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HEALTH

HEALTH

뭉치고 움츠린 몸을 풀어주는 발라레필 동작 6

겨울철 무거운 외투 착용으로 뭉치고 움츠린 몸을 개운하게 스트레칭하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피로가 싹 가실 ‘발라레필’ 홈트레이닝을 소개한다. 발레의 우아함에 필라테스의 정교함을 더한 발라레필을 더발라레필 대표 강아록 씨에게 배워보자.

On December 28, 202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7-sample.jpg

Q 발라레필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발라레필'은 춤추다를 뜻하는 발레의 어원인 발라레(Ballare)와 필라테스(Pilates)의 필(Pil)을 합해 만든 말이에요. 발레의 우아함에 필라테스의 정교함을 담은 운동이죠. 저는 발레를 전공하던 대학 시절부터 발레의 대중화에 관심이 많았어요. 발레는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 취미로 하기에도 참 재미있고 매력적인 예술이거든요. 하지만 몸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부상을 입거나 바르지 못한 근육을 형성할 수 있어 섬세함이 필요한 운동이기도 하죠. 더 건강하게 발레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던 중 필라테스를 만났고, 근육을 세밀하게 이해하고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필라테스를 발레와 접목한다면 더 안전하게 발레의 우아함을 즐길 수 있겠다고 생각했죠. 발레의 우아한 움직임에 필라테스의 정교한 근육 쓰임을 더해 예술과 운동의 교집합으로 발레가 더 많은 대중에게 건강하고 유익한 운동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Q 일상 속 홈트레이닝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제한된 움직임만으로 생활하다 보면 근육은 점차 짧게 굳어져요. 우리 몸에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 적절한 스트레칭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쉽게 담에 걸리거나 더 크게 상해를 입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근육의 유연성은 관절의 가동 범위를 늘리고 쉽게 다치지 않도록 관절을 보호해주며 짧고 굵은 근육을 길고 가늘게 만드는 미적 효과도 있어요.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철일수록 근육이 쉽게 굳어 관절과 척추를 보호하는 힘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때보다 더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은 이유에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 외에 하는 것이 있나요?
저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해 저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자주 갖고 있어요. 건강한 몸만큼 건강한 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바쁜 일과 속에서도 잠시 틈이 나면 좋아하는 노래를 듣고, 꽃을 만지며, 좋아하는 글귀를 읽고 되새겨요. 여가가 나면 침대에 누워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나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은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단점을 인정하며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또 멀지 않은 거리는 걸어 다니며 몸을 다양하게 움직이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Q 발라레필의 효과에 대해 말해주세요.
발라레필은 '더발라레필'에서 독자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에요. 춤추듯 움직이며 코어를 단련시켜 몸의 중심을 잡아줘 속 근육과 코어 근육 강화, 체형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이죠. 발레는 체형 교정과 뭉치고 짧아진 근육을 길고 가늘게 만들어 주고, 필라테스는 코어의 중심을 잡는 데 도움을 주죠. 이 둘을 합한 발라레필은 코어의 힘을 강화시키면서 몸의 짧아진 근육을 길고 가늘게 늘여 예쁜 몸을 만들어주는 데 효과적이죠.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9-sample.jpg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8-sample.jpg

유튜브 채널에서 '아록쌤'으로 발라레필, 발레 스트레칭 등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을 소개하고 있다.


Q 성인 발레를 하는 이들이 많다고요?
저희 스튜디오에 오는 회원들만 봐도 성인 발레를 하는 이들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어요. 특히 여성들은 발레에 대한 로망으로 찾아오기도 하고 유년 시절 발레를 경험해본 적이 있어서 발레에 대한 향수로 오기도 해요. 하지만 대체로 체형 교정과 다이어트에 목적을 두고 처음 방문을 하죠. 발레는 예술의 한 장르이지만 무산소운동(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으로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거든요. 성인 발레는 비전문가인 일반인을 위해 취미이자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강의를 바탕으로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져요. 입문 단계에서는 발레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바른 자세를 잡고, 다양한 동작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운동량이 적어 보일 수 있지만 많은 분이 생각보다 땀이 흠뻑 날 정도로 높은 운동 강도에 놀라시기도해요. 굳은 근육을 늘이는 스트레칭과 지속적으로 코어 근육을 수축시키는 힘, 여성의 몸매 관리에 매우 탁월한 운동이라 많은 성인 여성이 발레를 취미로 시작하는 것 같아요.
또 발레의 스텝, 점프 동작은 칼로리 소모가 많아 체중 감량, 체력 증진에도 효과도 있고요. 또 수준별로 레벨이 나뉘기 때문에 점차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에 성취감까지 맛볼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운동이기도 해요.

