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ALL

ALL

어긋난 신체 밸런스 되찾는 운동법

신체 균형을 바르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수다. 요가, 필라테스, 웨이트, 발레까지 다양한 운동을 섭렵하며 운동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K-QUEEN 10기 김다영 씨와 함께 알아보자.

On February 16, 2022

우리 몸의 중심을 잡는 운동 4

/upload/woman/article/202202/thumb/50238-479806-sample.jpg

1 상체 쭉 뻗기

척추측만에 도움이 되며 코어의 힘을 길러준다.
→ 무릎을 세워 앉아 한쪽 다리를 옆으로 뻗음과 동시에 상체를 반대편으로 기울인다. 양쪽 옆구리 길이가 일정하도록 쭉 늘려주며, 복부(코어) 힘으로 버티면서 호흡한다. 양쪽 5회씩 진행한다. 2~3세트 실시.

  • 2 싱글힙 브리지

    엉덩이 주변 근육을 탄탄하게 해주고, 골반을 즉각적으로 바르게 교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 바르게 누워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린다. 천천히 한쪽 다리를 올려 골반이 기울어지지 않게 주의하며 복부와 엉덩이 힘으로 버틴다. 한쪽당 3회 호흡한다. 3세트 실시.

  • 3 소·고양이 자세

    척추 주변 근육의 힘으로 척추를 위아래로 움직여 틀어진 척추를 교정해주며, 복부의 근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테이블 자세에서 마시는 숨에 등을 오목하게 내렸다가 내쉬는 숨에 등을 동그랗게 말아 복부를 수축시킨다. 5회 반복한다.
    1세트 실시.

/upload/woman/article/202202/thumb/50238-479809-sample.jpg

4 소머리 자세

틀어진 골반 위치를 바로잡아주고, 고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 양쪽 다리를 포개어 무릎이 중앙에 오도록 자세를 잡고, 두 엉덩뼈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며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호흡을 5회 하고 천천히 올라온다. 다리를 바꿔 똑같이 반복한다. 1세트 실시.

/upload/woman/article/202202/thumb/50238-479810-sample.jpg

일상생활 속 신체 균형을 무너뜨리는 원인에 대해 알려주세요.
다리를 꼬거나 기울여 앉는 등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면 척추 및 골반의 균형을 무너뜨려 몸 전체가 비틀어져요. 또한 컴퓨터나 휴대폰을 사용할 때 턱을 괴거나 목을 앞으로 빼기 쉬운데, 이는 거북목 현상을 초래합니다. 거북목이 되면 어깨 근육이 쉽게 긴장되고 딱딱하게 굳으며, 승모근이 과도하게 솟거나 어깨가 말려 들어가게 돼요. 이처럼 어느 한 부위가 틀어지면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기 때문에 자세가 틀어지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잘 체크해보고, 앞서 말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이를 늘 지양하려고 노력하세요!

자세 교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뭔가요?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항상 신경 쓰며 사전에 신체 자세가 무너지는 현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또한 자세 교정을 위한 운동과 몸 근육의 이완을 위해 스트레칭을 1일 1회씩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되려면 어느 부위를 단련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무조건 코어 힘을 기르는 것이 첫 번째예요. 우리 몸의 가운데 부분인 만큼 중심의 힘을 잡아야 골반, 척추, 허리 등 전체적인 신체 부위도 바로 세울 수 있기 때문이죠.

CREDIT INFO

에디터
문하경
사진
김정선
도움말
도원경희한의원 대표원장 안혜은
2022년 02월호

2022년 02월호

에디터
문하경
사진
김정선
도움말
도원경희한의원 대표원장 안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