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수면의 질을 높이는 아로마테라피

자, 이제 모든 감각을 닫고 침대에 몸을 눕히자. 오로지 후각만 열려 있을 때 가장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On December 20,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802-475082-sample.jpg

 

수면의 질을 높이는 아로마 오일

아로마 오일은 예로부터 긴장된 몸과 마음을 풀어주는 것은 물론, 테라피 효과가 있어 오래된 숙면 리추얼 중 하나다. 병을 낫게 하는 직관적인 치료는 아니지만,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긴장을 완화하고 휴식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은 이미 수백 년 동안 인증되어 온 사실. 아로마테라피는 아로마(Aroma, 향기)와 테라피(Therapy, 치료요법)의 합성어로 향기 나는 식물의 꽃, 줄기, 잎,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100% 순수한 에센셜 오일을 말한다. 특히 진정과 긴장 이완으로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에 효과적인 라벤더와 캐모마일, 불안정한 마음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어 편안한 마음 상태로 숙면을 돕는 만다린과 캐모마일, 버베나, 베르가모트, 샌들우드 등의 향은 기억해둘 것. 잠자리에 들기 전 오일 1~2방울을 손바닥에 떨어뜨려 다리근육 마사지 또는 숙면을 돕는 지압점을 자극해도 좋고, 크림이나 보디 오일에 1~2방울 섞어 온몸에 바르거나 뜨거운 물에 2~3방울 떨어뜨려 머무는 공간에 아로마 증기를 발산해 그 향을 맡는 것도 숙면을 돕는 데 효과적이니 말이다.


아로마 오일과 함께 하면 좋은 호흡&마사지

1. 두피 마사지

침대에 누운 채 손바닥 전체로 머리를 살짝 덮은 뒤, 손가락으로 두피를 움직인다. 그다음 귀를 기준으로 해서 헤어라인, 이마, 정수리, 목덜미를 풀어준다. 머리의 혈행이 좋아지면서 몸이 따뜻해지고 잠이 오게 된다.
 

2. 쇄골 아래 근육 풀기

잠들기 전 쇄골 아래 근육을 눌러 아픈 부분이 있다면 오일을 바른 뒤 풀어준다. 특히 통증이 있거나 딱딱한 부분은 손가락으로 세게 누르고 그대로 손가락을 위아래로 움직인다. 그런 다음 주먹을 쥐고 쇄골 아래쪽 좌우를 번갈아가면서 통통 두드리거나, 쇄골 아래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주면서 림프액의 흐름을 도와주면 디톡스 효과는 물론 깊은 호흡으로 숙면을 취하기 좋은 상태가 된다.
 

3. 릴랙스 혈

머리 위를 가로질러 양쪽 귀를 연결하는 선과 눈썹과 눈썹 사이의 한가운데 살짝 들어간 부분인 인당을 3초간 지그시 누르고 떼기를 반복하자. 마음을 안정시키고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
 

4. 아로마 호흡하기

아로마 오일 1~2방울을 코 아래, 귀 뒤에 살짝 묻힌 뒤 침대에 누워 온몸에 힘을 빼고 천천히 코로 숨을 쉰다. 눈을 감고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되도록 길게 코로 내쉰다. 산소 공급과 숙면에 도움을 주는 아로마 오일 향을 들이마시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고, 혈액이 순환하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행복한 기분을 만들어주는 세로토닌이 분비돼 부교감신경이 우위에 오면서 잠들기 쉬운 상태가 된다.

5. 귀 마사지

몸의 모든 혈자리가 모여 있는 귀. 잠들기 직전에 마사지하면 몸이 따뜻해지고 온몸이 편안해지면서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릴랙스 효과가 있다.
① 손가락으로 귀를 작게 접어서 모아준다. ② 귀의 깊은 구멍으로 집게손가락을 넣어 귀 전체를 바깥쪽으로 잡아당긴다. ③ 귀의 위쪽을 손가락으로 잡아 그대로 위쪽으로 당겨 올린다. ④ 귓불을 잡아 아래로 당겨 내린다.


에센셜 오일 100% 즐기는 방법

Aroma

에센셜 오일의 향을 맡으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하는 방법. 후각은 강력한 생리적·정신적·감정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신체 기관으로 에센셜 오일은 후각 신경을 통해 뇌에 빠르게 흡수된다. 에센셜 오일을 가장 간편하게 활용하는 방법으로 손바닥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 뒤 손을 모아 코 주위에 대고 깊게 숨을 들이마시는 것을 5~10회 반복한다.
 

Massage

에센셜 오일의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벼운 마사지 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혈액순환이 잘돼 에센셜 오일의 좋은 성분이 몸 전체에 퍼진다. 약하고 예민한 피부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처음 에센션 오일로 마사지할 때, 코코넛 오일 또는 보디로션과 섞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1~2방울 정도로 시작해서 필요에 따라 추가해 사용한다.
 

Diffuser

따뜻한 물에 아로마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그 증기를 쐬거나 물에 적신 수건, 천에 아로마 오일을 1~3방울 떨어뜨려 침대 근처에 두어 은은하게 아로마 오일 향을 즐기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피부가 민감한 경우라면 에센셜 오일을 간접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겨울밤, 숙면에 필요한 100% 에센셜 오일 

  • 록시땅
    코쿤드 세레니떼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

    5가지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아로마 향이 낮 동안 쌓였던 피로를 풀어주고 심신을 안정시켜 릴랙싱 효과를 선사하는 필로 미스트. 잠들기 전 베개 위에 뿌려 사용한다.
    100ml 3만원.

  • 아베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베이스

    라벤더의 꽃잎과 줄기에서 추출한 허브 플로럴 아로마로 몸과 마음에 평온함을 선사한다. 입욕 후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3~4방울을 부드럽게 두드려 흡수시킨다. 피부, 두피, 헤어에 사용 가능하다. 30ml 2만7천원.

  • 아로마티카
    라벤더 에센셜 오일

    은은한 달콤함이 마음에 평화를 주는 라벤더 오일. 잠들기 전 따뜻한 물 한 잔에 1방울 떨어뜨려 티로 마셔도 좋다. 10ml 1만8천원.

  • 도테라
    로만 캐모마일

    정신을 안정시키는 허브로 유명한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 부드럽고 은은한 사과 향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달콤한 꽃향기가 몸과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5ml 8만7천원.

  • 이솝
    아누크 오일 버너 블렌드

    베르가모트 라인드가 함유돼 스트레스 받고 지친 마음에 편안한 위로를 선사하는 시트러스 아로마 블렌드. 25ml 4만5천원.  

  • 아로마티카
    슬립타이트 시너지 오일

    신선한 풀 내음을 감싸는 달콤한 여운이 불안을 잠재우고 깊은 잠에 빠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로마 오일. 샤워 후 마사지 오일과 함께 사용하거나 잠들기 전 보디 오일과 섞어 쓰기 좋다. 10ml 3만5천원.

CREDIT INFO

에디터
정소나, 송정은, 이채영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한진규(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도테라
참고서적
슬기로운 수면생활,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지금 잘 자고 있습니다?, 어제도 잘 잤습니다
2021년 12월호

2021년 12월호

에디터
정소나, 송정은, 이채영
사진
각 브랜드 제공
도움말
한진규(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도테라
참고서적
슬기로운 수면생활,여성 수면 사용 설명서, 지금 잘 자고 있습니다?, 어제도 잘 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