Q 발레는 요가, 필라테스와 어떻게 다른 운동인가요?
발레와 요가, 필라테스 모두 근육의 신장성 수축을 주로 이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대체로 많은 운동이 근육을 단축시키며 사용하는 데 비해 발레와 요가, 필라테스는 근육을 길게 늘이는 신장성 수축을 이용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운동이죠. 발레는 요가, 필라테스와 달리 춤의 한 장르라서 다양한 음악이 사용되고 더 넓은 공간에서 움직임을 요구하는 운동이에요. 하면 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한계가 없고 스스로를 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예술적 측면도 갖춰 좀 더 우아하고 자유로운 운동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Q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라고요?
배우 강소라, 가수 옥주연이 발레를 통해 체형 교정을 한 것처럼 발레를 하면서 목이 길어졌다는 말을 들어봤을 거예요. 발레를 장기간 배우다 보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힘이 습관이 되죠. 또 발레에서는 근육을 길게 신장시키는 힘인 풀업을 하는데, 계속 길쭉하고 탄력 있게 끌어 올리는 근육의 형성을 통해 길고 우아한 목선과 몸매를 만들 수 있어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발레를 가르치는 많은 교육자가 그러하듯 저 역시 발레가 더 많은 대중이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발라레필 프로그램을 통해 더 쉽고 재미있게 즐기며 더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싶어요. 이를 위해 최근에는 발레를 잘하기 위한 팁과 발라레필, 발레 스트레칭 홈트레이닝을 '아록쌤' 유튜브 채널에서 선보이고 있어요. 다사다난한 2020년이지만 끝까지 건강하게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1년에는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행복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 '나'를 사랑하는 시간으로 채우길 바랄게요.

겨울철 움츠러든 몸을 개운하고 시원하게 풀어주는 발라레필 스트레칭!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1-sample.png

 

#승모근통증감소 #가슴,어깨스트레칭
폴드브라

1 양손을 아래로 향하도록 긴 타원 형태의 팔을 만든다(앙바).
2 양손을 명치 앞으로 향하도록 긴 타원 형태의 팔을 만든다(앙아방).
3 양손을 양옆으로 펼쳐 큰 나무를 안은 듯한 곡선 형태의 팔을 만든다(알라스콩).
4 팔에서 길게 늘려 손바닥이 바닥을 향하도록 한다(알롱제). 순서대로 8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2-sample.png

 

#골반,고관절 유연성향상
다리 스트레칭

1 바르게 누워 무릎을 굽혀 세운 자세에서 한 다리의 발바닥에 밴드를 감싸 잡고 준비한다.
2 밴드가 있는 다리의 무릎을 펼치며 발바닥이 천장을 향하도록 하여 다리의 후면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8초를 기다린다.
3 자세를 유지하며 굽힌 다리를 아래로 뻗어 다리의 전면 근육을 동시에 스트레칭하고 8초를 기다린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3-sample.png

 

#상체전면스트레칭 #척추기립근강화
스완 스트레칭

1 엎드린 자세에서 어깨 옆에 손바닥을 두고 바르게 눕는다.
2 양 손바닥에 힘을 주고 어깨는 내리고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린다.
3 가슴과 어깨를 넓게 펼친다는 느낌으로 상체를 더 들어 올린다. 시선은 바닥을 응시하며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4-sample.png

 

#비대칭골반교정 #골반스트레칭
골반 스트레칭

1 한 다리는 90도로 접고 반대 다리는 골반 뒤로 길게 뻗는다.
2 골반 정렬을 바르게 하여 척추를 곧게 늘였다가 천천히 바닥을 짚고 내려가서 8초 동안 호흡하며 기다린다.
3 바닥을 짚고 천천히 올라와 반대쪽도 동일하게 반복한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5-sample.png

 

#옆구리,등스트레칭 #척추유연성향상
하프 사이드 스트레칭

1 한 다리는 접고 반대 다리는 사선 앞으로 쭉 펴서 발바닥에 밴드를 감싸 손으로 잡은 상태로 준비한다.
2, 3 접혀 있는 다리 쪽 팔을 길게 뻗어 밴드 방향으로 옆구리를 길게 늘인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한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한다. 3회 반복.

3 / 10
/upload/woman/article/202012/thumb/46883-438086-sample.png

 

#척추유연성향상 #허리통증완화
척추 스트레칭

1 두 다리를 모아 앞으로 쭉 편 자세에서 발바닥에 밴드를 감싸 양손으로 잡고 준비한다.
2 척추를 꼬리뼈부터 둥글리는 굴절과 척추를 꼬리뼈부터 늘이는 동작을 반복해 허리 전체를 스트레칭한다.
3 한 손으로 밴드를 잡고 척추를 곧게 세우고 다른 한 손은 뒤로 보내 척추를 회전한다. 5회 반복.

Tip 다리 후면 근육이 짧다면 무릎을 굽혀 세워 동작을 진행한다.




CREDIT INFO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
2020년 12월호

2020년 12월호

에디터
송정은
사진
박충열