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콜라겐, 이제 마음껏 먹고 바르자!

탈마스크 시대가 도래하자 거친 피부를 턴오버할 수 있는 ‘콜라겐’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눈에 띄게 출시되고 있다. 콜라겐이 우리 피부에 주는 효과에 관한 진실, 그리고 시중에 판매되는 콜라겐 제품을 이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On April 19, 2023

3 / 10
/upload/woman/article/202304/thumb/53464-512540-sample.jpg

 

우리가 콜라겐을 찾는 이유

뷰티 브랜드의 신제품과 리뉴얼 제품은 물론 로드 숍, 홈쇼핑 채널 등에서 콜라겐 제품을 쉽게 볼 수 있다. 국민 비타민인 비타민 C 못지않게 국민 이너 뷰티 성분으로 자리 잡은 콜라겐. 뷰티업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먹는 콜라겐의 첫 등장을 아직도 기억한다. 2010년 아모레퍼시픽에서 화장품업체 최초로 먹는 콜라겐 제품인 바이탈뷰티 슈퍼콜라겐을 선보였는데 개별 포장된 작은 병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피부가 예뻐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에디터는 물론 많은 여성이 매력을 느꼈었다. 출시된 지 1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새로운 성분과 기술, 시험을 거쳐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내놓을 정도로 콜라겐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인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콜라겐의 인기는 어마어마하다.

전 세계 콜라겐의 시장 규모는 2019년 76억 400달러, 2021년 81억 600달러로 그 성장 기세가 꺾일 줄 모른다. 콜라겐이 왜 인기일까? 흔히 콜라겐은 피부 보습과 탄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콜라겐의 체내 보유량을 늘리면 주름과 늘어진 피부 탄력을 개선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뼈와 손발톱 강화, 관절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이처럼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갈망하는 2040세대부터 관절 통증 완화를 바라는 5060세대까지 폭넓은 세대를 아우르는 성분이니 인기일 수밖에.

콜라겐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중요한 구성 성분 중 하나다. 피부 속에는 콜라겐이 약 70%, 진피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면서 탄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피부 속 콜라겐의 함량이 곧 피부 탄력을 좌우한다는 것. 이처럼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인 콜라겐은 20대 중반부터 매년 1%씩 감소하기 시작해 40대에는 20대의 절반으로 60대에는 1/3로 확 떨어진다.

특히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 나이가 되면 피부 속 콜라겐의 함량이 급격히 줄고 파괴가 시작되는데,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폐경 이후 5년 동안에는 콜라겐의 30%가 급격히 감소한다. 콜라겐의 감소는 곧 노화를 의미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콜라겐, 엘라스틴, 글라이코사미노글리칸 같은 성분 역시 전체적으로 줄어들면서 피부 진피에 있는 볼륨감이 점점 줄어들고, 피부가 얇아 보이며, 수분을 유지해주는 능력이 부족하니 건조하고 잔주름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수순. 이렇다 보니 내 몸속의 줄어드는 콜라겐, 채울 수 있으면 채우기 위해 먹고 바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콜라겐, 먹고 바르느냐 마느냐

콜라겐이 우리 몸은 물론 젊음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라는 것은 확실히 알았다. 하지만 여전히 먹고 바르는 콜라겐의 효과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 것은 사실. 그래서 콜라겐 효능에 대해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보스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대답은 예스. “콜라겐, 먹고 바르세요. 먹고 바르지 않는 것보다 먹고 바르는 것이 피부 보습과 탄력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은 소화효소에 의해 잘게 쪼개져 펩타이드, 아미노산 형태 등으로 분해됐다가 다시 콜라겐으로 합성된다. 가수분해된 콜라겐은 일정 부분은 혈액을 따라 이동해 피부로 가고, 이는 피부 진피층의 90% 이상을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 보습과 탄력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김홍석 원장이 콜라겐을 먹고 바르라는 이유.

또 피부를 구성하는 엘라스틴, 콜라겐, 히알루론산의 형성과 흡수를 도와주므로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탄력이 좋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마다 필요량과 소화 능력, 체내 콜라겐 분해율, 나이라는 변수가 존재한다고. 다만 콜라겐을 생성하고 노화를 늦추는 등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으며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기 시작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라는 희망적인 답변도 더했다.

최근 <세계 피부과 학회지(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에 게재된 논문, 문헌에 따르면 이중맹검법으로 시행한 연구에서 콜라겐 섭취 후 피부 탄력, 콜라겐 밀도, 전반적인 수분 상태 등에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결과도 확인했다. 또 영국의 의학자 올리버 울프 교수는 2,000Da(달톤) 콜라겐 펩타이드를 2.5g씩 8주간 복용한 결과 눈가 주름이 감소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으니 이쯤이면 콜라겐의 효과에 대해 의심할 여지를 두지 않아도 되겠다. 콜라겐, 이제 마음껏 먹고 바르자!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제품)
도움말
김홍석 보스피부과 원장, 윤아랑 아모레퍼시픽 헬스케어 MC팀
2023년 04월호

2023년 04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각 브랜드 제공(제품)
도움말
김홍석 보스피부과 원장, 윤아랑 아모레퍼시픽 헬스케어 MC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