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HEALTH

HEALTH

클라이밍에 열광하는 이유

클라이밍을 사랑하는 이유는 저마다 다르지만, 심신의 건강을 모두 충족하는 효과를 자부한다.

On December 07, 2021

다이어트법이 있을 정도로 운동 효과가 탁월한 스포츠인 클라이밍. 근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 성인은 물론 노화로 나날이 근력이 약해지는 중·장년층과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도 건강한 신체를 탑재해주는 스포츠다. 클라이밍은 허리, 척추, 팔 등 질환을 앓는 이들 사이에서 물리치료 용도로 시도해볼 수 있는 운동으로 꼽힌다. 집중력 향상 효과가 있어 집중력이나 주의력이 낮은 아이들이 심신을 단련하는 목적으로 입문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전신 체지방 감량

다이어터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클라이밍 효과는 높은 칼로리 소모다. 1시간 운동에 약 600kcal가 소모되는 고강도의 운동으로 헬스, 수영, 에어로빅 같은 유산소운동과 비교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가 높다. 여기에 일상에서 사용하는 근육뿐만 아니라 벽에 매달리면서 생기는 긴장감으로 온몸의 미세한 근육까지 자극돼 체지방은 줄고 근력은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과한 근육질 몸매로 변할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클라이밍 선수들은 하나같이 군살 없이 탄탄하고 균형 잡힌 보디라인을 자랑한다는 사실. 배우 박하선이 10kg 감량 비법으로 식단 관리와 함께 클라이밍을 꾸준히 했다고 밝히며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전신 근육 펌핑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까지 골고루 사용한다. 덕분에 사용하던 근육만 반복적으로 써서 불균형이 발생한 몸의 균형을 되찾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어깨, 전완근, 허벅지, 이두근 등 전신 근육이 발달한다. 클라이밍을 꾸준히 했을 때 두드러지는 신체적 변화는 아래팔에 있는 근육인 전완근이다. ‘AOA' 설현이 “클라이밍을 하고 나면 아래팔 근육이 탄탄해진다”며 한껏 펌핑된 전완근을 자랑하기도 했다. 매달리는 게 클라이밍의 기본동작이자 최소 팔과 두 다리가 암벽에 접촉점을 이루기 때문에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 골반, 복부를 지탱하는 코어근육도 강화할 수 있다.

기억력·집중력 향상

도전하고자 하는 단계의 루트를 직접 짜보고 홀드의 위치를 기억해 그대로 완등하면서 자연스럽게 공간지각 능력이 향상된다. 또 낙하하지 않기 위해 온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에서는 고도의 집중력을 요한다. 평소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들도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기 위해 집중력을 발휘하게 된다고. 이 때문에 자연 숲에서 집중력 향상을 목적으로 클라이밍 강습이 열리는가 하면, 아이들을 데리고 실내 암장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도심 속 실내 암장 3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2/thumb/49715-474066-sample.jpg

 

1. 문래동 ‘더 플라스틱’

실내 암장 가운데 5m의 높은 암벽을 갖춘 클라이밍짐으로 유명한 ‘더 플라스틱’. 문제 유형이 다양해 클라이밍이 취미인 이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30분 강습, 암벽화 대여와 당일 자유이용권을 포함한 1일 체험권은 2만 5,000원.
핫 플레이스가 밀집된 문래창작촌에 위치하며, 강사들에게 찐맛집 추천도 받을 수 있다.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로 423
 

2. 선유도 ‘서울볼더스’

매주 새로운 볼더링 문제를 설계해 다채로운 도전을 해볼 수 있는 ‘서울볼더스’. 363m²(110평)의 규모를 자랑하는 클라이밍짐이다. 체계화된 강습 시스템으로 입문자에게는 안전한 이용법을 알려주고, 볼더링짐 세터가 상주해 클라이밍 마니아들이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강습 포함 1일 체험권은 2만 5,000원이다.
주소 서울시 양평로28마길 7 3층
 

3. 성수동 ‘서울숲클라이밍’

서울 실내 암장에서 유명세로는 ‘서울숲클라이밍’을 따라올 곳이 없다. 많은 이들이 밀집되는 공간인 만큼 청결도가 중요한데, 이곳은 위생 청결이 잘 유지되는 곳으로 입소문을 탔다. 무지개색으로 난이도가 구분되며, 성수동을 찾는 연인들이 데이트 코스로 자주 이용한다고. 강습을 포함한 1일 체험권은 3만원이며, 자유이용권은 2만원이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 19 지하2층
 

 취미 이상으로 클라이밍을 찐 사랑하는 스타들 

  • ‘클며들다’ 설현

    ‘AOA’ 설현이 자신의 SNS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클라이밍에 빠진 근황을 공개했다. 점차 난이도를 높여가며 문제를 푸는 데 성취감을 느낀다고. 설현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실내 클라이밍은 규칙이 많아서 문제 하나가 풀리지 않으면 집에 돌아와서도 계속 어떻게 풀어야 할지 생각한다”며 “문제를 하나씩 풀 때마다 성취감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설현은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 암벽을 즐기는 클라이밍 러버인 것으로 알려졌다.

  • ‘오랜 취미’ 김옥빈

    클라이밍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다고 알려진 배우 김옥빈.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 출연 당시 “혼자 하는 취미가 많아졌다”며 “클라이밍, 전동 스케이트보드, 패들보드를 탄다. 지루하지 않게 돌려가면서 운동한다”고 말한 바 있다. 김옥빈은 클라이밍이 트렌드 스포츠로 떠오르기 전부터 즐겨왔다고 전했다. 작품에 출연하기 앞서 몸만들기를 할 때 필수적으로 하는 운동으로 클라이밍을 꼽기도.

  • ‘클라이밍 다이어트’ 박하선

    배우 박하선은 소문난 클라이밍 전도사. 클라이밍을 비롯해 다양한 액티비티를 취미로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에서 클라이밍은 그의 오랜 취미라고.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성행이던 시절부터 클라이밍을 하는 사진을 업로드하며 “(클라이밍에) 너무 빠지면 어떡하나 싶다”는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다. 박하선은 지난 4월 SBS 파워FM <박하선의 씨네타운>에서 클라이밍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일화를 밝혀 주목받았다.

 

CREDIT INFO

에디터
김연주
사진
지다영, 게티이미지뱅크, 손종석 제공, 서울숲 클라이밍 인스타그램, 각 연예인 SNS
2021년 12월호

2021년 12월호

에디터
김연주
사진
지다영, 게티이미지뱅크, 손종석 제공, 서울숲 클라이밍 인스타그램, 각 연예인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