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건강을 위한 똑똑한 선택, 엔라이즈

수많은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과연 어떤 제품과 성분을 골라야 할까? 해외의 검증된 제품과 원료를 국내에 발 빠르게 소개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기업 엔라이즈의 이명주 대표가 전하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현주소와 엔라이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한다.

On October 27, 2022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44-500305-sample.jpg

요즘 국내에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으며 심지어 해외 직구로 원하는 영양제를 쉽게 접할 수도 있다. 하지만 종합비타민이나 유산균 정도만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생소했던 시절, 지속 가능한 건강기능식품 문화를 주도한 기업이 있다. 종합 건강기능식품 기업 엔라이즈의 이야기다. 캐나다의 자연 유래 성분을 담은 브랜드 네추럴라이즈를 시작으로 국내 최고 함량의 1,400mg rTG 오메가3, 국내 최초 앰플형 단백질 등 새로운 성분과 배합을 제안하고 해외의 검증된 신규 원료를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발 빠르게 소개하고 있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회사라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자리 잡기까지 어려움도 많았다. 직원을 채용할 형편이 되지 않아 이명주 대표가 포토샵을 독학해 상세 페이지를 손수 제작하기도 했다. B2B 사업 중심으로 성장하고 자리 잡을 무렵 직접 네추럴라이즈라는 브랜드를 론칭하며 다시 한번 도전한 결과,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좋은 원료 본연의 건강함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국내 건강기능식품을 선도하는 선구자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엔라이즈 이명주 대표의 이야기를 들었다.

Q 엔라이즈의 브랜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면?
엔라이즈(Nlize)에서 N은 방정식을 구할 때 미지수를 표기하는 것으로, 다양하고 무한한 발전을 뜻한다. 네추럴라이즈(Naturalize)는 “우리 몸에 자연을 담다”라는 의미로 건강기능식품 선진국인 캐나다의 자연을 담고자 한다. 청정 지역의 순도 높은 원료에 깐깐한 제조 과정을 거쳐 200개가 넘는 국내 최다 상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더리얼(The Real)은 차별화된 성분, 함량, 흡수율에 집중해 1일 1회 섭취로 최고 함량의 영양소 섭취를 목표로 한다. 국내 최고 함량의 오메가3와 멀티비타민이 대표적이며 영양제에 관심이 많은 이들이 주로 선택하고 있다. 더리얼랩(The Real LAB)은 더리얼에 전문성을 더한 프리미엄 브랜드다. 개별인정형, 유기농 등 국내에 없는 독보적인 원료와 전문 약사진이 설계한 배합으로 탁월한 효과와 효능을 보장한다. 프로틴업(Protein UP)은 혁신적인 프로틴 브랜드로 국내 최초 식품의약품안전처 기능성 인정 단백질 앰플을 선보였다. 요즘같이 바쁜 일상 속에 운동을 필수로 여기는 현대인에게 딱 맞는 제품을 내놓고자 한다.

Q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아버지가 미국에서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했는데 한국으로 들어와 함께 엔라이즈를 운영하게 됐다. 그때가 2000년대 초반인데 소수의 대형 브랜드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고, 제품 카테고리도 다양하지 않던 시대였다. 해외에서는 필요한 효능에 따라 직접 단일품 영양제를 골라 섭취하는 문화였기에 이를 우리나라에 도입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눈떨림 증상이 있으면 종합비타민보다는 이를 완화하는 마그네슘을 먹는 식이다. 단일 영양제에 대한 수요가 있을지도 불명확했지만 사업 첫해에 과감하게 마그네슘 단일 제품을 수입, 판매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현재도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또 해외의 우수한 제품을 국내 소비자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캐나다를 중심으로 해외의 다양한 원료와 제품을 수입해 국내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Q 해외와 국내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미국에서 영양제와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직접 몸으로 부딪치며 느껴본 결과,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제품을 선택한다. 자신의 건강 상태와 부족한 영양소를 직접 판별하고, 제품의 기능성을 검토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성향이 뚜렷하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유행이나 대규모 광고에 현혹돼 구매하는 경향이 있고, 시기에 따르는 유행 패턴이 있을 정도다. 이보다는 신체에 부족한 영양소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섭취하는 방향으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해야 한다. 따라서 엔라이즈는 유행보다 소비자 건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하려고 노력한다.

