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FASHION MORE+

오데마 피게x마블x두바이

지난 5월 스위스의 초고급 시계 브랜드 오데마 피게가 특별한 시계를 출시하고 특별한 경매를 열었다. 그 자리에 한국 매체는 딱 두 곳만 초대받았다. 이어지는 페이지는 그 특별한 행사를 눈으로 보고 온 기록이다.

UpdatedOn June 29, 2023

/upload/arena/article/202306/thumb/53949-517092-sample.jpg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로열 오크 콘셉트 케이스에 정교하게 스파이더맨을 조각한 시계. 케이스는 티타늄. 베젤은 세라믹을 썼다. 무브먼트는 전체 오픈워크 가공한 인하우스 매뉴얼 칼리버 2974. 뼈대만 남기고 가공한 오픈워크 무브먼트에 투르비용을 탑재했다. 전작 블랙 팬서 시계와는 다른 무브먼트를 썼다는 점에서 오데마 피게의 고급스러움을 엿볼 수 있다. 스파이더맨 조각을 세공하는 시간 역시 한 개에 50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전작 블랙 팬서를 세공할 때는 30시간 걸렸으니 상당히 공을 들인 셈이다. 2백50개 한정판 시계는 한국에도 들어올 가능성이 있으며 가격은 미정이다.

3 / 10
/upload/arena/article/202306/thumb/53949-517093-sample.jpg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

서로의 친분을 자랑하는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와 싱가포르 시계 잡지 <레볼루션>발행인 웨이 코, 그리고 그들의 사진을 찍는 사람들. 현대 고급 시계 업계의 ‘인싸’들.

서로의 친분을 자랑하는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와 싱가포르 시계 잡지 <레볼루션>발행인 웨이 코, 그리고 그들의 사진을 찍는 사람들. 현대 고급 시계 업계의 ‘인싸’들.

서로의 친분을 자랑하는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와 싱가포르 시계 잡지 <레볼루션>발행인 웨이 코, 그리고 그들의 사진을 찍는 사람들. 현대 고급 시계 업계의 ‘인싸’들.

이날 언론에 처음 공개된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이날 언론에 처음 공개된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이날 언론에 처음 공개된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뜨거운 럭셔리

5월 24일 두바이 국제공항. 입국 검사를 마치고 나오는 길에 흰 옷을 입은 담당 공무원이 여권 사이에 뭔가를 끼워주었다. 무료로 쓸 수 있는 심카드였다. 돈이 많은 나라라서 공짜 심카드까지 주는 건가. 게이트를 빠져나와 공항 밖으로 나오자 사막의 나라답게 헤어드라이어 열풍 같은 바람이 온몸을 감쌌다. 오데마 피게의 특별한 이벤트를 공개하는 자리였다. ‘오데마 피게가 두바이에서 특별한 시계를 공개하고 자선 경매를 연다. 여기까지가 내가 아는 전부였다. 보안이 대단해서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았다. 궁금증만 남긴 채 호텔로 가는 차에 몸을 실었다.

두바이는 모든 게 컸다. 차는 왕복 16차선의 거대한 도로를 달렸다. 아랍인으로 가득한 라스베이거스를 달리는 기분이 들었다. 큰 도로를 빠져나와 오늘의 숙소에 도착했다. 최근 문을 연 초고급 호텔 아틀란티스였다. 이곳은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를 지은 쌍용건설의 최신 프로젝트라는 점으로도 유명하다. 도착해보니 마리나 베이 샌즈보다 한층 어렵게 지은 티가 났다. 건물 규모도 넓고 군데군데 구멍처럼 뚫어둔 곳도 많았다.

시계 이야기를 하기 전 장소와 호텔에 대해 적은 이유는 이 모두가 오데마 피게의 의도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오데마 피게 정도의 초고급 럭셔리 브랜드가 행사를 연다면 모든 것이 일맥상통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왜 전 세계의 수많은 멋진 도시 중 두바이인가, 왜 두바이의 여러 호텔 중 신흥 고급 호텔 아틀란티스인가. 그나저나 시계는 대체 어떻게 생겼는가. 두바이에 도착한 5월 24일 밤까지 시계는 나를 포함한 프레스에게도 공개되지 않았다. 시계가 공개될 날은 그다음 날인 25일. 하루 남았다.

