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탈모에 대한 고찰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7년을 기점으로 국내 탈모 인구가 이미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은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셈이다.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탈모 인구와 정비례해 탈모 케어 시장도 커지고 있다. 2022년을 새롭게 시작하는 지금, 탈모에 대한 정확한 정보로 현명하게 제품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케어함으로써 어제보다 더 당당한 모발 자신감을 심어보는 것은 어떨까?

On January 17, 2022

/upload/woman/article/202201/thumb/50016-477553-sample.jpg

탈모, 대체 왜 생기는 걸까?

예전에는 그저 남의 일이라 생각했다. 탈모는 집안 내력일 뿐, 그렇지 않은 사람은 탈모에서 자유로울 거라고 말이다. 배가 나온 중년 아저씨만 겪는 문제라 생각한 때도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생각이 달라졌다.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너무나 많아진 것! 유전적인 원인을 포함해 잘못된 헤어 습관이나 불규칙한 생활 패턴, 식습관,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등 탈모를 일으키는 요인이 너무나 다양해졌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 두피 질환, 우울증, 자가면역질환, 빈혈, 약물 복용 등으로도 탈모를 불러올 수 있으니 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유전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 중 무엇이 탈모 정도를 더 심하게 할까? 사실 어느 쪽이 더 탈모에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밝혀내기란 쉽지 않다. 유전적 원인에 의한 탈모의 경우 앞으로 진행될 탈모 유형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남성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고, 여성은 양쪽 이마 끝이 올라간 경우 확률적으로 유전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도 수많은 임상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인 만큼 수치로 판단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무엇보다 확실한 건 스트레스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은 그만큼 탈모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훨씬 높아졌다는 것.  

탈모의 양상, 성별에 따라 다르다

남성형 탈모는 대머리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서 20대나 30대부터 나타난다.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며 헤어라인이 뒤로 밀리는데, 이때 양측 측두부로 M자 모양이 만들어진다. 이마가 넓어지고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된다. 여성형 탈모는 대부분 갱년기에 일어나는데, 여성호르몬이 저하되면서 나타난다. 이마 위의 헤어라인은 유지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가르마 주변으로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적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남성형 탈모처럼 이마가 벗겨지고 완전히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더 어린 연령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원형탈모증은 다양한 크기의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돼 점처럼 보이는 것)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머리에 발생하고 드물게 눈썹이나 속눈썹에도 생길 수 있으며, 증상 부위가 확대되면서 큰 탈모반이 형성되기도 한다.  

탈모, 완치가 가능한가?

사실 탈모를 병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미용적인 측면도 있고, 개개인의 관리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병적인 원인으로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 약물치료와 수술이 동반되기도 한다. 나이 들면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생기듯 모발도 서서히 가늘어지고 성장 주기가 단축되면서 밀도에도 변화가 올 수 있다. 이처럼 탈모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노화뿐 아니라 환경적인 원인과 스트레스 등 발생하는 요인이 매우 복합적이기 때문에 완치를 생각하기보다는 평소에 예방과 관리를 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리치앤영 이영희 대표는 “머리숱이 많고 특별한 문제가 없을 때는 신경 쓰지 않고 있다가 눈에 띄게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헤어라인이나 정수리가 비어 보일 때 당황하곤 하죠. 헤어스타일로도 커버가 안 된다면 이미 수년은 탈모가 진행됐다고 봐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빠진 머리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아주 오랜 시간과 경비를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upload/woman/article/202201/thumb/50016-477554-sample.jpg

1 아윤채 리밸런싱 세럼 약해진 모근에 영양을 공급해 두피와 모발에 활력을 불어넣는 탈모 증상 완화 세럼. 80ml 3만7천원. 2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제네시크7 두피 진정 앰플 7가지 프리바이오틱스와 파라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함유한 두피 진정 앰플. 30ml 2만9천원. 3 려 자양윤모 9EX 탈모증상 전문케어 샴푸 지성두피용 두피를 깨끗하게 케어하는 것은 물론 가려움과 두피 냄새를 완화하는 샴푸. 400ml 1만6천원대. 4 CNP Rx 튠에이지 스칼프 케어 헤드 LED와 미세 전류, 진동이 건강한 두피 환경으로 가꿔주는 스캘프 케어 헤드. 25만원대.

 혹시 나도 탈모? 

자가 체크리스트

□ 최근 들어 머리숱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
□ 두피가 가려워 자주 긁는다.
□ 머리가 예전보다 잘 자라지 않는다.
□ 생활이 불규칙하고 수면 부족이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 모발은 푸석하고 윤기가 없는데 두피에는 기름이 많다.
□ 하루에 빠지는 머리카락이 100개 이상이다.
□ 모발에 힘이 없고 볼륨감이 줄었다.
□ 헤어 스타일링이 예전만큼 잘되지 않는다.
□ 모발의 굵기가 점점 가늘어지고 있다.

*1~3개
탈모를 의심해봐야 하는 단계, 탈모 예방 수칙을 지킬 것.
4~7개
탈모 초기 상태, 관리를 시작할 것.
8개 이상 탈모가 이미 상당히 진행 중, 즉각적인 관리 필요.

 

CREDIT INFO

에디터
최주현
사진
박충열, 지다영
참고 서적
<탈모극복 프로젝트>(최동기, 넥서스북스)
2022년 01월호

2022년 01월호

에디터
최주현
사진
박충열, 지다영
참고 서적
<탈모극복 프로젝트>(최동기, 넥서스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