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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유산균 완전 정복

유산균뿐만 아니라 모든 영양제는 무작정 섭취하기보다 알고 먹었을 때 그 효과가 200% 실현되는 법. 아무리 이로운 영양제라도 섭취 시간대와 기간, 섭취량에 따라 몸에 해가 될 수도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대중에게 친숙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리틀약사닷컴 이성근 대표 약사가 알려주는 여성 유산균 섭취 방법부터 보관법까지 여성 유산균을 슬기롭게 섭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On July 2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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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유산균과 장 유산균을 같이 섭취해도 괜찮나요?
케이스 바이 케이스! 어떤 균주를 함유했느냐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HN001, La-14 다니스코사 균주를 함유한 여성용 유산균 균주는 장 유산균에도 사용하는 균주이기 때문에 장 건강과 질 건강을 모두 케어하고 싶다면 해당 균주를 함유한 제품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여성 질 건강 유산균 균주인 RC-14, GR-1 균주는 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해당 유산균 균주가 잘 맞는다면 굳이 바꾸지 말고 오전엔 장 유산균, 자기 전엔 질 유산균을 섭취하는 식으로 간격을 두고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섭취 후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럴까요?
그런 현상은 여성 유산균뿐만 아니라 일반 장 유산균을 섭취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용량을 줄이거나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된다면 유산균 섭취를 중단하는 게 좋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섭취해도 괜찮나요?
여성 유산균은 장기 섭취 시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유산균은 치료 목적의 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질염이 발생했을 때 먹는 것보다 예방을 목적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섭취량을 늘리면 그만큼 효과가 높아지나요?
대부분의 영양제는 개인마다 체질과 몸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저용량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여성 유산균은 10억 제제가 보편적입니다. 그러나 질 유산균인 RC-14, GR-1 균주 임상 연구를 보면 대부분 20억~40억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따라서 처음 질 유산균을 섭취할 때는 7일가량은 하루 1알씩 섭취하고 적응 기간을 거친 후 2~4배 정도 늘리며 유산균이 체내에 수월하게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후 권장량인 하루 1알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온에 보관해도 괜찮은가요?
실온 보관용 제품도 많이 있으나 냉장 보관을 추천합니다. 유산균은 살아 있는 생균을 동결건조한 제품입니다. 잘 보관하려면 적절한 온도, 습도, 빛 등 모든 환경이 완벽해야 하죠. 냉장 환경이 유산균 보관에 가장 적합합니다.

임신부가 섭취해도 괜찮은 걸까요?

임신부에 대한 임상 결과가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임신부에게 흔하게 보이는 균인 연쇄상구균은 태아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RC-14와 GR-1 균주가 연쇄상구균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태아의 아토피 예방이나 건강 상태를 위해 섭취를 희망한다면, 일반적인 장 유산균이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가 있으니 여성 유산균보다는 장 유산균을 우선적으로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CREDIT INFO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 뱅크
도움말
이성근 리틀약사닷컴 대표 약사
2022년 07월호

2022년 07월호

에디터
문하경
사진
게티이미지 뱅크
도움말
이성근 리틀약사닷컴 대표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