최신형 럭셔리

햇빛이 인도양을 때리는 다음 날 아침 시계의 사진을 볼 수 있었다. 사양과 콘셉트는 미리 공유받았다. 지름 42mm 티타늄 케이스에 담긴 로열 오크 콘셉트 워치. 2백50개 한정판. 무려 마블과의 협업. 시계를 아는 사람이라면 조금 놀랄 수도 있다. 초고급 브랜드인 오데마 피게가 마블 같은 코믹스 브랜드와 협업한다니. 시계를 많이 아는 사람이라면 고개를 끄덕일 수도 있다. 지난번에 열린 마블 컬래버레이션과의 연장이구나. 마블과의 협업, 두 번째 협업. 이게 포인트다.

오데마 피게는 앞서 비슷한 행사를 했다. 블랙 팬서로. 코비드-19가 한창이던 2021년 4월 미국 할리우드의 스튜디오에서 로열 오크 콘셉트 ‘블랙 팬서’ 플라잉 투르비용 시계가 소개되었다. 42mm 티타늄 케이스에 플라잉 투르비용 무브먼트를 싣고, 정밀하게 조각한 블랙 팬서를 다이얼에 배치한 시계였다. 플라잉 투르비용은 블랙 팬서의 양다리 사이에 자리 잡았다. 이 시계는 2백50개만 출시되었고, 더 호화롭게 케이스를 깎은 단 1개의 ‘유니크 피스’는 론칭 행사에서 경매로 판매했다. 유니크 피스가 낙찰된 가격은 5백20만 달러(당시 환율 기준 58억원). 오데마 피게 시계 경매 역사상 최고액 기록이었다. 이때는 다른 시계까지 경매에 부쳐져 이날 경매의 총 수익은 6백65만 달러(당시 환율 기준 74억원)에 육박했다. 이 금액은 퍼스트북과 아쇼카라는 비영리단체에 기부되었다.

이번 스파이더맨 시계 역시 그 협업의 연장선이었다. 일단 캐릭터가 변했다. 블랙 팬서에서 스파이더맨이 되었고, 무브먼트를 포함한 시계의 세부 요소 상당수가 해당 사양에 맞춰 조금씩 변했다. 그리고 이날도 경매가 열릴 예정이었다. 이런 시계는 누가 살까? 어떤 사람이 참가할까? 오데마 피게는 왜 이런 시계를 만들었을까? 모두 근엄한 럭셔리를 원하는 시대에 왜 오데마 피게는 마블 같은 곳과 협업했을까?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곧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날 오후에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의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이 예정되어 있었다.

3 / 10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을 제작하는 과정. 스파이더맨 미니어처 조각은 채색을 완료하기까지 50시간이 걸리는 고급품. ©2023 MARVEL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을 제작하는 과정. 스파이더맨 미니어처 조각은 채색을 완료하기까지 50시간이 걸리는 고급품. ©2023 MARVEL

  •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을 제작하는 과정. 스파이더맨 미니어처 조각은 채색을 완료하기까지 50시간이 걸리는 고급품. ©2023 MARVEL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을 제작하는 과정. 스파이더맨 미니어처 조각은 채색을 완료하기까지 50시간이 걸리는 고급품. ©2023 MARVEL
  • 2백50개만 한정 생산하는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의 모습. 실제로 본 스파이더맨 미니어처의 정말도가 아주 높았다. ©2023 MARVEL2백50개만 한정 생산하는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의 모습. 실제로 본 스파이더맨 미니어처의 정말도가 아주 높았다. ©2023 MARVEL
  • 딱 1개만 제작되어 경매로 부쳐진 ‘온리 워치’ 버전의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전부 검은색으로 만들었다. ©2023 MARVEL딱 1개만 제작되어 경매로 부쳐진 ‘온리 워치’ 버전의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전부 검은색으로 만들었다. ©2023 MARVEL

거침없는 럭셔리

두바이의 날씨는 따로 적어둘 필요 없이 늘 맑았다. 점심을 먹고 스위트룸으로 가는 전용 엘리베이터에 올랐다. 오늘의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장소였고, 거기에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가 있을 것이다. 오늘의 만남은 여러모로 궁금했다.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는 근엄하고 정해진 말만 하는 럭셔리 브랜드 CEO와는 다른 캐릭터다. 그는 하이퍼 상태에 가까워 보일 정도로 에너지가 많으며 무리에서 벗어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일례로 그는 2019년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 시계 박람회 SIHH에서 “오데마 피게는 더 이상 박람회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했다. 박람회 말고 다른 방법으로도 자신들의 시계를 알릴 수 있다는 것이었다. 말이야 맞지만 보수적인 시계 업계에서 쉽게 내릴 수 있는 결정은 아니다. 실제로 그 말 이후 오데마 피게는 별도의 박람회에 참가하지 않는다.

