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NEW 팬덤 문화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팬덤 문화가 변화했다.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소통이 활기를 띠고 있다.

On March 09, 2022

3 / 10
/upload/woman/article/202203/thumb/50424-481752-sample.jpg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대세 배우로 떠오른 그룹 2PM 멤버 이준호가 지난 1월 23일 비욘드 라이브 플랫폼을 통해 유료 생중계로 단독 팬 미팅 ‘JUNHO THE MOMENT’를 진행했다. 이준호는 이번 팬 미팅에서 솔로곡 ‘Nobody Else’, ‘Fire’, ‘CANVAS’, ‘HYPER’ 무대를 선보이고 밸런스 게임·미공개 사진 오픈·5자 토크·질의응답·돌발 미션 수행 등의 코너를 통해 팬들과 소통했다.

그는 “오랜만에 대면으로 진행하는 공연을 했다. 직접 눈앞에서 만나 뵙고도 환호를 듣지 못하고 박수 소리만 듣다 보니 신기한 경험이었다. 소리를 지르고 싶은데 꾹꾹 참았다”고 코로나19 방역 체계로 환호성을 지를 수 없는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또 “오늘은 온라인을 통해 해외 팬분들도 함께하고 있다. 여기 계신 분들 말고도 많은 분들이 팬 미팅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니 긴장이 된다. 멀리 계신 분들에게도 저의 모멘트가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 집에선 소리를 지를 수 있으니 저에게 최대한 힘을 보내달라”고 당부했다.

엔터테인먼트업계는 온라인 비대면 소통을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 구축하는 모양새다. 비대면 소통이 현장의 감동을 대신할 순 없지만 스타와 팬의 실시간 소통, 팬들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등으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과거의 신비주의 전략과 달리 스타들이 SNS나 유튜브로 꾸준히 근황을 전하는 모습도 이와 맞닿아 있다. 온라인 팬 미팅은 관객 수 제한 없이 무한정으로 팬에게 티켓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과 VOD 서비스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수익 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업게에서는 앞다퉈 위버스(하이브), 디어유(SM엔터테인먼트), 유니버스(NC소프트) 등을 선보이고, 메타버스와 연결 지을 것을 선언했다. 팬 플랫폼과 메타버스가 결합되면 팬들은 서로 소통하며 글로벌 팬덤을 구축할 수 있고, 공연장과 팬 미팅을 통해 가수를 만나고 굿즈를 구매할 수 있다. 이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BTS가 소속된 하이브다. 하이브는 올해 위버스와 네이버 실시간 라이브 방송 V라이브를 통합해 새로운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예고했고, 이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음악 콘텐츠에 NFT(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에 복제가 불가능한 고유의 인식값을 부여해 만든 대체할 수 없는 콘텐츠)를 접목한 사례도 있다. 갓세븐은 지난해 7월 NFT 플랫폼 ‘NFT 매니아’를 통해 신곡 ‘모나리자’를 단 한 사람만 구매할 수 있는 NFT 음원으로 발매했다. 음악 NFT는 제대로 구현되면 음악이 공유에서 소유할 수 있는 자산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업계에서는 음악과 굿즈를 결합해 다양한 형태의 NFT를 무한정 발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 수익 모델로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걸 그룹 블랙핑크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팬 사인회를 개최했는데 전 세계 4억 6,000만 명의 팬이 참여했다. 이는 K팝 열풍으로 전 세계 팬이 팬 플랫폼으로 모여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팬 플랫폼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달의 신곡 

  • NMIXX 〈AD MARE〉

    걸 그룹 명가 JYP 엔터테인먼트에서 선보이는 7인조 걸 그룹 NIMIXX는 싱글 앨범 <AD MARE>를 발매한다. 데뷔곡 ‘O.O’는 새로운 무언가를 보고 깜짝 놀랄 준비를 하라는 NIMIXX의 자신감을 담았다. 2월 22일 발매.

  • 위클리 〈Play Game : AWAKE〉

    K-하이틴돌 위클리의 첫 번째 싱글 앨범이다. 관계자는 “위클리 특유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는 물론 멤버들의 다채로운 매력과 솔직 당당한 메시지를 담아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3월 7일 발매.

  • 솔지 〈lt;First Letter〉

    EXID 메인 보컬로 가창력을 입증해온 실력파 보컬리스트 솔지가 첫 번째 미니 앨범을 내놓는다. 관계자에 따르면 겨울 끝자락에 어울리는 음악을 담은 앨범의 타이틀곡 ‘계절의 끝에서’는 솔지의 독보적인 가창력과 감성적인 음색이 돋보이는 곡이라고. 2월 25일 발매.

  • 스트레이키즈 〈ODDINARY〉

    정규 2집 타이틀곡 ‘소리꾼’으로 JYP 최초 밀리언셀러 타이틀을 거머쥔 스트레이키즈가
    새 앨범으로 돌아온다. 스트레이키즈는 한 편의 스릴러 영화를 방불케 하는 트레일러 영상으로 새 미니 앨범을 예고했다. 3월 18일 발매.

CREDIT INFO

에디터
김지은
사진
각 소속사 제공
2022년 03월호

2022년 03월호

에디터
김지은
사진
각 소속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