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WELLSENSE

WELLSENSE

위드 코로나 시대, 태아를 위한 현명한 선택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열이 나도 감기약 하나 제대로 먹지 못하는데,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너무나 큰 모험이라고 생각하는 임신부가 의외로 많다. 하지만 전 국민 예방접종률이 90%로 향해가는 요즘, 접종을 정말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앞선다. 엄마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는 과연 어떤 것이 올바른 선택일까?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에게 물었다.

On November 26, 2021

3 / 10
/upload/woman/article/202111/thumb/49632-472846-sample.jpg

 

Q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은 태아에게 전혀 영향이 없는 건지, 오히려 태아에게도 면역력을 키워줄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미국, 이스라엘 등 우리나라보다 먼저 임신부 예방접종을 시행한 국가들의 자료에 따르면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상 반응의 수준도 임신하지 않은 여성과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예방접종 이후 생성된 항체는 산모의 제대혈과 모유에 존재해 태아는 물론 영아의 면역력에 도움이 되어 코로나19 감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임신부가 일반인에 비해 특히 더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저질환이 없는 임신부도 코로나19 감염 고위험군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임신부의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보면, 8월 31일까지 약 731명의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됐으며, 위중증이 15명(2.05%)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임기의 비임신 여성에 비해 6배 높은 위중증률을 보였습니다.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임신성 고혈압, 조산, 임신성 당뇨, 저체중아 분만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 임신부라면 더욱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접종할 것을 권고합니다.

Q 임신부에게 적합한 백신 종류는 무엇입니까?
현재 국내에서 임신부에게 접종하고 있는 백신은 mRNA 백신(화이자, 모더나)입니다. 모든 임신부에게 안전성이 확인된 백신이지만, 30살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은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이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예상 반응으로는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 반응으로는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2~3일 이내 사라집니다. 열이 날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하고, 복용 후에도 열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Q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교수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꺼리는 임신부는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망설이는 임신부는 많습니다. 이유는 혹시나 접종 후에 생기는 부작용이나 태아에게 미칠 영향에 대한 걱정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나라의 접종 사례를 통해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안전성이 확인됐으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부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임신부와 신생아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임신의 전 기간에 안전하지만, 12주 미만의 경우 임신부와 태아의 상태 등 전문의와 상의해 안전하게 접종받으면 좋겠습니다.  

CREDIT INFO

진행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지다영
2021년 12월호

2021년 12월호

진행
최주현(프리랜서)
사진
지다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