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STAR

STAR

자타공인 '연기 달인', <나쁜 엄마> 라미란

On June 02,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5/thumb/53781-515591-sample.jpg

 

배우 라미란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고 있다.
JTBC 수목 드라마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었던 엄마 ‘진영순’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아들 ‘최강호’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감동의 힐링 코미디다. 모든 것이 ‘리셋’되고서야 비로소 진정한 행복을 찾아 나선 모자의 이야기가 유쾌한 웃음 속 코끝 찡한 감동을 선사한다.

극 중 라미란은 자식을 지키기 위해 악착같이 살아온 ‘나쁜 엄마’ 진영순 역을 맡았다. 돼지 농장을 운영하며 홀로 아들을 키워온 진영순은 가난과 무지의 고통을 대물림하지 않기 위해 나쁜 엄마가 되기를 자처하는 인물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연기 달인’ 라미란은 마음 아플수록 모질게, 미안하면 더욱 지독해지는 영순의 변화를 그리며 시청자들을 웃기고 울린다. 이도현은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돼버린 검사 최강호로 분한다. 라미란의 아들 역할이다.

이렇듯 입덕 포인트 중 가장 강력한 것은 누구나 공감할 법한 ‘엄마’와 ‘모성애’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이다. “매달려서라도 하고 싶은 역할이었다”고 말한 라미란의 연기력은 말할 것도 없고, 제57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드라마 작품상 수상작 <괴물>을 연출한 심나연 감독과 영화 <극한직업> <완벽한 타인> 등에서 필력을 인정받은 배세영 작가가 뭉쳐 모성애를 기반으로 한 특별한 힐링 드라마를 탄생시켰다.

“세상의 모든 엄마는 나쁘다”는 드라마 소개 문구처럼 정 많고 순박한 돼지 엄마 영순도 아들 강호에게는 독하고 매정한 ‘나쁜 엄마’가 되어 악착같이 매달렸다. 물론 젊은 시절 남편 ‘해식’(조진웅 분)의 억울한 죽음으로 인한 공허함과 상실감, 그래서 하나뿐인 자식만은 ‘힘 있고 강한 사람’이 되길 바랐던 영순의 사연은 아주 특별하고 기구했다. 하지만 모두가 금세 영순에게 감정이입을 하고, 그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었던 까닭은 누구나 공감할 법한 ‘엄마’의 이야기라는 점 때문이었다. “자식에 대한 사랑이 크면 클수록 나쁜 엄마가 될 수밖에 없는 세상 모든 착한 엄마들의 이야기”라는 배세영 작가의 설명처럼 극 중 영순을 통해 어느 누군가는 자신을, 또 다른 누군가는 강호가 되어 각자의 어머니를 떠올리게 했다. 나쁘지만 애틋하고 눈물겨운 영순의 ‘모성애’가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이유다.

라미란, 이도현을 비롯해 안은진, 유인수, 정웅인, 최무성, 서이숙, 김원해, 장원영, 강말금 등 ‘믿보배’ 군단의 시너지도 빼놓을 수 없는 관전 포인트다.
연출을 맡은 심나연 PD는 드라마 제목에 대해 “엄마들 스스로가 자신을 나쁜 엄마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마들이 아이에게 더 많은 것을 해주지 못한 것에 대해 느끼는 죄책감을 표현하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쁜 엄마’ 영순의 감정선을 디테일하게 묘사하며 극의 중심을 이끌고 있는 라미란을 제작 보고회에서 만났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5/thumb/53781-515590-sample.jpg

 

“엄마는 다 나쁘면서도 다 다르게 사랑한다”

출연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안 할 이유가 없었다. 아니, 매달려서라도 꼭 해야만 했던 작품이었다. 이렇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은 극본은 처음이었다. 캐릭터 모두 사랑스럽고 이야기 진행도 빠르다.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랄까. 6~8권 분량의 극본을 한 번에 읽을 정도로 매력이 있었다.

드라마 제목이 <나쁜엄마>다.
영순은 세상 모든 엄마와 다를 수밖에 없다. 엄마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서 평생을 살아왔다. 엄마는 다 처음 아니냐. 나도 엄마지만 세상 모든 엄마는 다르고, 나쁜 채 살아가는 게 아닐까 싶다. 영순은 나쁜 엄마라기보다 안쓰러운 엄마이지 않을까.

이번 작품도 그렇지만 그동안 드라마 <응답하라 1988> <막돼먹은 영애씨> 등에서 인상적인 엄마 역할을 연기했다. 전작의 엄마들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세상의 모든 엄마는 각각 달라서 뭔가 다른 특별한 점을 꼽는 게 좀 우스운 것 같다. 아이들 눈에는 엄마가 나빠 보일 때도 있지만, 자식을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만은 같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엄마인가?(라미란은 2002년 가수 신성우 매니저 출신 김진구 씨와 결혼해 슬하에 아들 하나를 두고 있다. 라미란의 아들 근우 씨는 19살로, 사이클 선수로 활약 중이다. 아시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개인전 은메달, 단체전 금메달을 따기도 했다.)
나는 아들에게 좋은 엄마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방생하는 편이고, 자율에 맡기는 편이라서 그런 것 같다.(웃음)

스스로를 자책하는 이 시대 엄마들에게 조언한다면?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오히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하는 행동이 아이에게는 더 안 좋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엄마가 될 수 있는지 정말 어렵다. 나도 엄마가 됐지만 아직도 잘 모르겠다. 아이들이 ‘좋은 엄마’라 하면 그게 좋은 엄마지 않겠나. 세상의 모든 엄마가 다 다르다. 누구나 엄마는 처음이지 않나. 나도 엄마이기 전에 한 사람으로 살아왔다. 엄마는 다 나쁘면서 또 다 다르게 사랑하며 살아간다고 생각한다.

아들로 출연한 이도현과의 모자 케미는 어땠나?
비록 아들이라고 불렀지만 최고의 파트너였다. 이도현처럼 한 작품에서 오랜 시간 연기를 함께한 배우는 처음이다. 그 시간 동안 호흡이 너무 좋았다. 사소한 디테일까지 완벽한 케미를 이뤘다.


현장에서 라미란을 ‘누나’라고 불렀다고 한 이도현은 “선배님은 경력이 많으셔서 그런지 감정 컨트롤이 잘되시더라. 나는 잘 안 돼서 눈물도 흘리곤 했는데, 그럴 때마다 선배님이 잡아주셨다. 케미를 점수로 매기면 100점 만점에 100점”이라고 화답했다.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앙상블 연기를 보는 재미도 관전 포인트다.
‘미주 엄마’로 나오는 배우 강말금은 정말 내가 말릴 정도로 몰입하더라. 심지어 서이숙 선배님보다 나이 들어 보이게 하고 출연한다. 드라마 <신성한, 이혼>에서는 아가씨로 나왔다. 그래서 못 찾을 수 있다. 모든 배우가 그렇지만 연기를 너무 잘한다.

관전 포인트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한번 보면 멈출 수 없다!

CREDIT INFO

취재
하은정 기자
사진
JTBC <나쁜엄마>, 라미란 인스타그램
2023년 06월호

2023년 06월호

취재
하은정 기자
사진
JTBC <나쁜엄마>, 라미란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