CEO는 실적으로 증명한다. 프랑수아가 CEO로 재직한 10년 동안 오데마 피게의 매출은 3배 가까이 성장했다. 그런 CEO는 두바이 초고급 호텔의 스위트룸에서 뭘 신고 있을까? 에어 조던 1 하이였다. 세상이 바뀌었다면서 “15년 전에는 이런 자리에선 모두 수트를 입고 있었어요!”라는 말을 하는 사람다웠다. 실제로 그 자리에 수트를 입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타이를 맨 사람은 딱 한 명 있었다. 나였다. 나는 그 자리가 끝난 후 방으로 돌아가 타이를 풀었다. 프랑수아는 스위트룸에서 프레스와 이야기를 나누는 1시간 내내 거침없었다. 개인적인 생활부터 시계의 미래에 대한 견해까지. 그는 손동작이 컸고 목소리도 자주 커졌다.

그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의 프레스야말로 세상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같았다. 시계 출시 행사나 박람회를 다니다 보면 계속 마주치는 외국 사람들이 있다. 이번에도 이탈리아에서 온 베테랑 저널리스트를 보았다. 그런 옛날 사람들은 프랑수아의 종횡무진 이야기에 쉽게 익숙해지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는 질문 시간에 물었다. “그래서 지금 오데마 피게의 경쟁자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프랑수아는 어떤 질문에도 망설임 없이 답했다. “시계 브랜드가 아닌, 다른 고가 경험 소비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옛 시대의 저널리스트에게 보내는 오늘날의 대답이었다. 그 사이에는 팔로워가 몇만 명씩 있는 오늘날의 스타 시계 저널리스트가 있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시계 잡지 <레볼루션> 발행인이자 인플루언서인 웨이 코 같은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이 모인 곳이 오늘날의 시계 업계였다.

프랑수아가 말만 앞선 건 아니었다. 그는 현대 사회에 대한 나름의 가설과 통찰을 가지고 있었고, 그게 스파이더맨 협업을 비롯해 남다른 행보를 보이는 근거였으며, 이 모든 세세한 의사결정은 그의 희망 사항과 맞닿아 있었다. 그 희망 사항은 간단했다. 시계가 계속 쿨해 보이는 것. 그를 위해 마블과 협업한다는 것이었다. 마블 캐릭터와 만든 호화로운 시계 때문에 아이들도 오데마 피게를 알게 되니까. 그는 오늘날 시계 산업이 처한 최대의 잠재 위기를 정확히 꿰뚫고 있었다. 그 위기란 사람들이 손목시계에 흥미를 잃는 것이며, 이는 충분히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였다. 고급 손목시계는 더 넓은 손님이 있는 세상으로 나가야 했다.

그래서 오데마 피게는 힙합 뮤지션과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제이-Z와 협업했다. 프랑수아는 CEO 집무실에 아직도 <파이낸셜 타임스> 기사를 걸어둔다고 했다. 그 기사란 오데마 피게와 제이-Z가 협업했다는 기사였다. “그 기사 때문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겁니다”라고 프랑수아는 말했다. 고급 시계는 부자들만 살 수 있는 물건이니 결국 부자 곁으로 가야 하고, 오데마 피게는 제대로 방향을 잡은 셈이었다. 새로운 시대의 부자(힙합 음악인)와 미래에 부자가 될 사람들(어린이)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우리는 진지한 브랜드예요. 그러나 엄숙하게 굴지는 않습니다.” 프랑수아는 21세기 오데마 피게의 방향성을 이렇게 간단한 말로 정리했다. 인터뷰가 끝나고 진지하지만 엄숙하지 않은 오데마 피게의 면모를 볼 시간이 왔다.

프랑수아는 자신이 차고 있던 로열 오크 스파이더맨을 보여주었다. 그의 말대로였다. 세공 기술이 확실하다면 무엇을 세공하는지는 큰 문제가 아니다.

