나의 밴드 티셔츠를 발견했다. 오래전 투어 콘서트의 굿즈라 가격이 매우 비싸서 눈물을 머금고 돌아섰지만, 집에 돌아와 온라인 마켓 그레일드에서 미친 듯이 검색했다. 적게는 1백 달러부터 많게는 6천~7천 달러를 웃도는 것까지. 천차만별의 가격대를 실감하다 결국 또 포기하고 말았다.

음악은 언제나 패션과 뗄 수 없는 장르다. 마돈나, 데이비드 보위 등 유명 뮤지션들의 스타일은 통념을 깨고 새로운 패션 스타일을 개척하는 혁명적인 역할도 종종 해왔다. 그런지 룩 또한 마찬가지다. 그런지는 하드록, 펑크, 헤비메탈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좀 더 거칠고 다듬어지지 않은 사운드로, 기성 사회에 반기를 든 반항적인 젊은이들로부터 시작됐다. 그런지 음악과 패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건 밴드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이었다. 빛바랜 프린트 티셔츠, 플란넬 셔츠, 찢어진 청바지와 헐렁한 카디건, 가죽 부츠 등 다양한 질감을 혼합하는 특유의 무심한 스타일링은 자연스럽지만 멋스러웠다. 그렇게 음악과 일맥상통하는 그의 패션은 세상을 향한 또 다른 발언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 패션의 유행은 손쉽게 바뀌고 2000년대 들어서면서 스키니한 실루엣, 화려한 장식이 넘실대며 그런지 룩은 자취를 감췄다. 더 많은 시간이 지나고 코로나19가 몰고 온 패션의 암흑기를 통과한 뒤, 드디어 그런지 룩이 돌아올 조짐이 보였다. 1990년대 패션이 인기를 끌면서 인스타그램과 텀블러에선 지난 시절의 아이콘들을 아카이빙한 계정이 생겨났고, 그런지 룩을 대표하는 커트 코베인, 조니 뎁과 케이트 모스, 크리스 코넬 등의 스타일이 다시금 언급됐다. 콰이어트 럭셔리, 올드머니와 같은 이상한 별칭이 통용되는 세상에 그런지 룩이 돌아와 별나고 자유롭게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펼치길 바랐다.

나의 바람대로 그런지 룩은 이전보다 더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방시는 길이와 소재, 패턴이 모두 다른 옷들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레이어링해 그런지코어의 핵심을 파고들었다. 또한 구찌에서는 성글게 늘어진 니트와 기다란 체크 스커트를 매치해 성별의 경계를 허문 룩을 선보였다. 특유의 섹슈얼한 요소를 더한 디스퀘어드2는 실키한 레이스 슬립 톱과 플란넬 체크 셔츠를 매치한 룩을 완성했으며, 마르지엘라는 늘어진 미키마우스 티셔츠에 체크 쇼츠와 라텍스 쇼츠를 겹쳐 입은 후, 헤드피스를 씌워 전위적인 느낌을 더했다. 이 밖에도 에곤랩, 디젤, 루이 비통 등의 브랜드에서 과거의 전형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현대적인 변형으로 새롭게 완성한 다채로운 그런지 룩을 만날 수 있었다.

그런지 정신은 젊음을 상징하는 동시에 젊은 세대가 토로하는 불안과 불만, 그리고 갈망 또한 품고 있다. 오늘날에 보이는 이러한 기조는 현실에 대한 우리의 반발심이 작용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뭐든 꿈틀대고 움트는 일은 가만히 있는 것보다 희망적이다. 그저 진실된 마음과 유효한 의심을 품고 자유롭게 나아가면 그뿐.

너바나와 함께 그런지 록을 주류의 음악으로 만든 펄 잼의 데뷔 앨범 <TEN>.

너바나와 함께 그런지 록을 주류의 음악으로 만든 펄 잼의 데뷔 앨범 <TEN>.

너바나와 함께 그런지 록을 주류의 음악으로 만든 펄 잼의 데뷔 앨범 <TEN>.

그런지 음악의 열풍을 몰고 온 너바나의 정규 2집 <NEVERMIND>.

그런지 음악의 열풍을 몰고 온 너바나의 정규 2집 <NEVERMIND>.

그런지 음악의 열풍을 몰고 온 너바나의 정규 2집 <NEVERMIND>.

3 / 10
/upload/arena/article/202401/thumb/55218-528741-sample.jpg

그런지 룩을 대표하는 아이코닉한 인물들을 주로 업로드해 젊은 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들. (왼쪽부터) @1990archives @kurt.cobain.content @reels.grunge

그런지 룩을 대표하는 아이코닉한 인물들을 주로 업로드해 젊은 세대의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들.
(왼쪽부터) @1990archives @kurt.cobain.content @reels.grunge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이다솔
Photography 쇼비트, 인스타그램

2024년 01월호

MOST POPULAR

  • 1
    나의 첫 위스키
  • 2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 3
    고급 시계 3라운드
  • 4
    라도, 지창욱 2024 새로운 캠페인 영상 및 화보 공개
  • 5
    Very Big & Small

RELATED STORIES

  • FASHION

    An URNAB Explorer With RADO

    도시 탐험가 라도와 지창욱, 서울에서의 두 번째 만남.

  • FASHION

    예술과 기술의 경지

    루이 비통은 지난 3월, 호화로운 태국 푸껫을 배경으로 새로운 하이 워치 & 하이 주얼리를 선보였다. 메종의 놀라운 공예 기술, 하이 워치메이킹의 정수가 깃든 혁신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면밀한 기록.

  • FASHION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올해 4월 9일부터 1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박람회 ‘워치스 앤 원더스 2024’가 열렸다. 거기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모아 전하는 2024 시계 트렌드 가설.

  • FASHION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면도를 일상의 작은 즐거움으로 만들어 줄 수동 면도기.

  • FASHION

    과감함과 귀여움

    튜더 펠라고스 FXD 알링기 에디션에서만 볼 수 있는 스포츠 시계의 매력.

MORE FROM ARENA

  • FASHION

    언더아머, UA 5X5 농구 토너먼트 대회 개최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치열한 승부를 펼쳤다.

  • CAR

    네 발로 간다: BMW X5

    각 바퀴에 구동력을 평등하게 배분하고, 눈길이든, 사막이든, 암벽이든, 강변북로든 어디든 달린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고? 이 질문에 개발자들이 답한다. 지금 가장 주목받는 사륜구동 차량과 개발자의 인터뷰다.

  • LIFE

    AT HOME NIGHT TIME

    온종일 집에만 있고 싶을 때 곁에 둬야 할 슬기로운 밤낮의 물건들.

  • ARTICLE

    [A-tv] 브루넬로쿠치넬리x이서진

    아레나 9월호와 미소가 매력적인 남자 이서진이 함께한 화보 촬영 현장을 공개합니다. 이탈리아의 고전적인 감성이 녹아 있는 브루넬로쿠치넬리의 룩을 이서진만의 편안하고 유쾌한 스타일로 보여주었는데요. 예능을 통해 서글서글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그가, 부드러운 가을 남자의 분위기를 담아냈다고 합니다. 지금, 그 촬영 현장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 LIFE

    미운 두부면이지만 어떻게든 맛있게

    애정하지만 얄미운 면에 대한 이야기.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