Q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 궁금하다.
검증된 제품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선진국에서 상품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승인한 원료 중에 효능이 검증된 원료를 배합해 많은 연구를 거친다. 또 하나 중요하게 참고하는 것은 고객의 후기다. 섭취 시 불편했던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고 있다. 한 사례로 아연 섭취 후에 메슥거림을 느낀다는 후기가 있어 제조사와 논의해 해당부작용을 최소화한 배합으로 상품을 출시했다. 당시에 대중적이지 않던 배합이었으나 현재 국내 대다수 아연 제품은 네추럴라이즈의 배합을 참고해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Q 제품 개발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제품은 무엇인가?
3세대로 불리는 ‘rTG오메가3’ 제품을 개발할 당시 글로벌 특허권을 갖고 있는 원료사가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 인지도가 낮아 고민이었다. 판매와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인지도 있는 원료사를 우선순위로 고려한다. 하지만 원료의 질을 과감하게 선택했고 결국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해외에서 4세대 오메가3로 칭하는 MAG오메가 원료사와 한국 독점 계약을 한 후, 올해 가장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MAG오메가3’ 제품을 출시했다.

Q 평소 섭취하는 영양제는 무엇인가?
늘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이다 보니 근육을 릴랙스하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을 챙겨 먹고 있는데 효과가 좋다. 또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6를 꾸준히 섭취하고 있다. 감마리놀렌산은 생리통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MAG오메가3는 기억력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등 각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번거로워도 꼭 함께 먹고 있다.

Q 앞으로 엔라이즈가 나아갈 방향성이 궁금하다.
효능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있다.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한 ‘제대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하는 소신을 이어나갈 것이다. 캐나다 보건부의 제품 안전 기준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될 정도로 엄격한 편이다. 여태껏 철저한 검증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면서 단가가 높아도 믿음직한 제조사와 원료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 조건을 준수하는 원료사 및 제조사만 협업하고 있다. 나 또한 주기적으로 해외 거래처를 방문해 직접 시설을 확인하고 있다. 현재까지 제품력을 바탕으로 엔라이즈가 성장해왔다면 앞으로는 지속 가능한 건강기능식품 문화를 형성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환경과 인간에 무해하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앞으로도 상품 개발에 꾸준히 힘쓰며 건강기능식품의 본질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210/thumb/52244-500309-sample.jpg

 

엔라이즈의 BEST 5

1 더리얼랩 MAG오메가3
흔히 알려진 rTG 오메가3 보다 효율이 높은 차세대 오메가3 제품을 엔라이즈가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글로벌 오메가3 전문 원료사의 기술력을 담아 머리카락보다 약 10만 배 더 작은 초저분자로 흡수율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2 네추럴라이즈 감마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은 여성호르몬과 가장 유사한 형태로 평생 관리가 필요한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이명주 대표 또한 생리통 완화 효과를 직접 체감했다. 그뿐만 아니라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며 혈행과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3 네추럴라이즈 강황 꾸미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강황의 효능은 살리고, 특유의 맛 대신 달콤한 오렌지와 복숭아 맛을 더했다. 동물성 젤라틴을 배제한 식물성 비건 성분으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4 네추럴라이즈 어린이 멀티비타민 꾸미
태블릿 제형 섭취가 어려운 어린이를 위해 식감, 맛, 기능성 인정 3가지를 모두 잡았다. 비타민 A·C·D·E·B6·B12와 엽산, 나이아신, 비오틴까지 어린이 성장에 꼭 필요한 9가지 비타민을 담았다.

5 프로틴업 프로 앰플
빠르고 간편하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앰플형 단백질 제품. 국내에서 유일하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능성 인정을 받았으며 소화 흡수가 빠른 WPH 단백질을 담았다. 단백질 함량 12g에 당과 지방은 0g, 락토프리인 혁신적인 제품이다.

CREDIT INFO

에디터
문하경
사진
김정선
문의
엔라이즈(070-8861-5143)
2022년 11월호

2022년 11월호

에디터
문하경
사진
김정선
문의
엔라이즈(070-8861-5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