42mm 케이스 안에 새겨진 스파이더맨 조각이 그 증거였다. 스파이더맨의 모습은 놀랄 만큼 높은 완성도로 제작되었다. 스파이더맨의 빨간 상의와 파란 하의와 빨간 부츠, 빨간 상의와 파란 하의의 소재 차이, 이런 것들이 모두 아주 정교하게 제작되었다. 시계 무브먼트의 뼈대만 남긴 오픈워크 무브먼트 위에 스파이더맨 조각을 얹었기 때문에 실제로 스파이더맨이 떠 있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모든 사람이 좋아할 시계는 아닐지 몰라도, 누군가는 분명히 열광할 시계였다. 누가 봐도 고급품임을 기꺼이 인정할 만큼 각 부위의 완성도가 높았다. 스파이더맨 조각을 채색하는 데만 50시간이 걸릴 정도였으니까.

3 / 10
경매 후 저녁 식사가 열렸던 장소. 스파이더맨 콘셉트에 맞게 인테리어했다.

경매 후 저녁 식사가 열렸던 장소. 스파이더맨 콘셉트에 맞게 인테리어했다.

  • 경매 후 저녁 식사가 열렸던 장소. 스파이더맨 콘셉트에 맞게 인테리어했다. 경매 후 저녁 식사가 열렸던 장소. 스파이더맨 콘셉트에 맞게 인테리어했다.
  • 이날의 경매 총 모금 금액이 8백50만 달러가 되는 순간. 현장에 있던 모두가 기뻐했다. 이날의 경매 총 모금 금액이 8백50만 달러가 되는 순간. 현장에 있던 모두가 기뻐했다.
  •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가 이날 특별 경매에 대해 말하는 모습.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가 이날 특별 경매에 대해 말하는 모습.
  • 경매가 진행되는 풍경. 전문 경매사가 나와 보통 고가품 경매와 다를 바 없이 경매를 진행했다. 경매가 진행되는 풍경. 전문 경매사가 나와 보통 고가품 경매와 다를 바 없이 경매를 진행했다.
  • 경매장 겸 파티장에 전시되었던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경매장 겸 파티장에 전시되었던 로열 오크 콘셉트 스파이더맨 투르비용.
  • 오데마 피게와 마블의 시계 경매가 열렸던 특별 행사장.  오데마 피게와 마블의 시계 경매가 열렸던 특별 행사장.

럭셔리의 축제

경매는 저녁 식사 시간 전에 열릴 예정이었다. 프레스와 전 세계에서 온 VIP(경매 참가자)로 구성된 일행은 모두 호텔을 빠져나와 행사장으로 향했다. 행사장도 대단했다. 보통의 고층 사무실 빌딩이었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도착하니 공사가 끝나지 않아 철골 구조가 그대로 노출된 곳이 드러났다. 그곳이 오늘의 행사장이었다. 프랑수아는 여기서도 자신의 매력을 뽐냈다. 직접 행사 사회자로 참가해 좌중에게 인사를 건넸다. 놀랍게도 이곳에 두바이 장관까지 왔다. 프랑수아 역시 두바이에 대한 칭찬을 놓치지 않았다. 오데마 피게 매출의 약 10% 정도가 중동 지역에서 발생한다는 말과 함께. 두바이는 중요한 행사를 할 만한 곳이었다.

경매는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이날은 경매 품목이 총 3개 올라왔다. 1960년대의 빈티지 마블 만화책, 곧 새로 문을 열 오데마 피게 LA 부티크용 부티크 에디션 시계, 마지막으로 나온 게 스파이더맨 시계의 온리 워치 버전이었다. 2백50개 한정판으로 출시될 보통 시계는 스파이더맨이 빨간색, 파란색 옷을 입은 반면 온리 워치는 새까만 옷을 입고 있었다. 이 3가지 현대 사회의 보물이 낙찰된 가격 총액은 무려 8백50만 달러. 현재 한화 기준 1백억원이 넘는 돈이 두 시간 만에 모였다. 럭셔리 브랜드가 충성 고객을 만나자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었다. 오데마 피게와 경매에 참가한 세계의 VIP 역시 축제 분위기였다.

축제 분위기는 경매가 끝난 뒤 저녁 식사에서도 이어졌다. 호화로움의 수준도 대단했다. 미쉐린 3스타 셰프가 모든 코스를 진행했다. 식사 도중 프랑수아가 가운데에 서더니 마이크를 잡았다. “블랙 팬서 시계를 차고 온 사람들 모여요! 사진을 찍읍시다!” 2백50개만 출시된 그 시계를 차고 온 사람이 놀랍게도 그 자리에만 십수 명은 있었다. 그들은 다 같이 모여서 크게 웃으며 사진을 찍었다. 프랑수아의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이 있던 날 웨이 코는 바로 자신의 계정에 프랑수아를 칭찬하고 둘 사이의 우정을 자랑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그 게시물에 어떤 사람이 이런 답글을 달았다. “그(프랑수아)는 오데마 피게를 시계 브랜드 이상으로 변모시켰다. 오데마 피게는 이제 일종의 (애호가) 클럽이 되었다.” 그 말대로였다. 오늘날 럭셔리 시계 브랜드는 충성스러운 고객이자 열렬한 친구들이 모이는 커뮤니티가 되어야 했다. 오데마 피게가 만들어내는 초고급 한정 시계는 같은 취미/가치관/미감을 공유하는 클럽 멤버의 전용 아이템 같은 것이었으며, 그게 오늘날의 럭셔리였다. 나는 두바이에서 오늘날의 럭셔리를 본 게 확실했다.

시계의 화제성과 거액의 낙찰 금액만큼이나 어디에 왜 기부하는지도 중요하다. 오데마 피게는 2021년 블랙 팬서 시계 경매에 이어 이번 경매의 수익금은 퍼스트북과 아쇼카에 기부한다. 오데마 피게 재단은 교육 형평성 증진을 위해 고안된 이니셔티브 ‘변화를 위한 시간: 꿈꾸고, 행동하고, 세계를 변화시키다’를 이끌고 있다.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베나미아스는 “마블과의 두 번째 협업을 위해 우리는 마블 세계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슈퍼히어로 중 하나인 스파이더맨에게 찬사를 표하고 싶었다. 스파이더맨은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번 행사를 기념하며 우리의 현실 속 영웅인 젊은이가 변화의 주체가 되도록 힘을 실어주는 퍼스트북과 아쇼카의 활동에 대한 오데마 피게의 헌신을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아레나옴므플러스>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박찬용

2023년 07월호

MOST POPULAR

  • 1
    봄의 공기청정기
  • 2
    <아레나> 5월호 커버를 장식한 배우 송중기
  • 3
    아메리칸 차이니즈 레스토랑 4
  • 4
    라도, 지창욱 2024 새로운 캠페인 영상 및 화보 공개
  • 5
    가구 보러 왔습니다

RELATED STORIES

  • FASHION

    An URNAB Explorer With RADO

    도시 탐험가 라도와 지창욱, 서울에서의 두 번째 만남.

  • FASHION

    예술과 기술의 경지

    루이 비통은 지난 3월, 호화로운 태국 푸껫을 배경으로 새로운 하이 워치 & 하이 주얼리를 선보였다. 메종의 놀라운 공예 기술, 하이 워치메이킹의 정수가 깃든 혁신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면밀한 기록.

  • FASHION

    제네바에서 일어난 일

    올해 4월 9일부터 1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박람회 ‘워치스 앤 원더스 2024’가 열렸다. 거기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모아 전하는 2024 시계 트렌드 가설.

  • FASHION

    클래식의 정수, 미니멀한 디자인의 수동 면도기 4

    면도를 일상의 작은 즐거움으로 만들어 줄 수동 면도기.

  • FASHION

    과감함과 귀여움

    튜더 펠라고스 FXD 알링기 에디션에서만 볼 수 있는 스포츠 시계의 매력.

MORE FROM ARENA

  • LIFE

    RAMEN 2023 ③

    라멘을 주문하고 기다리다 한 그릇이 나오는 동안 카운터 뒤에서 일어나는 일들.

  • REPORTS

    변진섭의 사랑과 평화

    변진섭의 목소리에는 사랑과 평화가 담겨 있다. 30년 세월 동안 모든 세대의 청춘을 노래할 수 있었던 이유다.

  • ARTICLE

    독창적인 향

    톰 포드의 지극히 개인적이면서 독창적인 프리미엄 향수, 프라이빗 블렌드. 5월 10일~12일, 베이징 타임 뮤지엄에서 프라이빗 블렌드를 시각, 후각, 청각을 통해 맘껏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마주했다. 독특한 향에 취해, 그 자리를 떠나기 싫었다.

  • REPORTS

    송민호의 스웨그

    랩을 잘한다. 옷도 잘 입고 흥도 넘친다. 자유분방한 듯하면서 예의가 깍듯하다. 놀때 와 일할 때를 확실히 구분할 줄 안다. 스물네 살 , 송민호는 이런 스웨그를 가진 청년이다.

  • AGENDA

    4가지 발견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